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
2. 독해
3. 쓰기
4. 셈하기
5. 언어
6. 비언어적장애
Ⅲ.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
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
2) 학문학습의 장애
2. 학습장애의 원인
1) 생리적 원인
2) 유전적 요인
3) 생화학적 요인
4) 정보처리 과정 요인
5) 과제 및 환경 요인
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1) 개인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3) 동기적 차원
Ⅳ. 학습장애의 원인
Ⅴ. 학습장애의 진단
1. 진단 준거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2)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3) 수학장애(Mathematics Disorder)
2. 평가 도구
1) KEDI-WISC
2) 기초학습기능검사
3. 판별 기준
1) 학년 수준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2) 학년 수준 기대치 공식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3) 표준점수 차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4) 회귀모델을 근거로 한 격차 산출방법
Ⅶ.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1. 인지적 행동수정
2. 또래개인지도
3. 약물치료
4.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
5. 기술공학적 조력
Ⅷ. 향후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장애아는 이질집단이다. 학습장애를 가져오는 요인과 양상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장애를 정의하고 성격을 하나로 규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들의 한가지 공통적인 특징은 학교학습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장애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학습문제를 총칭하여 기술하는 말이라 하겠다. 미국 연방정부가 공법 94-142에서 제시한 학습장애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ꡒ특정 학습장애란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상에서 나타나는 한 가지 이상의장애를 의미한다. 이장애는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철자 및 수학적 계산능력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학습장애에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소뇌기능장애, 난독증 및 발달실어증이 포함되나 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환경적 문화적 실조로 인한 학습문제 아동은 포함되지 않는다(PL 94-142, 1975).ꡓ 그러나 이 정의에서 사용하고 있는 ꡐ기본적 심리과정ꡑ이란 용어가 모호하며, 제외준거에 포함시킨장애들은 학습장애와 함께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서 중복장애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1981년 발달장애 전국연합모임(National Joint Committee for Learning Disabilities)에서는 다음과 같은 대안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ꡒ학습장애는 듣거나 말하고, 읽고 쓰고,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계산하는 능력을 습득하거나 이를 사용하는 데에 특히 어려움을 겪는장애의 복합된 집단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장애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중추신경 시스템의 기능장애에서 비롯된 것이라 간주된다. 때로는 학습장애가 감각 기관장애나 정신지체, 사회적, 정서적 혼란 및 환경적인 영향, 예컨대 문화적 차이나 불충분하고 부적절한 지침, 심인성(心因性) 요소들에 동반되기도 하지만 이들이 학습장애의 직접적인 원인이나 결과는 아니다.ꡓ학습장애의 원인은 주로 개인의 내적 문제인 중추신경계 기능장애로 합의점을 이루어낸 것으로 볼 수 있으나 하위 영역에서는 다소 이견을 보이고 있다. 학습장애의 새로운 정의는 첫째, 학습장애 개인의 대상 범위가 아동에
- 참고문헌
-
강위영외 1인(1986) / 학습장애아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강위영&정대영(1995) / 학습장애 아동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윤옥(2000) /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문제풀이과정 학습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김윤옥(2000) /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박경애(1997) / 인지&정서&행동치료, 서울 학지사
박현숙(1992) / 학습장애아 판별방법간 비교 연구, [논총] 제 61집,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이주용 역(1990) / 학습장애의 심리학,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씨리즈 13,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조안나(1999) / 협동학습이 정신지체아의 학업성취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이 관심있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여성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 복지의 다양한 영역과 그 중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복지영역, 그 이유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
- 재가복지센터 레포트
-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딜레마
- 성장기자녀의이해와부모역할_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한 이유
- 미래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
- 선박일반 - 수에즈,파나마 운하의 건조과정과 규모, 현황, 그리고 이들이 해당 국가와 세계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에 대해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광고학]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