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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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시행 배경
1. 학교 교육의 한계와 역할 재정립
2. 교육시스템의 재구조화 필요성 제기
3. 평생 학습 사회의 도래와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시
4. 수업량의 감축과 삶의 질 측면에서 요구되는 ꡐ여유ꡑ

Ⅳ.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

Ⅴ. 주5일제수업의 유형
1. 휴업일에 따른 분류
2.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의 변화 정도에 따른 분류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Ⅵ. 주5일제수업의 당면 과제

Ⅶ. 주5일제수업 실현을 위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사정위원회가 그 동안 난항을 거듭했던 근무 시간 단축안에 대한 전격적인 합의를 보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주5일 근무제 논의가 활발해 짐과 동시에, 학교 주5일제 도입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 실제로 교육부는 학교 주5일제 실험 학교 운영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고, 시도교육청도 이에 대한 대응 태세로 들어가 각각 실험 학교 운영안을 준비하였다. 「학교 주5일제」는 선진 국가에서는 일반화된 것으로, 일본의 경우 국제적 흐름에 부응하여 1992년 9월부터 단계적 시행에 들어갔다. 중국의 경우도 1996년부터 전격적으로 학교 주5일제를 도입하였으며, 프랑스의 경우는 「학교 주5일제」를 넘어 「학교 주4일제」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 와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흐름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서 학교 주5일제로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학교 주5일제가 제기되는 이유는 이 같은 교육 외적인 요인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교육 내부로부터 요구되는 교육 개혁적인 요구와도 맞물려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 주5일제를 이러한 교육학적인 관점을 결여한 채로 논의되는 것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다는 데 문제 의식이 있다.
학교 주5일제가 요청되게 된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는 현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제 문제로부터의 학교 개혁론적 관점, 그리고 학교 교육 비대화 현상이 초래한 교육 구조의 왜곡 문제와 이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학교-가정-사회와의 연대 강화 요구, 최근 대두되고 있는 평생 교육 사회의 도래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에의 요구, 지식 기반 사회의 지식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그에 따른 체험 학습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내의 다양한 요구들은 학교 주5일제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 주5일제는 교육의 기본 방향에서부터 지식의 문제, 가정과 사회의 교육적 역할의 문제 등에 이르는 교육 전반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점에서 대대적인 교육 개혁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교육 개혁에 대한 내적 요구가 학교 주5일제를 통해 제대로 달성될 수
참고문헌
○ 부산안락초등학교, 주 5일 수업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보고서
○ 사창초등학교(1997), 주5일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보고서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주 5일제 수업조사 연구보고서, 서울 : 남경기획인쇄사
○ 월학초등학교(1995), 소규모 학교의 책가방 없는날 및 주5일수업제 운영 방안, 강원도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허경철(2000), 지식 기반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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