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벤처기업의 정의, 유형, 발전과정, 특징과 벤처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벤처기업의 경쟁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벤처기업의 정의

Ⅲ. 벤처기업의 유형

Ⅳ. 벤처기업의 발전과정
1. 태동기
2. 기반 구축기
3. 도약기

Ⅴ. 벤처기업의 특징

Ⅵ. 벤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Ⅶ.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Ⅷ. 벤처기업의 경쟁전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벤처기업의 부상은 세계 경제의 흐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세계 경제는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 및 지식 집약적 산업부문이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반도체, 컴퓨터, 신소재 등 첨단기술산업에 경쟁력을 가진 국가는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국가는 경쟁력에서 낙후되고 있다. 특히 신기술은 전통산업의 생산과정에 응용되면서 그 파급효과 또한 매우 크다. 대량생산체제의 한계를 메꾸기 위한 틈새시장에서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의 유용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속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와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능력이 강조되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정보통신, 생명공학분야의 수많은 벤처기업들이 미국 경제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현재 주식 시장가치가 1,200억 달러, 1,132억 달러로 미국 기업들 중에서 4, 5위를 차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와 인텔(Intel)사는 벤처기업으로부터 시작한 초 우량기업이다. 특히 미국의 실리콘 벨리를 근간으로 한 기술집약형 벤처기업은 미국 경제의 원동력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도 신산업 육성을 위해 벤처기업 붐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중소기업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벤처기업에 대한 육성 시책이 강조되면서 벤처기업의 활발한 창업이 국가의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핵심요소로 간주하고 있다.

Ⅱ.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이란 벤처 비즈니스를 사업화하는 기업을 말하며, 벤처 비즈니스란 위험성은 매우 높지만 성공할 경우 상당한 기대 이익이 예상되는 신규사업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춘열, 1996 - 벤처경영전략이야기, 한솔미디어
김병균, 2001 - 벤처산업의 미래전략, 21세기북스
대한민국 정부(산업자원부), 2000 - 벤처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
소영일&김태영 - 벤처창업&경영론
산업자원부, 1999 - 중소&벤처기업 육성방안, 8.15경축사 후속대책
전화숙, 1996 - 미국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현황 자본시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은행, 한국의 중소기업
최인규, 1997 - 주요국의 벤처기업 지원제도, 기업은행, 한국의 중소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심층 고찰
  •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심층 고찰Ⅰ. 벤처기업의 정의와 특징1. 벤처 기업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우리나라에서의 정의2. 벤처기업의 주요특징1) 경영자 측면2) 일반적 측면3) 벤처기업의 경영의 특징3. 벤처기업의 발전 단계1) 연구개발기2) 창업단계3) 성장단계4) 확장단계5) 성숙단계4. 벤처기업 창업 수칙1) 연구개발비 확보에 주력2) 벤처캐피털을 활용3)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획득4) 성공한 벤처기업의 성과5. 벤처창업계획 승인절차1

  • [벤처기업과창업] 벤처기업과 창업에 관한 고찰
  • 과정1. 사업아이디어의 탐색과 사업성분석2. 사업계획과 실행3. 창업팀4. 창업환경Ⅸ. 창업자금 조달Ⅹ. 창업요소와 성패요인1. 경영능력의 부족과 비효율적인 관리2. 전략설계에 있어서의 문제3. 취약한 재무구조상의 문제4. 시장문제5. 기업의 외부환경.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경영전략1. 벤처경영의 모형2. 성장단계별 경영전략 : 7단계. 벤처기업의 현황과 문제점1. 벤처기업의 특징2.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문제점3. 연구원 및 실험실 창업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오픈마켓의 의의와 특징, 문제점 및 발전전략(옥션과 G마켓을 중심으로)(A+리포트)
  • 및 특징1. 오픈마켓의 의의2. 오픈마켓의 특징3절. 오픈마켓의 거래과정1. 판매자의 경우 거래과정2. 구매자의 경우 거래과정4절. 오픈마켓의 시장현황3장. 오픈마켓 사례분석1절. 분석의 틀1. 오픈마켓의 SWOT분석2. 사례 분석을 위한 연구변수 - 오픈마켓의 성공요인3. 오픈마켓의 비즈니스 모델-3C2절. 옥션1. 기업개요2. 옥션의 3C전략3절. G마켓1. 기업개요2. G마켓의 3C전략4절. 오픈마켓의 문제점1. 옥션의 문제점2. G마켓의 문제점3. 오픈마켓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합병 및 인수라 함은 기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