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 고찰과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이론의 정의

Ⅲ. 학습과 학습자

Ⅳ. 행동주의와 교수 설계

Ⅴ.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이론의 기초
2. 학습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4. 조건반사 과정의 현상

Ⅵ.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Ⅶ.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Watson은 심리학의 목적인 인간에 관한 유일한 연구는 경험적 관찰과 실험을 통한 연구라는 확고한 신념을 처음으로 기술했다. 행동이론가들은 그들의 방법론이 주관적, 선택적, 비입등적인 펴서낼러티 이론가들의 방법론과 비교하여 과학적, 객관적, 귀납적이라고 주장한다. 행동이론은 단일 이론이나 단일 학파의 사상이 아니라, 기존의 행동형태들을 수정하거나 소멸시킴은 물론 새로운 행동 형태들의 획득 및 유지를 설명하고자 시도하는 여러 접근 방법들이다. 그 기본적 개념은 S-O-R, 즉 자극, 유기체 및 반응이다. 따라서 행동은 반응이며 그 행동을 도출시키는 선행 조건은 자극이다. 이상적으로 행동은 반응 법칙은 행동을 예측케 해 준다. 왜냐하면 구 법칙들은 어떤 선행요건이 특정 반응을 초래할 것인가를 자세히 말해 주기 때문이다. 조건화에 관한 최근의 일부 이론들은 행동의 선행 조건을 연구하기에 앞서 행동 반응, 즉 행동의 결과에 뒤따르는 것에 초점을 집중시키고 있다. 만약 행동의 결과들이 그 행동의 재현을 예측케 하다면 그것은 보상 자극 혹은 단순히 보상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이론적 접근은 인간을 원조하는 전문직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Ⅱ. 학습이론의 정의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ꡐ변화ꡑ이다. 변화란 어쩌다 일어나는 예외가 아니라 만사에 통용하는 규칙인 것이다. 어떤 생물이던지 생존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가 학습이다. 그래서 학습에 관한 연구는 환경에 대해서 생물이 어떻게 행동을 변화시키는 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ꡐ변화ꡑ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상당히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지적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2명(2002) - 교육방법론, 학문사
김성훈(1985)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습득이론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전공
윤운성(2001) - 교육의 심리적 이해, 서울 양서원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문학과 지성사
임규혁(1997) - 교육심리학, 학지사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최승주(1988) -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Ⅰ. 스키너의 약력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학습원리1. 강화(Reinforcement)1) 일차적 강화인2) 이차적 강화인3) 일반적 강화인4) 정적 강화 5) 부적 강화 2. 강화와 벌의 관계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제 1유형 벌4) 제 2유형 벌3. 일반화와 식별 4. 강화계획1) 강화계획의 성격과 유형 2) 강화계획과 학습5. 강화 가능성6. 행동 조성과 점진적 근접의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스키너, 거스리, 손다이크, 헐, 반두라) 분석 고찰
  •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행동주의학습이론에서 파블로프 나 거스리 이론과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이론처럼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목 차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Ⅱ본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고찰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2)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3)조건형성의 주요원리1)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2)변별자극3)자극일반화4)일반화와 변별의 관계5)고차적 조건형성6)소거7)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4)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5)조건형성의 이론적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습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를 통하여, 우리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로는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홀, 반두라 등을 들 수 있다. 파블로프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주장하였으며, 손다이크와 스키너는 강화를 강조하였고, 반두라는 사회적 관찰학습이론을 제시하였

  • 스키너와 반듀라의 이론을 통한 아동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과 행동 발달
  • 학습 이론에 근거한 지도법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들은 초등학교 교사가 될 사람들이기에 이러한 이론들을 단순히 분석 할 뿐 아니라, 더 깊게 이해하고 파악하여 학생들의 옳은 행동과 바른 습관, 수준 높은 도덕성의 발달을 이끌어내기 위해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찾아보고 연구하여야 한다. Ⅱ. 이론분석1. 행동주의이론 -스키너⑴ 스키너의 이론 고전적 조건화를 제시한 파블로프와 조작적 조건화 학습을 연구한 손다이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