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아동발달] 아동의 의의, 권리, 특성, 변천과 아동의 신체적 발달, 아동의 지적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및 아동의 발달과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의 의의

Ⅲ. 아동의 권리

Ⅳ. 아동의 특성

Ⅴ. 아동관의 변천
1. 성인의 축소판(Miniature Adults)
2. 장래시민(Future Citizen)
3. 성악설(性惡設)
4. 성선설(性善設)
5. 아동백지설(Tabura tasa)
6. 반복설(Recapitulation Theory)

Ⅵ. 아동기의 신체적․지적발달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

Ⅶ. 아동기의 인지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5. 인지 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사려성과 충동성
3) 지능과 창의성
4) 지능에 대한 쟁점

Ⅷ. 아동기의 발달과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이후 아동에 대한 착취가 만연되면서 아동복지사업을 일종의 자선사업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짙었으나, 아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다. 즉 아동을 종족보존의 수단으로만 생각하던 것에서 진일보하여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 들여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고 불리운다. 엘렌 케이(Ellen Key)가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는 책에서, 모든 아동은 생명, 교육, 노동으로부터의 자유, 적당한 주거, 건전한 여가활동, 필요한 경우에는 공적 생활(公的 生活)에의 권리까지도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후, 이러한 사상은 아동존중사상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서야 비로소 아동에 대한 자기발달의 자유를 존중하여주고 그들을 사회일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하여 목적의식적인 지도의 대상으로 보았다. 1909년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에 의해 주도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백악관회의는 그 후 매년 10년마다 열려오고, 1924년 국제연맹이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1959년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 1971년 [정신박약아의 권리]선언, 1979년 UN의 [세계 아동의 해]공포등 국제적인 아동애호사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아동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는 아동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Ⅱ. 아동의 의의

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는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성장이라 하더라도 생활의 다양성 때
참고문헌
○ 이정덕(1976), 아동학, 수학사
○ 장인협(1984), 아동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주정일&이소희(1996), 아동복지론, 교문사
○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1997), 아이들에게도 인권이 있다
○ Robert D. Nye 저&김정규 역(1991), 인간행동의 심리, 성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발달이론-아동기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아 동 기 -Ⅰ. 아동기의 발달단계 1. 신체적 발달 / 12. 심리적 발달 / 23. 사회적 발달 / 6Ⅱ.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 1. 아동복지의 개념 / 92. 아동권리사상의 태동 / 103. 아동권리의 특성 / 134. 아동권리의 기본적 요소 / 13 Ⅲ. 兒童福祉의 基本的 재요소1. 안정된 가정생활 / 162. 경제적 안정 / 173. 보건 및 의료보호 / 184. 교 육 / 205. 노 동 / 216. 오 락 / 227. 특수보호 / 24 Ⅳ. 아동복지의 과제1. 보육시설(Day care Center)

  • [아동복지 4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아동의 개념 2. 아동복지의 의의3. 아동의 발달적 특성1) 신체.운동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발달4) 사회성 발달4. 아동복지의 일반원칙5.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1) 신체적, 인지적 발달저하2) 정서 및 행동발달상의 문제3) 학습부진 및 학교 부적응6.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은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기 위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안정된 가정생활, 경제적 안정, 보

  • 방통대 2013-2]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발달하게 된다. 아동은 놀잇감보다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달리기, 던지기, 뛰기 등의 능력을 활용한 스포츠와 조직적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을 보인다. 이러한 아동기의 운동 능력은 신체적 성숙과 학습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12세경이 되면 팔, 어깨, 손목의 근육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하므로 성인이 할 수 있는 운동은 대부분 할 수 있다(김동배권중돈, 1998).2. 인지 및 지능 발달1) 인지 발달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에 대해서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아 동 기 -目 次Ⅰ. 아동기의 발달단계 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Ⅱ.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권리사상의 태동3. 아동권리의 특성 4. 아동권리의 기본적 요소 Ⅲ. 兒童福祉의 基本的 재요소1. 안정된 가정생활 2. 경제적 안정 3. 보건 및 의료보호 4. 교 육5. 노 동 6. 오 락 7. 특수보호 Ⅳ. 아동복지의 과제1. 보육시설(Day care Center) 및 방과 후 지도의 질적 향상2. 입양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및 교육의 필요성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1) 신체적 특성2) 인지적 특성3) 심리적, 사회적 특성3. 성인 중기 여성의 교육요구1) 인생후반기의 새로운 생애구조 형성 요구2) 중년기 전환과 위기에 대한 적응 요구3)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의 재정립 요구4) 직업적 성취의 의미에 대한 재평가와 직업적 전환의 모색 요구5) 가족관계의 재정립 요구; 자녀, 부부, 노부모와의 관계 재정립6) 사회참여 및 사회적 공헌에의 요구4. 성인 중기 여성을 위한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