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심리] 화장품 인터넷 쇼핑몰을 사용하는 20대 고객층의 사용성 연구 -샘플샵 사용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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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1) 문헌조사
2) 휴리스틱 평가
3) 사용성 평가


3. 실험
1) 실험 설계
2) 예비 실험
3) 실험 및 측정

4. 실험 결과분석
1) 정량적 실험 결과 분석
2) 정성적 실험 결과 분석

5. 결과

6. 연구의 한계점

7. 참고문헌

<부록>
1. 사전 설문지
2. 실험 안내 스크립트
3. 인터뷰 스크립트(과제후, 테스트후)
4. 휴리스틱 평가 결과(자체 평가, 웹 프로그래머의 평가)
본문내용
1. 서론
인터넷 쇼핑몰은 구매하려는 사람이 온라인으로만 접속해 상품을 탐색, 문의, 구매 결정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홈페이지는 구매자(사용자)가 쓰기 편리하게 디자인될 필요가 있다. Mayhew는 사용성을 ‘사용자 중심의 설계이며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정도’로 정의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자는 불편하게 설계된 구성에서 좌절감을 느끼게 되며 다른 쇼핑몰로 쉽게 이동한다는 특징이 있다. 즉,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은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화장품 쇼핑몰을, 그 중에서도 샘플샵(www.sampleshop.co.kr)을 연구할 대상으로 삼았다. 샘플샵은 상품가치를 갖고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이 아니라 화장품의 샘플을 파는 쇼핑몰이다. 샘플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검색어 “샘플화장품”로 찾아본 결과 2007년 6월 7일 현재 107개가 있다.
화장품 샘플 판매 쇼핑몰들이 주요 고객층인 2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까닭은 동일 제품의 화장품 샘플을 여러 개 사서 화장품을 담을 수 있는 빈 병에 넣어 사용하면 같은 용량의 동일 제품이라도 상품가치를 갖고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보다 약 40~70% 정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싼 가격과 다양한 제품들을 조금씩이라도 사용해볼 수 있다는 장점만으로 화장품 샘플 쇼핑몰들이 다른 대형 쇼핑몰들에 비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우리가 찾아본 화장품 샘플 쇼핑몰들은 대개 영세해 보이며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했다고 보이지 않았다. 그 점은 샘플샵도 마찬가지였다. 샘플샵은 최초로 생긴 화장품 샘플 쇼핑몰이며, 선점효과를 갖고 있어 화장품 샘플 구매층들이 상당수 이용하고 있다. 샘플샵의 사용성에는 문제가 있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어떻게 개선하면 되겠는가를 다음의 연구 방법으로 연구하기로 했다.

2. 연구방법
1) 문헌조사
사용성 평가 방법론과 휴리스틱 평가 기준, 결과 분석 방법, 사용성 평가의 보고서 양식 등을 조사했다.
2) 휴리스틱 평가
① 자체평가 : 샘플샵의 사용성이 어떠한지를 직관적으로 가늠해보는 휴리스틱 평가를 [5]에서 사용된 쇼핑몰 사용성 휴리스틱 평가 원칙에 의거해 자체 평가했다.
② 웹 프로그래머의 평가 : 5년차 웹 프로그래머인 주대연 씨가 [6]에서 사용된 사용성 휴리스틱 평가 기준에 의거해 평가하도록 했다.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실험 과제를 구성하였다. 실험 과제는 시나리오 기반 방식을 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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