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1. 신문과 교육
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
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
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
1) 일본으로의 도입
2) 파일럿계획
3) 추진협의회 제도
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

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
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
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
3. 신문의 교재화 조건

Ⅳ. 신문활용수업(NIE)의 교육적 효과

Ⅴ. 신문의 사회적 책임과 공정성 의무

Ⅵ. 신문이 교재로서의 장단점
1. 신문이 교재로서 장점
2. 신문이 교재로서의 단점

Ⅶ. 21세기의 교육과 신문의 역할과 상호 의존성

Ⅷ. 교육 활동에서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1. NIE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2.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교육)
3. 신문을 활용한 학습의 의의
4. 신문을 활용한 학습의 효과

Ⅸ. 사교육에서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1. 청소년
2. 대학에서
3. 성인교육

Ⅹ.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Ⅺ.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 방법
1. 교사의 기본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
2. 학생들이 준수해야 할 다섯 가지 기본 규칙
3. 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4. 신문활용교육의 기대효과
5.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도입 및 전개 단계
3) 종합정리단계
6. 활동평가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개개인에 따라 큰 차이가 없는 기계적인 인물이 아니라, 창의적인 인물을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교육은 하루라도 빨리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 또,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빠르고 무리가 없는 방법은 신문을 활용한 교육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신문을 활용한 교육은 수업에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었으며, 아동의 탐구능력을 기르는 자료로 바람직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신문을 활용한 교육을 보편화하고 지도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겠다.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1. 신문과 교육

종래의 신문활용과 NIE(신문활용교육)의 차이점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칭으로, 일본에서 이 운동을 추진해온 일본신문협회에서는 ꡐ교육에 신문을ꡑ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江連 隆씨에 의하면,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는 메이지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또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전국 각지에서 신문을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선생님이 과거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면 이러한 활동과 NIE라고 불리는 활동이 어떻게 다른 것일까. 그 결정적인 차이점은, NIE에서는 신문사와 교육계가 연계하여 조직적으로 신문을 수업에 활용하고자 한다는 점에
참고문헌
김현숙 / 효율적인 어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 1993
노명완 외 / 국어과 교육론, 서울 :한샘출판사 / 1988
박유봉 외 / 신문학 이론, 서울 : 박영사 / 1990
박영목 / 국어 교육의 현상과 개선 과제, 교육개발106, 한국교육개발원 / 1997
서정득 / 교사를 위한 NIE 연수회. 부산: YMCA 사회 교육부 / 1997
심태호 / 단계별 NIE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포토폴리오 기법적용이 학습장애아의 기초 언어 기는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특수교육연구 / 2000
손석춘 / 신문 읽기의 혁명(개마고원 신서 9), 서울:개마고원 / 1997
윤명숙 / NIE의 부분적 접근 방법에 의한 말하기 활동 자료 개발․활용이 조리있는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총 논문집 / 1998
이상우 / 신문가로짜기의 현황과 문제, 신문가로짜기, 한국언론연구원 / 1989
이숙안 / 비판적 읽기 책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1996
중앙일보 NIE 자료집 /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활용사례집1,2,3 / 1997
중앙 M&B / 신문은 내 친구 2학년용 / 1996
천경록․이재승 /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 1998
한국 NIE 연구 협의회 / NIE 어떻게 지도할까? / 1997
한진숙 외 / 신문은 내 친구, 서울 : 중앙 M&B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의의와 목표,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과 부서조직,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수학교육, 독서교육, 통일교육 사례,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지도방법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Ⅲ.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목표1. 계발 활동의 목표 설정 원칙2. 계발 활동의 구체적 목표Ⅳ.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1. 부서의 선정 방침2. 부서의 조직 과정3. 부서의 조직 내용1) 시범 운영 부서2) 일반 부서Ⅴ.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수업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학교별로(1) 기존 공통 과정은 학생의 참여가 강화된다.국어, 영어, 수학 등은 암기식 수업 대신 토론, 의사소통, 문제해결 등 학생 주도의 수업으로, 사회와 과학 등은 실험, 실습, 체험학습, 프로젝트 수행 중심으로 개편된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엔 교사와 언론진흥재단의 전문 미디어 강사가 같이 신문활용교육(NIE)을 진행할 수 있다. 수업이 주입식 형태에서 벗어나므로 교사들의 수업부담을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Ⅲ. 인터넷 교육을 위한 학내 전산망 구축 모델1. 학내전산망 구축의 개요2. 학내전산망 구축 모델1) 멀티미디어 학습실 구성 모델2) 일반 교실 구성 모델3) 교무실 및 실습실 구성 모델3. 학내전산망 구성 모델4. 서버 구성 모델5. 외부망 접속 모델6. 외부에서 학내전산망 접속 모델Ⅳ.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1. 국내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교육의 개념(2) 매체교육의 목표2)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활용교육 (1) 미디어 활용교육(MIE) 용어 정의(2) 미디어 활용교육(MIE)의 필요성3)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4)한국 학교미디어교육 실태 및 특성(1) 사회단체 중심의 학교미디어 교육(2) 공공기관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3) 매체사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4) 학교 교사 중심의 미디어 교육2.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의 관계 1) 7차 교육과정 2) 개정 교육과정 3. 개별 매체 특성과 교육 1) 신문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