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대우그룹의 지식경영 체계, 대우그룹의 자동차산업,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전략, GM대우의 흐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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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1. 대우그룹의 경영특성과 구조조정
2.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추진 과정
3.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특징
1) 대우 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2)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천한다.
4.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내용 및 문제점

Ⅲ. 대우그룹의 지식경영 체계

Ⅳ. 대우그룹의 자동차산업
1. 기업현황
1) 회사 연혁
2) 자본합작 및 기술 제휴
3) 임원구성
4) 인력현황
5) 사업장 구성
6) 생산 및 판매현황
7) 타업체와의 비교
2. 경영분석
1) 생산성
2) 재무구조
3) 수익성

Ⅴ.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전략

Ⅵ. GM대우의 흐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우는 1967년 섬유제품을 생산, 수출하는 회사로 탄생하였다. 이 회사가 대우그룹의 모회사가 되었다. 수출이 1967년 58만달러에서 1972년 4000만달러로 급상승함으로써 대우는 1972년에 한국 제2의 수출업체가 되었고, 한국 정부로부터 "금탑 산업훈장"을 수여받았다. 대우는 1973년 주식을 공개하였고, 재정난에 처한 회사들을 인수함으로써 건설, 금융서비스, 의류제조 등의 분야에도 진출하여 사업다각화를 꾀하였다. 대우가 일대 도약을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은 미국의 섬유수입쿼터제였다. 김우중회장은 미국 정부가 섬유수입에 쿼터제를 도입할 것을 예견하고 수출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공급자들에게는 각자의 수출물량 몫에 따라 쿼터가 할당되고, 대우는 쿼터 외에도 자체적인 수출활동으로 이익을 벌어들였다. 대우의 한 고위간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 당시 우리가 받은 쿼터 프리미엄은 서울 중심부에 최고급 20층짜리 건물을 매년 10개씩 사들일 수 있을 만큼 큰 돈이었습니다. 그 많은 돈을 가지고 우리는 기업가로서의 야망을 펼치고 사업을 통해 국가에 기여하자는 결심을 했습니다." 그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대우는 1970년대에 중장비산업에 진출하여 사업을 더욱 다각화시켰다. 이것은 한국 정부가 권유하였던 것이기도 했다. 왜냐하면 당시 세계적으로 만연하던 불황과 에너지 위기 때문에 한국 정부는 중장비와 석유화학분야의 산업개편 노력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당시 상황을 대우의 한 고위간부는 이렇게 회상한다. "우리가 몇 번 기업을 인수, 회생시키는 데 성공하자, 정부와 금융계가 계속해서 우리에게 인수를 권유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우리의 인수를 지나치다고 비난하기도 하지만, 지금 대우의 계열사중 많은 수가 그 당시 강요에 못이겨 인수한 것들입니다. 어쨌든 우리는 한국중공업을 인수한 첫 해인 1976년부터 흑자로 돌려놓았고, 1981년에는 옥포조선소(현재 대우 중공업 조선부문)의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는 또 1978년 GM Korea의 지분 50%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1979년 대우는 한국에서 가장 큰 수출업자이자 5대 재벌이 되어 있었다. 1981년, 대우의 해외 지점은 65개로 늘어났다. 1982년에는 전자제품과 통신분야에 새로이 진출하였다. 대우의 16비트 PC인 Model D는 "Leading Edge"라는 상표로 미국
참고문헌
1. 금융감독위원회. 1999.8.16. 대우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특별약정체결.
2. 김기원. 1998. IMF 사태 이후 재벌의 구조조정. 경제와 사회. 한국산업사회학회 제40호.
3. 김우중.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박영사.
4. 나라경제. 이달의 초점 - 대우자동차 처리, 바람직한 방향은?. 해외매각이 최적의 해결책.
5. 신유근. 2001. 사회 중시 경영-기업과 사회. 도서출판 경문사.
6. 장상환. 1999.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방향. 경상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7. 장세진. 2002. 글로벌 경영.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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