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 비교행정의 의의, 목적, 활동과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장애요인, 문제점 및 향후 비교행정의 진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교행정의 의의

Ⅲ. 비교행정의 목적

Ⅳ. 비교행정의 활동
1. 관심의 배경
2. 비교정치론의 기여
1) 실질내용상의 공헌
2) 연구방법론상의 공헌
3. 비교행정학회의 활동

Ⅴ.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 Riggs의 비교행정에서 접근방법의 경향
2. Heady의 연구대상
1) 수정된 전통적 접근방법
2) 일반체제 접근방법
3) 발전지향적 접근방법
4) 중범위이론

Ⅵ. 비교행정의 장애요인
1. 개념화의 문제
1) 실질적 비대등성
2) 비대등적 변이성
3) 규범적 비대등성
2. 표본추출에 있어서 기능적 대등성의 문제

Ⅶ. 비교행정의 문제점

Ⅷ. 향후 비교행정의 진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초반 비교행정분야에서의 접근경향의 변화는, 첫 번째로 행정의 이념이나 바람직한 행정패턴에 대한 처방을 내리려는 노력으로부터 행정현상의 서술적․분석적 정보자체에 대한 것으로 연구관심이 이동되는 경향, 두 번째는 개별적이고 특수한 사례연구로부터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나 행태의 규칙성에 관한 가설이나 일반법칙을 모색하는 것으로 연구성향의 전환, 세 번째는 행정환경에 대한 무관심으로부터 행정요인과 환경요인간의 상관관계의 연구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연구경향의 변화 등으로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그 후 비교행정연구의 접근방법은 일정한 경향을 차지 어려울 정도로 극히 산문하고 다양해졌으며, 일반체제접근방법과 중범위적 접근방법이 학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비교행정연구의 접근방법은 한정된 작은 부분의 공동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체제적 분석방법에 의존한다는 것, 제 3세계 국가에게 적용이 힘들다는 점 등이 문제점을 지적되고 있다. 1945년 이후 미국이 후진국가에게 원조를 제공했으나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외국의 행정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미국의 행정이론이 생태적 요인을 달리하는 신생국가에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였다. 비교정치론은 비교행정론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제2차 대전 후 비교정치론은 과거의 서구 중심의 연구에서 신생국가의 연구로 전환하였다. 1953년 미국정치학회는 비교행정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비교행정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비교행정은 행정의 과학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비교행정은 특정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행정에 관한
참고문헌
강성남 / 비교행정연구 / 장원출판사 / 2002.
강성철 외 4인 / 새 인사행정론 / 대영문화사 / 2002.
김광웅 외 2인 / 비교행정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02.
박천오, 하태권 외 6명 공저 / 비교행정론 / 법문사 / 1996.
박천오 외 7명 / 비교행정론 / 법문사 / 1996.
F. 헤디 / 비교행정론 / 법문사 /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방법 및 절차가. 추진협의회에서 대상학생 선정기준 마련나. 선정기준에 따라 학급별 대상학생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및 학부모 상담등을 파악다. 학년별 대상 학생 현황 집계 및 추진협의회에서 각 사업별 지원규모 논의라. 사업추진 시 대상학생일 경우라도 본인 및 학부모의 참가희망 여부를 확인한 후 대상학생으로 선정 →지원대상 아동 선정 기준가. 기초생활 수급권자 가정의 아동 나. 소년소녀가장 다. 장애인 가정의 아동 라. 부모

  •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 정신장애인 직업재활Ⅰ. 서론Ⅱ.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1. 개념과 기능 2. 의의와 필요성 Ⅲ.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과정Ⅳ.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현황과 문제점 1.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현황 2. 정신장애인 정부정책 3. 지역사회 내 정신장애인 직업재활4. 정신보건시설과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과의 연계5.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사회적 인식Ⅴ.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적 접근 2. 사회적 접근 3. 정신보건적 접근Ⅵ.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의의,불공정성,질,교육복지, 학교교육(공교육)과 개별화교육,특기적성교육,인식실태,정책과제 분석
  • 및 실기시험 중에 학교장이 선택한 선발방식 또는 사정자료를 갖고 입학정원의 1.5배수를 뽑은 다음 추첨에 의해 그 중에서 정원만큼 선발하도록 되어 있다.한편 국공립대학에서는 종합생활기록부를 필수전형자료로 삼고 어학수학능력시험, 논술고사, 면접고사,실기고사 등을 대학 재량에 따라 전형자료로 쓸 수 있고 대학이 원하지 않는다면 사정사료로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국공립대학에서는 종합생활기록부만 보고 신입생을

  • (장애인 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기관방문 보고서 포함)
  • 1. 들어가며 -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정신장애인1)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의의(1) 생존권의 이념- 생존권이란 인간이 인간답고 가치있는 생활을 영위할 권리를 말한다.- 생존권이란 생존 또는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의 확보를 요구하는 권리를 말한다.(2)장애인복지의 평등이념기회의 평등과 처우만을 의미하는 전통적 개념을 초월하여 사회 변화를 통한 평등을 전제로 “적절한 배려(reasonable accomodation)”라는 개념을 사용한다.(3) 노말라이제이션

  • 장애인관련 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입법 경과3.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의 의의1)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차별에 대한 구제의 제도화2) 장애인차별금지 공론화3) 정부와의 협력과 파트너십 형성4) 우리 사회의 차별의식과 시민 의식 성숙5) 당사자의 목소리를 담아낸 법률4.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주요내용5.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향후 과제1) 관련법률의 개정과 제도 개선2)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올바른 인식◯ 장애인 관련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