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연구 방법론] 여행사 웹사이트의 평가요인과 이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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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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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여행사 웹사이트의 개념
2. 웹사이트 평가에 관한 유사 연구사례
Ⅲ. 연구설계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2. 연구조사 설계
① 설문지 구성
② 모집단과 표본추출
③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분석
1. 빈도분석 결과
2. 교차분석 결과
Ⅴ. 결론
1. 결론
2.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90년대 중반이후 급성장하고 있는 인터넷은 관광산업 분야에서도 단순한 홍보나 광고 매체로서가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관광산업 전반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매체로 간주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관광 상품 자체가 무형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유형의 재화보다는 웹사이트 상에서 거래가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박종찬, 1999 박종찬, “인터넷을 활용한 관광목적지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999, p.3.
)
더욱이 관광객들은 여행이나 관광행위 이전에 그 지역에 대한 다양한 관광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획득하여 비교하는 경향이 확대되어가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과거의 관광정보를 획득하는 방식과는 차별화되어 온라인을 통한 관광정보 수집활동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각 여행사들은 다양한 관광 상품을 소개하고 이를 판매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적으로 여행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정보욕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이용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축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행사 웹사이트의 효과적 구축은 이용자들에게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재방문의사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결국 이용자들의 관광행위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여행사 웹사이트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연구가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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