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의 표절, 그에 따른 문제점과 사례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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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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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표절의 개념
2-1 표절이란
2-2 패러디와 표절 & 모방과 표절

Ⅲ 표절광고가 야기시키는 문제점 4
3-1 법적 문제
3-2 윤리적 문제
3-3 산업적 문제
3-4 사회적 문제

Ⅳ 표절광고의 원인
4-1 아이디어의 빈곤
4-2 열악한 제작여건
4-3 광고주의 압력
4-4 윤리의식 부재
4-5 부실한 심의
4-6 표절광고 기준의 부재

Ⅴ 표절광고의 사례

Ⅵ 표절광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
6-1 표절 및 모방에 대한 명확한 심의 기준의 확립
6-2 심의 기구의 책임감 있는 심의
6-3 광고업계의 자체정화 노력
6-4 매체사의 사전검열 노력
6-5 소비자 모니터링의 활성화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흔히들 광고의 생명은 크리에이티브라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주변의 모든 광고가 크리에이티브적인 사고에서 시작되었을까. 산업혁명 이후 대량 생산으로 인해 천편일률적인 상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동질, 동일한 상품의 차별화. 그것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이 광고였다. 기업의 구성하는 많은 부서들은 시류를 타고 각각의 중요성에 대해 주목을 받는다. 처음엔 생산이 중요시 되었고 판매, 재무를 거쳐 지금은 마케팅의 시대다. 소비자의 파워가 커지고 있다. 얼마나 그들에게 소구할 수 있느냐. 광고는 그 아슬아슬하고도 어려운 문제를 푸는 중요한 열쇠 중에 하나이다. 상품 광고 뿐만 아니라 이제는 기업 전반의 이미지에 대한 광고까지 하고 있는 현재. 광고란 더 이상 선택이기보다는 필수가 되었다. 소비자의 눈과 귀를 더 나아가 소비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광고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문제에 봉착한다. 바로 크리에이티브의 부재. 광고는 흔히들 인사이트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같은 문제에 대한 다른 시각. 많은 광고인들은 독특한 인사이트를 갈망한다. 과연 현실도 그러한가. 수업시간에 우리는 칸 국제 광고제 작품을 접하였다. 전 세계 개성 넘치는 광고의 축제. 그러나 이러한 국제 광고제 작품도 표절의 도마 위에 올려지는 실정이다. 표절의 일례는 이렇게 멀리 가지 않아도 접할 수 있다. 얼마 전 인기 연예인 김태희와 현빈의 출현으로 화제가 된 싸이언 TV 광고는 ‘폴더 되어 나빌레라’와 같은 문구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곧 다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일본 지면광고를 표절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부인 할 수 없는 것은 두 광고의 비주얼이 많이 닮아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논문
1. 김태윤, 모방·표절광고의 유형과 판단기준에 관한 연구: 모방·표절광고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2001)
2. 이정혜, 광고에 있어서의 모방과 표절: 문제점과 해결책(1997)
3.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제2판), 학현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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