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명품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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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언

문제제기, 보고서목적


2. 본언


제품군: 자동차
브랜드: BMW, 체어맨, Audi, Volkswagen

제품군: 향수
브랜드: Giorgio Armani, BULGARI, Roberto Cavalli

제품군: 프리미엄진
브랜드: Seven jeans, James jeans, Diesel

제품군: 아파트
브랜드: XI, 롯데캐슬

제품군: 휴대폰
브랜드: Samsung Armani폰, LG Prada폰


3. 결언

사례연구를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서 언


문제제기

사람들이 명품에 열광하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라고 한다. 이는 미국 경제학자인 베블런의 이름을 딴 것으로, 주위의 사람들에게 자기의 부를 과시하려는 심리로 고가의 자동차나 옷을 선뜻 구입하는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일컫는 말이다. 과거에는 계급을 상징하는 옷도 있었고 신분을 나타내는 문안도 있었지만, 신분 제도가 없어진 오늘날에는 특권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과시적 소비를 한다는 것이다. 또 어떤 작가는 우리가 명품에 집착하는 이유는 이웃과의 경쟁 심리, 즉 군중 속에서 두드러지고 싶어하는 신분 상승의 욕구 때문이라고 말한다. 명품을 소비하는 계층은 그 제품의 정보나 그 제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실용적 기능보다 명품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드러내는 표현 수단이자 라이프스타일의 차별화를 선언하는 표식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명품광고들은 어떤 식으로 자사제품을 광고해 소지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지 명품의 광고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보고서 목적

누구나 함부로 구입할 수 없으며 제품을 통해 실용적인 기능을 얻기보다 자신을 드러내는 표현수단으로서 명품의 특성은 상품의 정보보다는 이미지를 주요 소구로 하고 이성보다는 감성의 만족을 목표로 제품의 선택가치를 높이는 것이 대부분의 광고 패턴이라고 예상했다. 그래서 몇몇 제품군의 브랜드에서 광고하고 있는 명품광고의 특징들은 무엇인지 교재의 내용에 접목시켜 생각해 보고 나름의 의견도 제시하는 방향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1000개의 히트광고, 신광균, 컴온북스, 2004
* 라이프스타일을 바꾼 광고 그래피, 이화자, 수류산방.중심, 2006
* 불안, 알랭드 보통, 이레, 2004
* 명품 마케팅, 김대영, 미래의 창, 2004
* 광고론 제2판, 장대련, 한민희 ,학현사 2006
* http://www.vwasia.com/publish/vwasia/korea/kr.html
* http://www.audi.co.kr/
* http://www.bmw.co.kr/
* http://www.smotor.com/
* www.ibelieveinadv.com  
* http://blog.naver.com/77701eah/20037093834 
* http://blog.naver.com/malljeans/150024402437 
* http://lady.danawa.com/ 
* http://blog.naver.com/kate_yun20023063837 
* blog.naver.com/twibop/30023739944
* cafe.naver.com/myprada/30
* XI , 롯데캐슬동영상 (한국광고단체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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