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와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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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트레스의 개념

1)스트레스의 개념

2) 아이의 기질에 따른 스트레스

2. 영, 유아의 건강과 스트레스

1)성장 발달에 따른 유아 스트레스 원인과 증상

2)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3)스트레스 표출

4) 어린이집 방문

5) 인터뷰

3. 영,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4.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6.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스트레스의 개념
1)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란 원래 의미는 신체 생리 항정상태의 변동을 말한다.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일정한 상태로 생명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는데 이에 변동을 주는 것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질병, 추위, 열, 외상, 흥분 등 몸에 해롭거나 놀라는 자극이 주어질 때 정신적인 긴장으로 인하여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특유반응. 초창기에는 신체적인 측면의 스트레스를 강조하였으나 최근 들어서는 심리적인 측면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높거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스트레스가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만은 아니다.
그 중에서도 그 대상의 범위를 유아&아동으로 좁혀서 보면, 아이가 욕구 불만 상태에 이른 것을 뜻한다. 즉, 엄마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본능대로 일이 진행되어 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해서 보통 엄마들은 '내 아이는 잘 먹이고, 입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 따위는 없어' 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요즘은 엄마의 역할이 가사와 양육을 도맡던 시대를 벗어남에 따라 엄마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이 흔들리게 되었고 이에 영향을 받은 아이도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가사를 전담하고 있는 엄마들은 자신의 모든 목표를 양육에 두기 때문에 아이를 과잉보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우 양육에 굉장히 적극적이기 때문에 아이가 하는 모든 일에 지배적이기 쉽다. 이런 엄마로 인해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피력하지 못하는 아이는 그에 대한 욕구 불만으로 위축되기 쉽고 모든 일에 수동적이며 주눅이 들거나 사람들을 기피하며 두려움과 공포를 자주 느낀다. 한편 사회 활동을 해서 아이와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 엄마는 물질적으로 아이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엄마의 역할을 대신할 때가 많다. 이렇게 엄마의 사랑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는 아이는 그에 대한 욕구 불만으로 수동적이거나 공격적이 되기 쉽고, 또 짜증이 많고 충동적이며 욕을 많이 하거나 산만한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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