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소비자] 소비가치, 고급소비, 소비생활, 소비시장, 소비문화와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을 통해 본 합리적 소비행위 및 합리적 소비생활의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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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와 문화
1. 물건의 구입과 욕구 충족
2. 소비와 이미지 관리
3. 쇼핑과 여가생활

Ⅲ. 소비가치
1. 기능적 가치
2. 사회적 가치
3. 감정적 가치
4. 진귀적 가치
5. 상황적 가치

Ⅳ. 고급소비의 사회적 기능

Ⅴ. 소비생활과정

Ⅵ. 소비시장의 변화

Ⅶ. 소비자의 행태

Ⅷ. 청소년의 소비문화
1. 무엇을 원하는가
2. 어디에서 정보를 얻는가
3. 상품을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가
4. 언제, 어디서 구매하는가
5. 어떻게 사용하고 소비하는가
6. 재활용은

Ⅸ. 대학생 소비문화

Ⅹ. 유명브랜드와 유명인 보증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Ⅺ. 소비자행동의 결정요인

Ⅻ. 과시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아개념
2. 물질주의성향
3. 준거집단과의 의사소통
4. 사회인구학적 요인

ⅩⅢ. 합리적인 소비행위 전략

ⅩⅣ.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소비자보호 방안
1. 소비자 권리와 의무
2. 소비자 보호기관

Ⅹ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이나 가계의 소비수준이나 소비패턴의 구조적 측면은 복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개념은 상충작용(trade-off)으로 각각의 소비행동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거나 받는 가운데 형성되며 이러한 상충작용은 균형을 지향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소비항목들간의 균형 및 조화는 소비수준 그 자체만큼이나 가계의 경제적 복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가계의 경제적 상황변화로 인해 기존의 소비패턴이 이루고 있던 균형상태가 깨어져 불균형을 이룬다면 그것은 그 가계를 운영하는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
소비패턴이란 상호 연관된 소비항목들이 내재적으로 구조화되는 방식을 의미하며, 이러한 소비패턴은 가계가 주어진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그들이 설정한 목표와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생활양식의 표현이다. 소비항목들간의 상충작용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가계의 소비는 다른 소비항목들의 단순한 총합이 아니라 상호 관련된 소비항목들로 구성되고 그러한 소비항목들은 결합하여 하나의 패턴을 이룬다. 즉 각 소비항목들은 통합된 전체의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소비의 한 제한 요소로서 가계의 소득을 고려해 볼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주어진 소득 하에서 한 영역의 소비증가는 다른 소비영역에서의 감소에 의해 상쇄된다. 각각의 소비항목은 상호관계를 가지는 가운데 하나의 패턴으로 형성되고 그렇게 형성된 패턴은 소비생활에 대한 행위와 의식을 반영한다. Kyrk는 생활표준(standard of living)에 대한 추구는 소비행동의 근본적 기준이며, 가계의 생활표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소비된 모든 재화와 용역이 포함되어야 하고 그러한 항목들이 어떤 유기적 관계를 가지는 지에 대해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Hoyt 역시 생활표준을 소비패턴 형성의 기초로 그리고 하나의 유기체로서 각 소비항목의 원인이자 목적으로 보았다.
재화와 용역은 사용되는데 있어 상호보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 재화의 소비수준의 증가는 다른 재화의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제한된 자원으로 필요한 재화를 모두 구입할 수 없을 경우 한 소비항목은 다른 소비항목으로 대체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소비항목들 간에는 상호 내재적 구조(integral interrelationship)를 가지므로 각 소비항목은 통합된 구조 내에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성분항목(component item)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어떤 소비항목도 완전히 중립적인 특성을 가지지는 않는다. 소비경제학자들은 소비항목들간의 유기적 관계를 고려할 때 가계는 주어진 경제적 제약 내에서 소비지출을 증가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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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성한 저 / 소비자 행동론
손상희 / 대학생의 소비주의적 성향과 영향 요인 / 대전대학교 생활과학연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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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철 /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79
홍성준 / 소비자를 유혹하는 24가지 키워드 / 새로운제안, 2005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 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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