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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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
2.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특성

Ⅲ. 국내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 현황
1.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점
3. 대형할인점의 현황

Ⅳ 대형마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Ⅴ. 선행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사례와 문제점
1. 청주&원주 상품권사용실패
2. 고현시장사례

Ⅵ.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
1. 상호 공존 방안의 제시
2. 공존전략 제시에 따른 세부협력 방안
3. 운영에 따른 상호 공존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현재 유통은 기본적으로 대형화, 전문화의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기존의 슈퍼마켓, 재래시장, 백화점으로 형성되던 유통산업의 구조는 서서히 붕괴되고 있으며,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대형할인점의 대두로 유통구조가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업종간의 전문화, 차별화 경향을 가속시켰으며 유통 산업은 치열한 경쟁 환경으로 돌입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대형할인점들은 등장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며 매출규모면에서 2006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5조원을 돌파하였고 대형할인점의 점포수 역시 2000년 163에서 2006년 342개로 증가하였다. 이처럼 대형할인점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반드시 출점 지역의 지리적 확장을 동반한다. 즉 초기에 수도권과 대도시 등 대형 상권만을 중심으로 출점한 것과는 달리 현재는 전국 곳곳에 여러 형태의 대형할인점이 영업 중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형할인점의 지속적인 성장의 반대편에는 중소마트, 재래시장의 규모의 축소와 매출 하락을 가져왔다. 유통업의 전체 70%에 달하는 중소마트, 재래시장의 매출규모에 비해 대형할인점의 특히 상위 4개 업체의 매출액(25.4조)은 전체 재래시장의 매출액을 넘어섰다. 최근 1년간 재래시장 주변의 대형마트 증 대형 유통 점의 영향으로 재래시장의 94%는 영업체감이 악화된 것으로 응답했고, 중소마트 역시 이와 비슷한 실정이다.

이러한 대형마트의 급속한 팽창은 소비자에게 생필품을 염가로 구입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해당 지역의 경제, 특히 재래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또한 만만찮다. 선진국의 경우 유통산업 구조조정이 30년 내지 50년간 서서히 진행된 것에 비해 한국은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급속히 이루어졌기 때문에 충격이 훨씬 크다. 영향은 재래시장을 넘어 중심상권, 동네 구멍가게에까지 미치고 있다. 특히 지방 중소 시, 군의 경우 대형마트 하나의 설립으로 지역의 자원이 외부로 유출되는 등 지역경제 전반이 활력을 잃는 사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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