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 문화행정의 태동, 목표, 특징과 문화행정의 한계 및 문화행정의 바람직한 위상 그리고 향후 문화행정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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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행정의 태동배경

Ⅲ. 문화행정의 목표

Ⅳ. 문화행정의 특징

Ⅴ. 문화행정의 본질적 한계
1. 정책목표 설정에 있어서의 한계
2. 정책수단의 선택에 있어서의 한계
3. 정책집행에 있어서의 한계
4. 정책평가에 있어서의 한계

Ⅵ. 문화행정의 바람직한 위상

Ⅶ. 향후 문화행정의 발전 방안
1. 차세대․신세대의 가치관 정립
2. 바람직한 문화의 창출 및 조성
3. 행정인의 지속적 노력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나라의 행정체제는 그 나라의 가치, 규범, 관습 등 독특한 특성뿐만 아니라 국민의식, 사회 문화적 배경, 지리적 환경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행정인의 행태 역시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행정체제 또는 행정조직에 투영되게 된다. 즉 일반문화가 행정체제나 행정조직에 전파되어 행정현상에 영향을 미치게 되거나 행정인들의 의식에 내재되게 된다. 이처럼 문화와 행정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에 행정현상은 문화를 배경으로 하여서만 이루어지는 조직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행정문화에 대한 정의는 주로 행정행위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거나 행정인의 행태에 대한 규제적 성격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행정과정 참여자들의 가치관이나 규범적 행위 등을 열거하고 있는가 하면, 행정조직 자체를 문화적 맥락으로 이해하고 행정조직을 일반문화의 일부인 행정문화와 동일한 관염적이고 상징적인 측면으로 간주하여 서로 다른 국가의 행정체제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행정문화의 다양한 개념 정의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은 크게 상이하지 않으며 개념의 속성을 중심으로 개념의 유형화도 가능하다. 먼저 국내학자들의 견해를 행정문화 그 자체의 독특성의 존재여부를 기준으로 대별하면 대체로 3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행정문화는 일반문화가 그대로 적용된다는 견해이다. 즉 문화란 사회취향의 기준을 정하는 가치 및 규범으로서의 당위성을 갖고 있으며, 역사적 산물로 계속성을 갖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보편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것이 행정문화에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정문화란 행정체제 또는 행정행위가 지향하는 특정한 정향성의 양태, 즉 행정행위의 상황을 나타내는 경험적인 신념과 상징 내지는 가치의 체제를 의미하며 아울러 행정이념이나 규범 및 행태를 포괄하는 주요 개념으로 개인의 수준과 집단의 사회적 차원을 연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둘째, 행정문화는 일반문화의 한 부분이며 하위문화라는 견해이다. 이러한 견해는 일반문화의 변동요인이 곧 행정문화의 변동요인이라고 보기 때문에 행정문화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행정문화를 행정인이 지니고 있는 지배적이고 보편화된 가치관 또는 의식구조, 사고방식, 태도와 일반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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