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 호텔기업의 특성, 분류와 호텔기업의 현황 및 호텔기업의 서비스, 호텔기업의 글로벌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호텔기업의 특성

Ⅲ. 호텔기업의 분류
1. 시가지 호텔(city hotel)
2. 관광지 호텔(resort hotel)

Ⅳ. 호텔기업의 현황

Ⅴ. 호텔기업의 서비스
1. 호텔기업의 서비스 요소
2. 호텔기업의 서비스 질
3. 호텔기업의 서비스 상품과 고객만족

Ⅵ. 호텔기업의 글로벌 전략
1. 인수․합병(M&A) 및 전략적 제휴
2. 체인호텔의 아시아로 이동
3. 호텔시장의 포화
4. 호텔브랜드 확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의사결정 및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업의 외부환경은 거시환경분석(Macro-environment Analysis), 산업구조분석(Industry Structure Analysis), 경쟁사분석(Competitor Analysis), 산업의 구조적 변화(Industry Evolution and Structural Change), 시나리오 기법(Scenario Planning)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와 같이 다양한 환경요인들이 상호 관계를 형성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남과 더불어 불확실한 미래를 향하여 급속하게 변화하는 동태적 상황에서 위협요인을 줄여 나가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호텔기업은 경영환경의 전체적인 양상을 보다 주의깊고 상세하게 분석하여 시행착오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시켜야 하며, 호텔기업 내부의 경쟁우위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경영전략을 세워 최대의 사업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환경이란 조직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을 포괄하는 모든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이것은 조직의 경계외부에 존재하며 조직에 잠재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이와 같이 언급되는 환경의 개념은 연구의 분석수준이나, 초점, 또는 연구접근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ꡒ기업경영은 그의 환경 속에서 전개되는 과정이며 산물이다.ꡓ라는 주장을 Wren(1987)은 하였다. 기업의 성과는 어느 한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환경, 경영전략, 내부조직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Gronyer:1980, 지진호:1994)이며,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은 경영의 주요요건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환경이란 기업전략의 광범위한 상황적 관계를 연구하는데 주요 대상이 되어왔으며,
참고문헌
▷ 김재민&신현주, 신호텔경영론, 대왕사, 1996
▷ 백현숙, 호텔경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아웃소싱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신재영, 송성인, 최신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8
▷ 임경인,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1998
▷ 최성수, 호텔경영에 있어서 아웃소싱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현황과 변화
  • 항공운송업목 차Ⅰ. 항공운송업의 정의와 분류 Ⅱ. 항공운송업의 특성 및 파급효과   Ⅲ. 국내 항공운송업의 발달과정과 현황 Ⅳ. 항공운송업과 서비스 Ⅴ. 항공운송업의 변화1. 저가항공사  2. 글로벌제휴 Ⅰ. 항공운송업의 정의와 분류우리나라에서 ‘항공운송사업’은 항공법 제2조 제26호에 의해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항공운송산업은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1장. 서 론1. 문제의 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방법과 구성2장. 항공운송업의 이론적 배경 1. 항공운송업의 개요(1) 항공운송업의 개념(2)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경영형태(3) 항공운송업의 분류2. 항공 서비스이론(1) 항공서비스의 개념(2) 항공사 서비스 내용(3)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의 관계3장. 한국 항공 운송업의 현황분석1. 대한항공(1) 회사의 연혁 (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전략
  • 전략(3) 서비스3. Private Banking1)Private Banking이란?(1) 프라이빗 뱅킹의 역사(2) 현대적 Private Banking이란?2) 각국의 Private Banking (1) 스위스의 Private Bankingㄱ) 순수 프라이빗 뱅크ㄴ) 스위스 대형 상업은행의 프라이빗 뱅킹부문ㄷ) 세계 대규모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부문(2) 미국의 Private Bankingㄱ) 미국에서 PB의 성장배경ㄴ) 미국 PB의 주요 특징ㄷ) 미국 및 유럽의 프라이빗 뱅킹의 현황ㄹ) 미국 PB의 변화3) Private Banking의 사업영역4) 우리나라의 PB 앞으로

  • [국제경영전략] 항공사 아시아나 국제경영전략
  • Ⅰ.서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2. 각 Alliances의 비교Ⅱ.본론1. 아시아나의 개요2. 제휴의 이득1) 아시아나 측면2) Star Alliance 측면3. 아시아나의 SWOT분석4. Star Alliance 속의 아시아나 5. 항공 산업의 변화 및 환경의 전망6. 벤치마크로써의 싱가폴 항공Ⅲ결론1. 아시아나의 경쟁력 재고1)국가 차원의 경쟁력 제고2)개별항공사 차원의 경쟁력 제고3) HUB 고항 차원의 경쟁력 제고Ⅰ 서 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1) 다양한 연계산업오늘날 어느

  • 항공사 조직 분석, 항공산업 현황
  • 분류 및 업무기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 조직구조라인조직과 스텝조직항공사지상직 부서대한항공의 조직구조Part2. 항공산업 현황항공산업이란?세계 및 국내항공산업 현황항공운송산업의 규모 및 효과항공산업의 현재와 미래추세참고문헌Part 1. 항공사 조직 분석1) 조직의 개념조직화는 매니지먼트의 순환과정에서 계획기능 다음에 수행되는 관리기능이다. 구체적으로는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