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 현황과 스포츠마케팅 전략 및 스포츠마케팅의 시사점 분석(스포츠마케팅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
Ⅲ.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Ⅳ. 스포츠 광고의 정의
1. 광고의 정의
1) 마케팅 측면에서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정의
2. 스포츠 광고
1) 스포츠 광고 특성
2) 경기장 광고와 미디어 광고
Ⅴ.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Ⅵ.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
Ⅶ.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올림픽
2. 월드컵 마케팅
3. 한국 프로야구의 사례
Ⅷ.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포츠 마케팅
1. 마케팅 주체에 따른 스포츠 마케팅의 관점
2.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
3. 방송중계권 프로그램
1) TV 중계방송
2) 인터넷 중계방송
Ⅸ.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스포츠 제품 전략
1) 스포츠 제품의 의의 및 특성
2) 스포츠 제품의 구성요소
2. 스포츠 유통경로 전략
1) 스포츠 유통경로의 의의 및 특성
2) 유통경로의 구성
Ⅹ. 스포츠 마케팅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들이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를 하면서 스포츠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포츠팬의 관심과 정서적 합치가 만들어 놓은 공감대가 그 어떤 상품 시장과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막강한 파급효과를 가진 시장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또 이 시장에서 기업의 영향력 배가는 기업홍보나 직접 광고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연 3백60억 달러로 추정되는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규모는 단순히 스포츠 광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들이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투자하는 것은 다른 어떤 이벤트보다 스포츠를 통한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자금과 시간을 쏟아 부은 만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효과를 봤느냐에 있는데, 스포츠 마케팅 참여 기업들은 기대 이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시드니올림픽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브랜드 인지도가 최소 5-6% 상승한 것으로 자체 분석했다. 이 회사는 또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후원을 통해 세계 전략시장에서 ꡐ디지털 리더ꡑ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다고 자평했다.
스포츠 마케팅을 가장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는 기업은 코카콜라다.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 음료를 제공한 이후 단 한 차례도 거르지 않고 올림픽 후원사로 참여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나서고 있다. 고객의 38%가 ꡒ코카콜라를 마시는 이유는 올림픽 후원기업이기 때문ꡓ이라고 할 정도다. 후지필름은 1982년 월드컵 공식 파트너가 된 이래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필름 시장이 성장 한계에 부딪힌 1994년에도 월드컵 스폰서십 참여를 통해 매출을 5%나 끌어올렸다. 일본 브라더공업은 1984년 LA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 이후 재봉틀 회사에서 첨단정보기기회사로 이미지를 탈바꿈하며 기업 인지도를 10%대
- 참고문헌
-
고동희 외[1997] - 경영학원론. 서울 경문사.
김승식 - 스포츠마케팅 실제와 뒷 이야기. 으뜸사.
김식[2002] -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이벤트. 관훈저널.
김용만&박세혁&전호문[2000] - 스포츠마케팅. 서울 학현사.김치조[1993] - 스포츠 마케팅. 태근문화사.
김재현[1999] - 스포츠 마케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마미야 토시오 저[1995] -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과 지혜. 베이스볼 매거진사.
이명식[2003] - 서비스 마케팅. 형설출판사.
안수복[1997] -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발전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윤훈식 -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
정진성[1995] - 일본의 스포츠 마케팅. LG애드.
장재영[1997] - 스포츠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금강기획사보.
한왕택[1996] - 스포츠 산업학 개론.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 미리보기에 나오는 그대로~
- ti***
(2011.01.04 23:50:21)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삼성][기업]삼성전자의 글로벌화, 삼성전자의 기업교육,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의 국민고발운동, 삼성전자의 해외마케팅 사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국가홍보][국가PR]국가홍보(국가PR)의 필요성, 국가홍보(국가PR)의 현황, 국가홍보(국가PR)의 과학기술, 국가홍보(국가PR)의 해외방송, 국가홍보(국가PR)의 외국 사례, 향후 국가홍보(국가PR)의 방안 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