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의 개념

Ⅲ. 인터넷방송의 역사

Ⅳ. 인터넷방송의 특징
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4. 웹캐스팅 기술
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
3) 멀티캐스팅
4) 압축, 복원 기술

Ⅴ. 인터넷방송의 유형과 분류
1.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식
2. 인터넷방송의 컨텐츠 유형
3. 지상파 3사의 인터넷방송 현황
1) 크레지오 닷컴
2) iMBC
3) SBSi

Ⅵ. 인터넷방송에 대한 사회적 관심

Ⅶ. 인터넷방송의 다양한 제공 형태

Ⅷ. 공중파방송과 인터넷방송의 비교

Ⅸ. 인터넷방송 문제점
1. 인터넷방송 관련 기술개발 및 통신 인프라 부족
2. 미디어 시장의 글로벌화
3. 통합 방송법 문제
4. 저작권 문제
5. 비즈니스 모델의 미정립

Ⅹ. 인터넷방송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향후 추진 계획
1. 자료 제작 및 인터넷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
2.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와 연동을 위한 파일서버 구축
3. 동영상 자료 활용 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송 시설 개선
4. 전국 단위 자료 공유를 위한 IDC 가입 추진
5. 동영상 자료 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스토리지 구축

Ⅺ. 인터넷방송의 전망
1. 뉴미디어의 한 분야로 정립 및 다른 뉴미디어와의 융합
2.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대
1) 초고속 차세대 인터넷방송
2) 풀(PULL)형 전자상거래에서 푸시(PUSH)형 전자상거래로 전환
3) 텔레컨퍼런싱(TELECONFERENCING) 시장의 성숙 및 성장
4) 웹캐스팅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광고의 발전

Ⅻ. 인터넷방송의 향후 기대 효과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전 영역의 디지털화에 의한 융합의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제 방송은 컴퓨터의 저장, 검색, 편집 기술을 핵심 서비스로 받아들여 C&C&B(Computer & Communication & Broadcasting)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기존의 방송은 미디어 융합에 따른 고도화 정책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중심이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인터넷방송의 무한한 가능성을 넘어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인터넷방송의 개념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아직까지는 짐작과 추측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에 인터넷상의 방송이 기존 지상파 방송처럼 완전한 전송속도와 디스플레이 구현이 달성되고 쌍방향성에서도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가능해 진다면 인터넷방송은 완전한 독립적인 미디어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인터넷의 기술은 발전과정에 있고 기술의 속성상 그것의 정착은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기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변화의 과정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다.
인터넷방송이란 기존의 방송 개념에 새로운 인터넷 환경(컨텐트 구현, 전송망)이 결합된 용어로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터넷방송은 유사한 개념인 웹 캐스팅(Webcasting), 웹 TV(Web TV), 포인트 캐스팅(Pointcasting), 사이버캐스팅(Cybercasting), 인터캐스트(Intercast), 인터넷 라디오방송, 인터넷 텔레비전방송 등으로 혼용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스트리밍 미디어(streaming media)라 부르며, 미국에서는 웹캐스팅이라 부른다. 그런 만큼 인터넷방송을 정의하기란 인터넷의 변화무쌍한 발전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잠정적으로 인터넷방송의 의미를 규정할 수 있을 뿐이다.
인터넷방송에 대한 이해는 그것이 먼저 정착한 미국적 상황, 즉 웹TV와의 비교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웹TV라는 단어만으로 보면 웹TV란 텔레비전을 사용하여 웹을 보는 것, 또는 웹 페이지를 보는 컴퓨터 모니터에 텔레비전 화면을 보여 주는 것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실제로 웹TV은 웹을 텔레비전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원래 웹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보도록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일반인들은 컴퓨터에 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웹TV은 텔레비전을 보유한 일반 가정에서 쉽게 웹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
참고문헌
고바야시 세스 - 방송과 표현의 자유
강종근(1995) - 다국적․다매체 영상산업의 육성방안 : 미국영상산업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김재영(2001) - 방송외주정책에 관한 네 가지 신화(Mythology): 영상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모색, 『방송과 커뮤니케이션』2호
김대호 외(1998) -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강명구(1995) - 정보통신혁명과 정보민주주의, 계간 사상
김정환(2003) - 디지털시대의 지역방송 생존전략, 방송문화
네기시 다케시․호리베 마사오․노민식 역(1997) - 한국언론연구원, 「21세기 한국 언론 정책․법제 연구」
방송개혁위원회(1999) -「방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방송개혁위원회 최종보고서
박익환(1998) - 디지털 기술시대의 방송관련 저작재산권 제한제도 재검토, 저작권세미나 「글로벌 디지털시대의 방송․통신융합현상이 저작권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부
이은미․이동훈(2000) - 인터넷방송 콘텐츠 연구, 방송연구
안동수(1998) - 21세기 디지털 방송 환경변화와 인터넷방송, 방송과 기술
정윤식(2000) - 디지털시대, 각국의 현황과 전망
최영(1998) - 인터넷방송, 대중매체로의 가능성, 신문과 방송
홍성구(1998) - 국내 인터넷방송의 현안, 21세기방송연구소 세미나 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프로그램장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공동개발추진위원회,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분석
  • 방송프로그램 제작수준 평가 및 확산전망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도 두 집단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제작수준 평가의 일부 항목에서 구형카메라 사용집단이 HDTV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수준을 오히려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HDTV의 기술 확산과 전망 부문에서도 더 긍정적인 태도와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카메라맨들은 현재 지상파 방송사의 HDTV 프로그램 제작비율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목 차 -1. 서 론2.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교육정보화2) 평생교육관점에 입각한 원격교육3) 열린원격교육의 필요성4) 원격고등교육기관 학생들의 학업성취과정에 미치는 관련변인 분석3. EBS 교육방송 수학능력시험강의1) 교육방송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가에 대한 조사결과 및 문제점2) 언론자료를 통해 본 EBS 수능방송강의에 대한 효과 분석4. 결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

  • [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5. 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관련 이슈Ⅴ. 인터넷 방송1. 인터넷 방송의 개념2. 인터넷 방송의 역사3. 인터넷 방송 현황4. 인터넷 광고의 미래Ⅵ. 결말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New media란,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방송 제작 참여 pp.36-37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Ⅲ.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Ⅳ. 연구 방법 pp.47-534.1 연구 문제 p.474.2 측정․분석 pp.47-494.2.1 설문의 구성 pp.47-484.2.2 설문의 진행․대상 p.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