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놀이의 개념
Ⅲ. 놀이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놀이
1) 특징
2) 종류
2. 인지적 능력을 요하는 전략놀이
1) 특징
2) 종류
3. 우연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놀이
1) 특징
2) 종류
Ⅳ. 놀이의 영향
1. 심신의 건강 증진
2. 잠재적 능력의 개발
3. 관계의 개선
4. 예방적 치료
5. 문화에 대한 안목 신장
Ⅴ. 놀이치료의 배경
1. 1930년대 후반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
1) Levy의 적극적 놀이치료
2) 수동적 놀이치료
2. 이론적 배경이 된 Otto Rank의 이론
3. 관계놀이치료를 체계화한 학자들
1) Taft(1933)
2) Moustakas(1959)
Ⅵ. 놀이치료의 대상
Ⅶ.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2. 초기 세션
3. 중기 세션
4. 말기 세션
Ⅷ. 놀이치료의 효과
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
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
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
6. 공포의 극복
7. 감정의 정화
8.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입장 이해
9. 상상의 기회 제공
Ⅸ. 놀이치료의 방법 및 응용
1. 놀이치료의 방법
2.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
Ⅹ. 놀이치료의 사례
1. 분석적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목표
3) 미술치료의 효과
4) 효과적인 미술치료 과정
5) 미술치료자로서의 역할
2.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란
2) 치료효과
3) 모래상자의 역할
4) 모래놀이의 네 가지 성질
5) 1차적 사고체계와 2차적 사고체계
6) 모래놀이치료의 도구와 환경
Ⅺ.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3. 의사 소통 능력 향상
4. 놀이기술 향상
5. 부적응 행동 완화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동의 주의력이나 충동 통제의 문제, 혹은 상황에 부적절하게 반응하는 부적응 행동결함이 상당 기간 계속되는 경우에는 미세 뇌손상, 미세 뇌기능장애, 과대동작,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장애(ADD)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오랫동안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분리하여 연구해 왔다. 그러나 과잉행동 아동은 주의력과 충동 통제에 주요, 결함이 있다는 증거, 즉 과잉행동 아동은 주의력의 집중, 조직, 유지 충동적 반응의 억제 상황에 맞는 각성 수준의 조절 즉각적 강화 추구의 강한 경향성이 문제가 되어 최근에는 통합적 용어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 yperactivity Disorder)라 부른다.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확대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이들의 대표적 증상은 동일 연령 아동에 비해 먼저 주의력이 결핍된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주의력이란 조심성, 각성, 선택성, 지속적인 관심주기에 문제가 야기되는 다차원적 복함개념이다. 또 많은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은 불면증이 있거나,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또 이들은 상황적 행동 통제에 결함이 드러나고 충동적이며, 다른 아이들보다 분주하며 침착하지 못하고 자주 실수를 저지르는 특성을 보기이한다. 지시와 일반적 규칙을 이행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ADHD의 모든 주요 증상은 아동이 처한 환경덕 상황과 교사 및 훈령자에 따라 상당한 변화를 보인다고 한 것의 의동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의도적인 지도는 이들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는 간접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Ⅱ. 놀이의 개념
인간의 활동을 하고 싶어서 하는 일과 하기 싫어서 억지로 해야 하는 일로 나눈다면, 일, 고역, 놀이로 나눌 수 있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반면에 일은 생계유지를 위해 강제성이
- 참고문헌
-
* 강위영, 놀이치료,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 이승희, 자존감이 낮은 아동의 구조화된 집단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 연구 제2집 제2호, 1998
* 이상춘, 조인수,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신아출판사, 1991
* 유아교육 교재편찬회, 유아 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1993
* 홍강의, 조수철,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1985
* 황명진, 놀이요법이 특수학급 정서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38회 현장연구 우수논문집,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이모우 집으로 가는 길
-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듯이 마음이 아파도 병원을 찾아야 한다 마음의 우울로 인한 정신심리치료 방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해결중심상담 레포트
-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인공지능(AI, 알파고), 챗봇(chatGPT)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 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과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고, 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더불어 사는 사회 속에서 우리가 소중한 친구관계 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놀이지도] 까꿍 놀이, 숨바꼭질 놀이는 영아의 발달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까꿍 놀이와 숨바꼭질 놀이를 통해 영아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