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 환경변화에 따른 현황과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방향 및 정책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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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방송영상산업과 저작권
Ⅲ. 방송영상산업 시장 환경
Ⅳ. 방송영상산업지원 정책
1. 보조금
1) 보조금의 의의와 문제점
2) 중소기업관련 정책자금
3) 영상산업 지원 기금
2. 세금 감면
1) 우리나라의 조세 지원제도
2) 영상산업 지원 세제
3. 쿼터제
1) 쿼터제의 현황
2) 쿼터제의 문제점
4. 면허조건과 공영방송사의 역할
1) 면허조건
2) 공영방송사의 역할
Ⅴ. 방송영상컨텐츠 현황과 문제점
1. 지원현황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부문
2) 우수 방송프로그램제작 활성화 여건 조성
3) 디지털 방송전문인력 양성현황
2. 문제점
1) 지상파 3사 독점으로 프로그램 제작시장의 경쟁력 약화
2) 방송프로덕션사의 기초 제작 인프라 취약
3) 디지털방송 시대에 대비한 전문인력 부족
Ⅵ. 방송영상산업육성정책과 비판
1. 방송영상육성정책의 경쟁적 수립
2. 목표의 실효성
3. 제도적 지원이 아닌 개별사업자에 대한 기능적 지원
4. 방송정책과 연계되지 않는 지원정책
5. 본질적인 방송제도 개선 미흡
Ⅶ. 방송영상산업의 정책적 대안
Ⅷ. 향후 방송영상정책 및 정책기구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의 영상산업은 양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산업의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볼 수는 있으나, 특히 방송영상정책의 이념과 목표가 확실하지 못하고, 추진기구들 간의 역할과 내용의 중복성으로 인해 방송영산산업은 일관적이지 못하고 효율성이 적은 정체기의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러한 현상들을 이미 진단하고 있는데, 산업의 성장주기상 인프라가 정착되는 초기 태동기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이후 제 2차의 질적 성장단계로 전환하지 못하는 현상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방송영상산업이 제 2의 질적 도약을 이루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경에 적합한 체제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기적인 안목으로 상위 개념인 매체정책과의 연관선상에서 정책이념을 확립하고, 단계적인 정책의 목표와 원칙을 확실히 규정해야 하며, 특정 정책의 수행기간을 고려한 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 즉, 방송영상산업정책에서는 방송에 대한 사회․문화적 논리와 시장․경제적 논리에 대한 포괄적인 철학적 사고를 통해 방송개념 및 방송정책의 이념 등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가 개입의 정당성과 합리성을 획득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와 같은 디지털 기술에 기초한 다매체, 다채널 환경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매체환경에서 매체정책은 공영방송과 민영방송, 그리고 새로운 융합 서비스 사업자들 간의 균형을 잡아주고, 이들 각각의 상이한 영역에 적용되는 법제도적인 정책의 조화를 이끌어 내어야 한다.
그러므로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은 올바른 이념과 목표에 따라서, 그리고 단계적인 실행계획에 따라서 수행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의 경우 시급한 것은 오랫동안 지적되어온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구조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방송영상시장의 왜곡과 같은 구조적 차원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방송영상산업정책에서는 시장과 정부의 역할을 규정하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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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묵&김명준&서명석 / 국민참여방송의 이론과 실천 / 언론개혁시민연대(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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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 Mohammadi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nd Globalization(1997)
자료평가
- 좋네요 방송산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 feelba***
(2009.10.26 01: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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