E. 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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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증주의

Ⅲ. E. H. Carr의 실증주의 비판

Ⅳ. E. H. Carr, 역사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Ⅰ. 서론

E. H. Carr는 영국의 저명한 학자로서 자신의 저서인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의 본질을 묻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저자는 '과거 사실의 충실한 재현'을 신봉하는 실증주의자들의 견해에 반대하여, 역사의 정의를 사실들과 역사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카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의 제 1장 ‘역사가와 그의 사실’을 중심으로 실증주의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저자의 비판과 역사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Ⅱ. 실증주의

실증주의란, 철학의 방법이 과학의 방법과 다른 것이 아님을 주장하는 철학적인 입장으로 사실 숭배적인 경향이 만연했던 19C를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1830년대의 랑케는 역사가의 임무는 단지 ‘그것은 실제로 어떠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라 주장하였는데, 이는 ‘실증주의’의 성격을 단적으로 잘 나타내는 문구라고 볼 수 있겠다.
실증주의를 특징짓는 명제는 과학만이 가장 타당한 지식이며 사실만이 지식의 가능한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증주의는 사실과 과학에 의해 확인된 법칙을 넘어서는 어떠한 힘이나 실체의 존재 및 그에 대한 인식을 거부하며 어떠한 형이상학이나 과학적 방법으로 환원되지 않는 연구 방법을 배격한다. 인식의 목적은 사실로부터 출발하여 오로지 관찰과 실험을 통해 현상을 지배하는 일반 법칙을 찾아내는 데 있으며 법칙의 발견은 현상의 전개 과정을 예견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장래의 인간 행동의 지표로서 그리고 사회조직의 토대로서 이용될 수 있는 실천적 대응을 가능하게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실증주의자들은 우선 사실들을 확인하고, 그 후에 사실들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이러한 사실 숭배는 문서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숭배로 이어졌고, 이를 통해 정당화되었다. "먼저 사실을 확인하고 그 다음에 법칙을 발견하라"는 말이나 "예견하기 위하여 알고 대비하기 위하여 예견한다."는 말은 모두 실증주의자들의 입장을 가장 잘 반영해 주는 표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실증주의적 태도는 영국철학의 지배적인 경향이었던 경험주의적인 전통과도 완전히 일치하는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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