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LG생활건강 HRM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LG 생활건강이 있기까지
(1) LG그룹의 역사와 배경
(2) LG생활건강의 현황
(3) HRM 유형과 문제 제기
2. LG생활건강의 HRM 제도들
(1) 인재상과 EVP
(2) 독특한 채용과정
(3) 보상체계의 특징
(4) 직급체계가 단순화 된 팀제의 도입
(5)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조직문화
(6)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사제도
3. 새로운 변화의 원인과 문제점
(1) 최근 변화의 원인
(2) 문제점1 : 개인주의적 문화 확산에 따른 조직충성심 약화문제
(3) 문제점2 : 체계적인 내부인재 개발시스템의 약화
(4) 문제점3 : 마케팅 중심적 조직구조로 부서간 불화가능성
(5) 문제점4 : 급속한 변화로 인해 각 조직원의 혼란을 가중
4. LG생활건강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하여
(1) 현 시스템의 문제점 개선안
(2) 헌신형 모델을 통해 진정한 일류 기업으로 거듭나자
- 본문내용
-
1. LG 생활건강이 있기까지
LG 생활건강은 2001년 LG 화학에서 분리되어 나온 LG 그룹의 자회사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LG 그룹의 배경과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그룹 전체의 문화가 오늘날 LG 생활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LG의 역사와 배경
대대로 경상남도 진양군 승산마을에는 학문을 숭상해온 구씨 가문과 재화로 융성한 허씨 가문이 사돈을 맺으면 지내왔었다. LG 창립자이자 1대 회장인 구인회 역시 허씨 가문과 사돈을 맺게 되었고, 이것이 구씨와 허씨의 사업 인연이 된다. 구인회는 18세가 되던 해 유학의 꿈을 펼치기 위해 서울로 상경하고, 학업 후 고향으로 돌아와 진주에서 포목점을 차리는데 자신의 사업가적 수완을 이용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독립과 함께 사업장을 부산으로 옮겨, ‘조선흥업사’를 설립했고, 이때 허준구가 상무자리를 맡으면서, 본격적인 구씨․허씨 동업 체제가 시작되었다.
구인회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한 화장품은 영원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화장품사업에 뛰어 들었고, ‘럭키’라는 크림타입의 화장품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화장품의 뚜껑을 만드는 과정에서 플라스틱 공업, 화학분야로 사업을 넓히게 된다. 1955년 럭키치약을 만들어 외제 상품에도 뒤지지 않는 치약이 국내에도 생기게 되었고, 이후 비닐, 스티로폼, PVC 등을 생산하며 한국 화학기업의 선두로 나서게 되었다. 1958년 주위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금성사를 설립하면서 마침내 전자 산업에 뛰어들게 된다. 구인회는 이런 거침없는 결단력으로 산업발전의 기틀을 다졌다. 그가 살아생전에 남긴 숱한 어록 중에는 유달리 인화를 강조한 말이 많았는데, 이는 허씨 가문과의 협업에 있어 조화로운 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이것은 현재의 LG의 경영이념으로 승화, 발전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