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산업, 맥주산업] 소주, 소주시장, 소주산업과 맥주, 맥주시장, 맥주산업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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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주와 소주 시장
1. 소주 시장의 특징
2. 소주 시장의 현황
1) 진로
2) 두산
3) 보해
4) 소주 업계 현황
3. 산 소주의 마케팅 전략 사례
1) 내․외적 환경분석
2) 시장 세분화 Target
3) 제품의 Positioning 방향
4) 브랜드 Naming
5) Promotion 및 소비자의 인지도

Ⅲ. 맥주와 맥주 시장
1. 맥주의 기원
2. 맥주의 제조과정
3. 맥주 시장의 현황
4. OB맥주사의 연혁 및 경영이념
1) OB맥주의 연혁
2) OB맥주의 경영이념
5. OB맥주사의 강.약점
1) 강점
2) 약점
6. OB맥주사의 후발제품 마케팅 전략
7. 맥주산업의 향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 왜냐하면 뇌의 억제 중추를 마비시켜 긴장이 풀어지고 거리낄것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 기분 좋다고 계속 마시다 보면 마취의 정도가 심해져 곧 골아떨어지고 만다. 술은 뇌의 고위 중추인 피질부터 침범하기 시작해서 점차 하위 중추까지 내려오며 마비시켜가는 것이다. 따라서 술은 뇌기능 억제제이다. 술을 마셨을 때 뇌가 침범되는 부위와 침범되는 정도는 체내의 알코올 정도, 술마신 사람의 음주경력, 술마실 당시의 환경이나 상황 등 여러 요인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술을 마시면 정신기능이 대체로 전반적인 지장을 받게 된다. 학습과정이 느려지고 비효과적으로 되며 연상기능과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 기억, 지능, 추리력, 판단 및 판별력, 사고 등 정신기능 전반에 걸쳐 손상을 입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는 보통 사람들 (정상적인 음주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술을 오랫동안 많이 마신 사람들의 뇌는 쪼그라들어 뇌실이 확장되고 뇌구도 넓어져 있다. 물론 그 정도는 술 마신 정도에 비례하는 것이 보통이다. 일단 알코올 중독이 된 뒤에는 술을 안마시는 상태일지라도 50-70%에서 중추신경계의 기능에 이상을 보인다. 따라서 술로 인하여 뇌 기능이나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그 하나는 술 자체의 신경독성에 의한 것이고 또 하나는 2차적으로 오는 영양결핍(특히 비타민 결핍)에 의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술꾼에게 특히 지장을 주는 것은 영양 결핍의 문제로 이는 심각하다는 것이다.

Ⅱ. 소주와 소주 시장

1. 소주 시장의 특징

소주 시장의 규모
소주 시장은 주류 시장 전체규모의 30-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규모는 1조6천억-2천억에 이른다.

변화하는 소주 시장
80년대까지는 (주)진로의 소주만이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형성하였다. 하지만 (주)두산이 경월을 인수하여 그린소주를 출시하였고 지방자치제도 이후 소주의 지역화 현상이 이루어지자 소주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두산의 Green 소주등장으로 인하여 기존의 소주의 맛은 쓴맛에서 부드럽다는 개념으로 바뀌었고 각 회사들마다 그린소주, 김삿갓, 곰바우, 참나무통 맑은
참고문헌
경쟁사를 미치게 하는 히트 경영 전략, 박영사
이경옥(2005), 맥주 시장 동향, 한국식품정보원․식품세계
이두희(1996), 한국의 마케팅 사례 Ⅱ, 박영사
주류산업의 환경변화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1991)
정현순, 오문석, 한국의 술, 대남 출판사
OB맥주 홈페이지&하이트맥주 홈페이지&/카스맥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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