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특성, 원인과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및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과 특성
Ⅲ. 집단따돌림(왕따)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
1. 집단따돌림(왕따) 피해자의 특성
2. 집단따돌림(왕따) 가해자의 특성
3. 방관자의 입장
Ⅳ. 집단따돌림(왕따)의 구조적 원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
4. 자치 문화의 부재
5. 언론 보도의 문제
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7.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
7.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집단의 변화
8.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
Ⅴ.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1.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상담자료
2.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설문조사 자료
3. 교육부 통계 자료
4.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통계자료
5. 한국교육개발원 통계자료
Ⅵ.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방안
1. 인성교육의 강화
2. 단체활동과 놀이문화의 활성화
3. 전문상담원의 배출
4. 대중매체의 역할
5.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많은 이들이 왕따현상과 왕따문제에 대해서 논의하고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여러 가지 해결방안들이 나왔지만, 그 중에서도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힘을 합쳐서 해 나갈 수 있는 해결책이 바로, 스스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왕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적응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돌림을 당할 때 무조건 순종하는 태도는 좋지 않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개성을 살리는 것도 좋지만 친구의 개성도 무시하지 말아야하며, 융통성을 가지고 마음을 열어야 한다. 친구들과 갈등의 원인을 분명히 밝히고 자신의 주장을 떳떳이 이야기하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혼자서 극복하기 어려울 때는 부모나 교사에게 도움을 청해야만 한다. 문제가 있으면 그에 대한 해결 방안도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해결책을 빠른 시일내에 시행해서 더 이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또한 꼭 해야만 할 일이다.
ꡒ왕따ꡓ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만 우리 청소년들이 올바른 학교생활을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그런 시간들로 지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요즘 교육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왕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각성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무조건 결론은 하나다. "왕따"가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사람들이 사는 사회에서 따돌림이라는 것이 없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떠한 형태로든지 서로를 무시하고 따돌리는 현상은 일어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 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는 있을 것이다. 그것을 한 번 해보자는 것이다. ꡒ왕따ꡓ 현상은 비단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내 주변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직장에서, 친구들간에, 각종 모임에서, 또는 가정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승호, 민미자(2002),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주도하는 학생 및 일반학생의 성격 특성과 감성지능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40(2), 143-168
○ 백운학(1999),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재활심리학회, 재활심리연구 제6권 제1호, 223~244p
○ 신득렬, 현대교육철학, 학지사
○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 이시형(1998), 왕따현상에 대산 이해와 해결,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 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 홍준표(2002),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집문당
○ 한종철,김인경(2000), 또래 따돌림과 심리사회적 부적응,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6권 2호, 103~114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방법론의 인식론적 배경의 이해와 차이 -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및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비교분석
- [한부모가정] 한부모가족의 정의와 실태 및 문제점,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의 성과와 문제점 및 과제
- 친족과 가족의 범위를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 사업계획서 - 독거어르신 봄 가을 나들이 및 고아원방문
-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위기 스크리닝 척도 한국 청소년 상담 원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