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경제학의 원리, 경제학의 성격, 경제학 용어정리, 경제학 사상, 향후 경제학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제학의 원리
1. 사람들은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가
1) 기본원리 1
2) 기본원리 2
3) 기본원리 3
4) 기본원리 4
2. 사람들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
1) 기본원리 5
2) 기본원리 6
3) 기본원리 7
3. 나라경제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1) 기본원리 8
2) 기본원리 9
3) 기본원리 10

Ⅲ. 경제학의 성격

Ⅳ. 경제학 용어정리
1. 경제행위(經濟行爲)
2. 경제(經濟)
3. 경제주체(經濟主體)
4. 경제주체(經濟客體)
5. 재화(財貨)
6. 용역(用役)
7. 정상재, 상급재
8. 중립재
9. 대체재
10. 보완재
11. 기편재
12. 경제재(經濟財)
13. 경제순환
14. 희소성의 법칙
15. 경제원칙
16. 경제체제
17. 경제적 합리주의
18. 사유제산제도
19. 시장기구, 가격기구
20. 자유무역
21. 자본주의경제
22. 사회주의 경제
23. 혼합 경제체제
24. 금융시장
25. 가격기구

Ⅴ. 경제학 사상
1. 중상주의
2. 신고전학파

Ⅵ. 향후 경제학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인의 의무는 무엇인가? 신고전파는 대불황을 예견하지 못함으로서 거시경제학을 후속시켰다. 그리고 거시경제학은 유효수요, 총수요관리기능으로 인하여 stagflation을 결과함으로서 신고전파종합 즉 IS-LM분석, 신통화주의이론, New-Classical 합리적 기대분석을 결과하였으며, New-Keynsian 정보구조분석 등을 후속시켰다. 이러한 제요인(諸要因)들을 고려할 때 따라서 오늘날 경제인(economist)의 직무는 경제예측(economic prediction), 경제예보(economic forecasting)라고 결론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는 경제학의 전통적 목적인 경제학의 정책적용 목적과 대체적으로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단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종래 경제학의 목적과 비교하여 목적의 집중력이나 규모에서 취약하다는 사실뿐이다. 물론 경제인의 예측, 예보적 기능은 과연 인류의 경제적 조건개선(improvement)을 위한 고전파경제학에서의 법칙적 추구나 거시경제학에서의 총량추이, 균형총량추이의 정책화목표에 비하여 취약한 것인가는 피상적으로는 결론지을 수 없다. 오늘의 경제학목적이 경제예측이라고 할 때 중요한 사실은 경제학의 발전과 더불어 어떤 현실적 요인이 이와 같은 목적을 형성하였는가의 점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고전학파에 있어서는 경제적 조건개선을 위한 경제학의 정책화목표가 요구되었었고, 케인지언은 불황, 완전고용을 위하여 거시경제학 등 목표를 필요로 하였다. 그러면 오늘의 경제인(economist)의 예측기능은 어떤 구체적 현실문제의 개선을 위하여 요구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인가?

Ⅱ. 경제학의 원리

1. 사람들은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가

한 경제의 움직임은 그 경제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각 개인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관련된 네 가지 기본원리가 있다.
참고문헌
○ 권혁제 외 / 새 경제학원론 / 청목출판사 / 1997.
○ 서기원 외 / 경제학설사(文英社) / 문영사 / 2000.
○ 이상직 외 2인 공저 / 경제학 입문 / 학문사 / 1997.
○ 존 갤브레이스 지음, 장상환 역 / 갤브레이스가 들려주는 경제학의 역사 / 책벌레 /
○ 주명건 / 경제학사 / 박영사 / 1997.
○ 폴 오머로드 지음, 주명건 옮김 / 경제학의 부할 / 세종서적 / 1993.
2002.
○ L. Silk, 연태훈 옮김 / 풀어쓴 경제학 / 동인 /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기획과 정책
  • 분석, 예측해본다.1월10일 서울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열린 ‘제8차 국가교육전략포럼’. 당초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은 50분 동안 ‘새 정부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었다. 현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교육문화분과 간사로 공약 정책화 작업을 맡고 있는 이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교육 공약을 주도했다. 이 의원은 이날 강연과 질의응답을 취소하고 간단한 인사말만 남긴 채 자리를 빠져나갔다. 2월초 인수위의 발표

  • [방통대 2013-2]한국의 사회복지제도에 관해 논하시오.
  • 성격이 강하고 소액주주 역시 주주로서 그들의 회사 이윤극대화 요구가 노동자의 이익과 대립될 수 있다는 점이 또한 소액주주 권익강화와 관련된 난점이라고 볼 수 있다.2) 재벌해체론① 내용: 민주노총은 대정부 5대 요구 안에서 “재벌총수 퇴진과 2세 세습 금지 - 재벌체제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총수 세습체제 타파 및 민주적 책임전문경영체제구축을 위하여 경제위기 주범 재벌청문회, 재벌총수의 퇴진과 재벌 2,3세로의 세습금지, 상속세, 재

  • [한국행정론] 정부산하단체의 문제점
  • 분석, 정부조직 및 공공기관의 관리, 공공기관(우리의 정부산하기관)의 신설 심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1970년대 이래로 정부 산하기관의 개념 정의와 범위 설정에 대한 논쟁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현재 범국가부문(Wider State Sector), 공사(Public Enterprises), 준정부조직(Quango), 공공기관(Public Bodies) 등 다양한 형태 및 기능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정부 및 지방단체 이외의 공공기관에 대한 통일된 용어는 없다. 범국가부문(wider state sector)은

  • [국가보안법] 송두율사건과 국가보안법
  • 정리Ⅴ. 송두율 사건을 통해 본 국가보안법의 문제점1. 송두율 사건에서 나타난 국가보안법에 대한법철학적 쟁점2. 양심사상의 자유3. 학문의 자유4. 송두율 교수 재판에서 나타난 양심사상과 학문의 자유 침해5. 소결Ⅵ. 국가보안법 존폐논의1. 서론2. 주요 쟁점에 대한 양측의 입장과 비판적 분석3. 현재 존폐논의의 방향Ⅶ. 국가보안법 관련 여론조사Ⅷ. 맺음말Ⅸ.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Ⅹ. 과제 수행 소감I. 국가보안법의 역사1. 국가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