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라디오방송] 라디오(라디오방송)의 역할, 위치, 프로그램 편성과 라디오(라디오방송)의 현황, 디지털화 및 향후 라디오(라디오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도입, 융합,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방송법시행령,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외국 사례, 향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내실화 방안
-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
-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구조, 확산부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법률, 승인심사,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디지털화, 광고,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과제
-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등장, 정책,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위성방송,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문제점, 향후 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제고방안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의미, 쟁점, 현황, 위기와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지역방송의 분권화 실현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라디오의 역할
Ⅲ. 라디오의 위치
Ⅳ. 라디오의 프로그램 편성
1. 채널 전체
2. 시간대별
1) 새벽시간대(방송개시 - 7:00)
2) 출근시간대(7:00 - 9:00)
3) 오전시간대(9:00 - 12:00)
4) 낮시간대(12:00 - 16:00)
5) 늦은 오후시간대(16:00 - 18:00)
6) 저녁시간대(18:00 - 21:00)
7) 밤시간대(21:00 - 01:00)
8) 심야시간대(01:00 - 5:00)
3. 요일별(평일/주말)
Ⅴ. 라디오방송의 현황
1. FM방송국 현황
2. 시장특성
3. 신규 FM 허가추천 검토
Ⅵ. 라디오의 디지털화
1. 디지털화의 필요성
1) 수용자 측면
2) 문화적 측면
3) 기술적 측면
2. 디지털화의 조건
1) 이동수신이 가능
2)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3) 수신기 보급 원활
Ⅶ. 라디오의 향후 발전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저널리즘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는 그렇게 간단치 않다. 몇 가지의 경우를 살펴보면, 우선 한 백과사전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저널리즘이라는 말의 뜻은 넓고 좁은 갖가지 의미가 있어 반드시 일정하지는 않다고 언급한다. 가령, 좁게는 정기적인 출판물을 통하여 시사적인 정보와 의견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활동, 구체적으로는 신문과 잡지에 의한 활동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한편, 넓게는 모든 대중전달 활동을 말하는데 이 경우에는 비정기적인 것, 출판물 이외의 비인쇄물에 의한 것, 내용적으로는 단순히 오락․지식 등을 제공․전달하는 경우도 포함해서 사용된다. `출판 저널리즘`, `라디오․방송 저널리즘`, `영화 저널리즘` 등의 말이 이에 해당된다.
한국언론연구원에서 발행한 매스컴 대사전에서는 저널리즘을 언론활동이나 이러한 활동분야를 일컫는다. 시사적 문제에 대한 뉴스 등을 취재․편집해서 신문․잡지․방송 등을 통해 보도․논평․해설 등을 하는 활동, 또는 이러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 분야를 말한다. 저널리즘이라는 이 말은 본래 "매일매일 기록한다"는 뜻의 라틴어 diurna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이것이 변하여 프랑스어로는 주르날(journal), 영어로는 저널(journal)이 됐으며, 정기간행물을 뜻하는 이 말에 다시 행위․주의․제도․직업 등을 뜻하는 -ism이라는 접미사가 붙어서 저널리즘이 됐다. 따라서 그 어원을 보면 저널리즘이란 곧 신문․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을 발행하는 직업활동이라는 말이 된다. 그러나 그 후 방송매체가 출현, 신문이나 잡지와 마찬가지로 시사적 문제에 관한 보도와 논평 등의 활동을 전개하게 되자 방송 역시 저널리즘 분야에 포함됐다. 그리고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매스커뮤니케이션 활동이나 분야를 저널리즘이라고 부르게 됐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시사적 문제에 대한 보도와 논평․해설 등의 활동이나 이러한 활동 분야만을 지칭하며, 오락이나 광고 등의 활동은 제외한다. 그런
- 참고문헌
-
강대인, 라디오의 特性과 活路, 방송연구, 1983
강준만, 라디오의 특성과 가능성, 문화방송라디오국(편), 라디오방송제작론, 나남 1991
강대인, 라디오 편성, 방송편성론, 방송학회편, 1990
김규, 방송미디어, 나남출판, 1996
이남복, 정보사회와 저널리즘, 한국언론학회․한국사회학회(엮음),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1998
장호순, 21세기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21세기를 여는 시점에서 라디오 변화와 광고, 광고계 동향, 한국광고단체연합회, 1999
최병호, 디지털 영역에서의 라디오, 방송과 기술,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중요성, 현실과 지역방송의 문제점, 위기 및 향후 지역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개념, 의의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국내외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