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예술] 도자기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별 도자기의 변천사

2. 도자기의 종류

1) 토기(土器)

2) 청자(靑瓷)e

3) 분청사기(粉靑沙器)

4) 백자(白瓷)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도기․자기라고도 한다. 도자기는 우리 인류가 생겨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인류와 함께 해 왔다. 물건이나 음식을 담는 생활필수품에서부터 때로는 궁중에서나 귀족들 사이에서 장식용으로 우리의 역사와 같이 도자기도 그 세월을 함께 걸어왔다. 도자기에 사용되는 원료는 점토․장석․규석․도석 등의 무기물질이 있으며, 이것을 단독 또는 혼합하여 성형한 다음 열을 가하여 경화(硬化)시킨 제품을 말한다. 도자기에는 자기․석기․도기․토기 등이 있다.
이번 ‘도자 예술의 이해’ 수업에서 우리 조는 도자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알아보던 중 어떤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어서 해야 할지 고민한 결과 폭넓은 도자기의 종류 중에서 한국의 자기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는 방향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Ⅱ. 본론
1. 시대별 도자기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도자기의 발전을 알기 위하여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BC50세기 신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당시에는 점토를 주원료로 하는 토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빗살무늬 토기라고 불리 우는데 토기의 겉면에 빗 같은 무늬새기개를 이용해 만든 기하학적인 무늬를 배합하여 각종 무늬를 넣었기에 빗살무늬 토기라는 명칭이 붙었다. 그 후 청동기시대로 접어들면서 민무늬토기라고 불리 우는 무늬가 없는 토기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빗살무늬 토기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늬의 유무였고, 그 다음 차이점은 바닥이 둥글거나 뾰족한 빗살무늬 토기와는 달리 민무늬 토기는 대부분이 바닥이 평평하였다. 그밖에도 철기시대로 접어들면서 와질토기와 적색토기가 등장하였으며, 훗날 이것들은 신라 토기와 가야토기로 발전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도자예술의 이해
  • 예술이라 부르는 이유는 음악, 미술, 의상, 문학, 무용 등이 어우러져 이루어진 예술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맥락에서의 현대도자예술에는 공예성, 회화성, 조형성 그리고 때로는 건축이나 환경미술까지, 더 나아가서는 행위미술의 범주까지도 포괄되어가고 있으며, 현대의 도자예술은 이미 작품 속에 회화성과 조형성을 중시하는 도자조각 또는 도자회화라고 불리울 만큼 종합미술의 성격이 강한 것이다. 도자기는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

  • [도자기예술의 이해] 현대도자예술의 분류
  • 도자산업도자는 기계적인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일상생활 용품으로서 예술성보다는 실용성과 상업성이 창조된 도자기 종류들이다. 주로 식기류 등의 생활자기와 변기와 욕조 타일 등의 위생도기 류 그리고 정수용 필터, 컴퓨터 칩, 애자 등의 전기용품이 공업용 도자에 포함된다 하겠다.산업도자는 작품성보다는 상품성 위주이며 대량생산 방식이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저렴해 대단위 공장에서 분업화된 제작과정에 의해 생산

  • [역사학] 도자기의 분류와 삼국 도자기(중국, 일본, 한국)의 특징
  • 종류는 종래의 무문토기가 계속 사용되는 한편 적색연질토기와 회색연질토기가 함께 만들어지고 고화도의 회청색경질도기가 공존하여 용도와 종류에 따라 도기의 질이 다양화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성형방법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종래에 사용되던 권상법과 수날법 이외에 큰 항아리 등을 만들기 쉬운 타날법이 새롭게 도입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도자기의 중요한 성형방법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종래에 사용되던 권상법과 수날법 이

  • [문화유산] 고려청자
  • “한국의 도자공예”‘고려청자’ 그 신비함과 아름다움1. 도자공예의 정의 및 도자기의 분류1) 도자공예의 정의 2) 도자기의 분류 3) 도자공예에 사용되는 점토 (粘土),2. 한국의 도자기3. 고려청자1) 청자의 기원 2) 고려청자의 기원3)고려청자의 특징과 변천과정4) 고려청자의 종류 5) 도요지4. 결론5. 참고문헌1. 도자공예의 정의 및 도자기의 분류1) 도자공예의 정의 가소성(可塑性) 물을 섞으면 빚어지는 성질.이 뛰어난 점토를 이용

  • [사업계획서] 찾아가는 도자기
  • 종류의 그릇을 만드는 작업이다. 광택을 내기 위해 유약을 바르기도 하고, 초벌구이와 재벌구이의 두 단계를 거쳐 만들기도 한다. 도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흙은 문화에 따라 다양하며 청자를 만드는 청자토, 백자를 만드는 백자토 등이 잘 알려져 있다.초벌구이만 한 도기는 토기라 하며, 이와 같은 재질의 조형 예술은 테라코타라 한다. 도기와 자기를 합쳐 도자기라 하며 초벌구이 뒤 유약을 바르고 재벌구이를 하여 만든다. 돌가루를 이용한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