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세계화와 자유무역 -자유무역의 유토피아를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장점과 단점
2.1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장점 : 소비자후생증대와 경제성장
2.2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폐해 : 소득격차심화
3. 보호무역의 한계점
4. 올바른 세계화에의 적응 방향
4.1 세계화 시대 생존전략 : 저비용 고효율의 경쟁력 제고
4.2 무한 경쟁에 대한 비관적 시선과 이에 대한 반론
4.3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단점에 대한 보완책
5. 마치며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세계화라고 함은 우리가 어려서 흔히 듣던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좁다는 뜻의 지구촌이라는 단어의 확대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화란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어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판매, 분배, 금융, 투자, 기술, 노동력 등이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이동하는 현상을 아울러 일컫는다. 여기서 생산물과 서비스, 생산요소 등의 국가 간 이동에 있어 뒤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 자유무역이라 할 것이다. 떼려야 뗄 수 없는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관계는 이렇게 절대불가분의 관계 하에 놓여있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세계화는 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혁명, 냉전체제의 붕괴, 대외지향적 국가들의 고도성장에 의해 촉진되어왔다. 철도망, 증기선 등의 발달로 무게 대비 수송비용이 절감되어갔으며 저 질량 고부가 상품도 서서히 등장하게 된다. 게다가 사회체제의 붕괴로 인하여 아시아 공산국가들의 자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대외지향적 성격을 띠며 자본주의를 추구해나가는 국가들의 성장력이 수입대체적 성장을 택했던 국가에 비해 높은 성장을 기록하게 되면서 세계화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게 된다. 이에 따라 무역이 활발해지며 전통적으로 무역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해 온 A.Smith와 D.Ricardo의 무역이론들의 뒷받침에 힘입어 GATT와 WTO의 자유무역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하지만 단순히 세계화와 자유무역을 추구함으로써 모든 경제, 사회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었다. 빛 뒤에는 그림자도 가지고 있었고, 득에 따른 실도 있었다. 보호무역주의와 신보호무역주의, 신자유무역주의 등의 여러 가지 주장 등이 파생되어 나와 어느 것이 절대적으로 옳고 그르다고 말할 수도 없는 대치 상황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전통적 무역이론에서 자유무역과 세계화가 우리에게 이득을 준다고 도출한 사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주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보지 못했던 어두운 면과 실(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후의 글에서, 우리는 자유무역이 세계에 천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어떤 날개를 달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보겠다. 또한 그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서명] : 가난에 빠진 세계, [저자] : 이강국, [출판사] : 책세상
[서명] : 개방화 속의 동아시아: 산업과 정책, [저자] : 이일영,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서명] : 세계는 평평하다, [저자] : Friedman, thomas L, [출판사] : 창해
[서명] : 카론의 동전 한 닙, [저자] : 정갑영,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서명] : 사다리 걷어차기, [저자] : 장하준, [출판사] : 부키
[논문] : 세계화와 지역화, [저자] : 박번순, 전영재 – 삼성경제연구소
http://100.naver.com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empas.com : 엠파스 백과사전
현정택 KDI 원장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경제사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