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시장구조, 역할과 지역방송의 편성현황, 문제점 및 지역방송의 정책 쟁점, 경쟁력 강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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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방송의 시장구조

Ⅲ. 방송환경 변화와 지역방송의 역할

Ⅳ. 지역방송 위기의 본질

Ⅴ. 지역방송의 편성현황 및 문제점
1. 자체제작 프로그램편성 현황
1)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비율 현황
2) 자체제작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시간대 현황
3) 자체제작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 현황
4) 공동제작현황
2. 지역방송의 문제점
1) 제작여건상의 문제점
2) 편성시간량의 부족
3) 지역주민의 욕구나 의식 등에 대한 조사없는 편성
4) 지역방송의 채널간 중복편성 및 채널간 다양성 부족

Ⅵ. 지역방송 정책의 주요 쟁점
1. 돈=광고수익
2. 사람=인력과 조직
3. 프로그램=제작과 편성
4. 기술=디지털방송

Ⅶ.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1. 방송의 분권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
2. 지역방송사간의 수평적 연대 강화를 통한 사회적 영향력 강화
3. 지역방송에 적합한 프로그램 포맷 개발
4. 뉴스 저널리즘의 활성화
5. 액세스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편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실한 지역방송이 없다면 지방자치도 불가능하고, 지역사회의 균형적 발전도 기대하기 어렵다. 국가단위의 민주주의 주체인 중앙정부를 감시하고, 국민적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서 중앙언론이 필수적이라면, 지역단위의 민주주의인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지역방송을 비롯한 지역언론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지역방송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국가적인 과제인 지역 간 격차해소나 지방자치가 정착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지역주민의 여론과 역량을 제대로 결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역사회가 발전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조차 지역방송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서울 지상파 3사의 영향력이 크고, 지역방송의 현실은 매우 열악하다. 따라서 각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정보제공, 비판과 감시, 의견교환, 여론결집 수단으로서 지역방송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매우 필요하다.
지역방송의 실패는 단순한 지역방송사만의 실패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지역방송이 중앙방송에 잠식되어 버린다면 중앙집권적인 정치경제구조 속에서 지역주민의 이해관계나 여론이 정책결정과정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그 결과 시민주권에 바탕을 둔 민주주의는 중앙의 이해관계가 과도하게 반영되는 기이한 민주주의로 변형되고 말 것이다. 결국 지역방송의 고사는 지방자치제에 기반한 민주주의 실현을 어렵게 만들 것이며, 중앙방송에 의한 서울문화의 획일화를 초래함으로써, 각자 삶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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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대호 : 방송,통신 융합 매체로서의 위성방송의 위상 및 정책방향, 한국 방송학회 발표논문(2001)
* 김동규 : 지역 방송산업의 시장구조와 경영성과 분석, 방송위원회, 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2000)
* 마동훈 : 지역방송, 밖에서 할 일과 안에서 할 일, 지역방송 뉴스분석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부산․경남언론학회 정기학술 세미나 <지방언론 매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논문집(2001)
* 방송위원회 : 지역방송 발전위원회 종합보고서(2003)
* 조성호 : 지역방송 프로그램 편성전략과 평가. 한국지역언론학협의회 주최 세미나 지방분권 시대의 지역방송의 위상과 과제 발표논문(2002)
* 조성호 : 다매채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편성전략, 전국언론노동조합 [위기의 지역방송 그 대안은 무엇인가] 토론회 자료집(2001)
* 전환성 : 방송환경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대응 전략 및 정책방향, 방송연구(2001)
* 한국언론연구원 : 지방언론의 발전방안 연구(1996)
* 한진만 : 지역방송의 실태와 개선방안, 언론연구 제5집, 계명대학교 지방언론연구소(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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