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디지털영상] 디지털시대의 디지털컨텐츠(방송, 영상매체, 방송디지털화, 미디어교육)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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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과 유형
1.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2. 디지털 컨텐츠의 유형

Ⅲ. 디지털시대 방송의 공익성

Ⅳ. 미디어교육의 현황
1. 미디어교육의 발전단계
2. 미디어교육의 전반적 현황

Ⅴ. 미래 영상매체에서의 상호작용성

Ⅵ. 방송 디지털화의 기대 효과와 우려되는 문제점
1. 시청자 측면
2. 방송사업자 측면
3. 방송 기기 및 컨텐츠 제작자 측면
4. 경제적 측면
5. 사회문화적 측면

Ⅶ. 향후 디지털 문화환경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미디어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ꡓ에 대한 답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인간을 어떠한 존재로 보는가? 하는 인간관조차 현대의 과학기술발달에 따라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의 발달은 인간의 기계화를 만드는 반면 기계의 인간화를 만들고 있다. 드라마 육백만불의 사나이에서는 인간의 기계화가 진행되고, 반면 세탁기, 냉장고 등의 퍼지화는 기계의 인간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컴퓨터바이러스란 용어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어떤 컴퓨터 책 광고에서는 컴퓨터는 깡통이다란 말을 사용한다. 그런데 깡통인 컴퓨터에 바이러스란 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한다. 바이러스 그것은 생명체에 침투해 질서를 무력화하는 것이다. 컴퓨터에 바이러스란 단어를 사용한다함은 컴퓨터를 생명체로 보는 관점이 자리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과 미디어기술은 상호작용하면서 재생산과정을 반복한다. 모든 생명체는 재생산조건이 필요한데 그것은 계통발생과 개체발생이라는 조건이다. 계통발생은 역사적이고 사회문화적 맥락을 재생산하는 과정을 말하고, 개체발생은 계통발생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변종 또는 변형을 의미한다. 즉 개체의 변화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계통발생이라는 전체 네트워크 범중 내에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디지털미디어는 이런 면에서 보면 계통발생에 해당하는 것으로 단지 사고의 전달수단이 아니라 사고형성의 요소가 된다. 문제는 어떤 사고형성의 요소를 만들어내는가? 는 물음이다.

Ⅱ.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과 유형

1.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1990년대 중반 유럽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주목하는 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고, 그 이후 콘텐츠라는 용어는 단순히 영상, 음성, 텍스트가 통합된 내용물이라는 것을 뜻하는 본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념을 훨씬 넘어서는 의미를 갖게 된 것으로 추측한다. 지금까지 콘텐츠의 주요 하부 영역이 출판, 음악, 영화, 방송프로그램, 애니메이션, 게임 등이었다면, 인터넷이나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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