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1. 신문과 교육
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
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
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
1) 일본으로의 도입
2) 파일럿계획
3) 추진협의회 제도
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
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
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
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
3. 신문의 교재화 조건
Ⅳ. 신문활용수업(NIE)의 교육적 효과
Ⅴ. 신문의 사회적 책임과 공정성 의무
Ⅵ. 신문이 교재로서의 장단점
1. 신문이 교재로서 장점
2. 신문이 교재로서의 단점
Ⅶ. 21세기의 교육과 신문의 역할과 상호 의존성
Ⅷ. 교육 활동에서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1. NIE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2.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교육)
3. 신문을 활용한 학습의 의의
4. 신문을 활용한 학습의 효과
Ⅸ. 사교육에서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1. 청소년
2. 대학에서
3. 성인교육
Ⅹ.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Ⅺ.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 방법
1. 교사의 기본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
2. 학생들이 준수해야 할 다섯 가지 기본 규칙
3. 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4. 신문활용교육의 기대효과
5.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도입 및 전개 단계
3) 종합정리단계
6. 활동평가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개개인에 따라 큰 차이가 없는 기계적인 인물이 아니라, 창의적인 인물을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교육은 하루라도 빨리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 또,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빠르고 무리가 없는 방법은 신문을 활용한 교육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신문을 활용한 교육은 수업에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었으며, 아동의 탐구능력을 기르는 자료로 바람직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신문을 활용한 교육을 보편화하고 지도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겠다.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1. 신문과 교육
종래의 신문활용과 NIE(신문활용교육)의 차이점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칭으로, 일본에서 이 운동을 추진해온 일본신문협회에서는 ꡐ교육에 신문을ꡑ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江連 隆씨에 의하면,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는 메이지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또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전국 각지에서 신문을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선생님이 과거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면 이러한 활동과 NIE라고 불리는 활동이 어떻게 다른 것일까. 그 결정적인 차이점은, NIE에서는 신문사와 교육계가 연계하여 조직적으로 신문을 수업에 활용하고자 한다는 점에
- 참고문헌
-
김현숙 / 효율적인 어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 1993
노명완 외 / 국어과 교육론, 서울 :한샘출판사 / 1988
박유봉 외 / 신문학 이론, 서울 : 박영사 / 1990
박영목 / 국어 교육의 현상과 개선 과제, 교육개발106, 한국교육개발원 / 1997
서정득 / 교사를 위한 NIE 연수회. 부산: YMCA 사회 교육부 / 1997
심태호 / 단계별 NIE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포토폴리오 기법적용이 학습장애아의 기초 언어 기는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특수교육연구 / 2000
손석춘 / 신문 읽기의 혁명(개마고원 신서 9), 서울:개마고원 / 1997
윤명숙 / NIE의 부분적 접근 방법에 의한 말하기 활동 자료 개발․활용이 조리있는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총 논문집 / 1998
이상우 / 신문가로짜기의 현황과 문제, 신문가로짜기, 한국언론연구원 / 1989
이숙안 / 비판적 읽기 책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1996
중앙일보 NIE 자료집 /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활용사례집1,2,3 / 1997
중앙 M&B / 신문은 내 친구 2학년용 / 1996
천경록․이재승 /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 1998
한국 NIE 연구 협의회 / NIE 어떻게 지도할까? / 1997
한진숙 외 / 신문은 내 친구, 서울 : 중앙 M&B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