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이론, 매슬로우욕구이론] 인본주의이론의 배경, 인본주의이론의 특징, 인본주의이론의 요체 고찰과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매슬로우이론에 대한 비판 및 매슬로우 욕구이론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방송대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매슬로우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행정조직이론] 조직이론의 이해와 분석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
Ⅲ.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Ⅳ. 인본주의 이론의 요체
Ⅴ.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정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심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Ⅵ. 자아 실현인의 특징
1. 효율적인 현실 지각
2. 본성 타인 및 자기 자신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
3. 자발성, 솔직성 및 자연스러움
4. 자기밖의 문제에 몰두
5. 프라이버시와 독립에의 욕구
6. 자율적 기능
7. 계속적인 감상의 신선함
8. 신비로운 혹은 ꡒ절정ꡓ 경험
9. 사회적 관심
10. 대인 관계
11. 민주적인 성격 구조
12. 수단과 목적 , 선과 악의 구별
13. 적개심이 없는 유머 감각
14. 창조성
15. 문화전계(文化傳繼)에 대한 지향
Ⅶ. 매슬로우의 비판 및 제창
1.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2. 정신분석학에 대한 비판
3. 이상적 심리학
Ⅷ.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평가
Ⅸ. 향후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실현은 매슬로우를 대표로 하는 인간주의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으로, 현대의 정의적(精의적) 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는 자아 실현의 개념으로 반드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잠재적 능력 및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본질이 갖고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발휘하는 것이다. 둘째, 자아실현이란 질병, 신경증 정신병, 또는 기본적 인간능력의 상실 혹은 감퇴 등이 가장 적게 존재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는 인간 욕구를 차원이 다른 여러 단계로 구분하고 그것을 욕구의 계층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인간주의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을 환경자극에 의한 단순한 반응으로 여겨 인간행동을 단순화시킨 행동주의 이론과 정신분석학의 무의식적 결정론을 거부하는 제3의 움직임을 일컫는다. 이 인간주의 심리학은 Maslow를 비롯한 미국 학자들에 의해 주창되었다. 그리고 공헌을 한 사람으로는 Maslow, Rogers등을 들 수 있다. 인간중심주의 혹은 인본주의라고 불리우는 인간주의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지만 인간을 본위로 하는 이론이라기 보다 인간 자체의 가치와 개인의 독특성, 그리고 내부적이고 주관적이며 경험적인 역동성과 전체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디까지나 ꡐ건강한 인간ꡑ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이다.
Ⅱ.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지, 고대 그리이스, 히브리, 동양철학 등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옛 지적 전통의 최근 표현일 뿐이다. 인본주의적 신념들을 하나로 묶기란 어려운 일인데, 이는 인본주의가 역사적 시기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취해왔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체제나 권위가 인간의 존엄성이나 통일성을 침해한다고 느낄 때마다 인본주의는 출현해 왔던 것이다.
- 참고문헌
-
강혜원 저 /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소설) / 의상 사회심리학
김청자, 장선철 / 교육심리학 동문사.
권중돈, 김동배(200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 학지사.
이훈구 역(L.A젤리D.J.지글러) (1983) / 성격심리학 / 서울:법문사.
조대경 외(1999) / 정신위생 / 중앙적성출판사.
조대봉 역(Abraham H. Maslow) (1992) / 인간의 동기와 성격 / 서울:교육과학사.
정옥분 저(1991. 3) / 인간발달의 이론 / 교문사.
학문사(1977) / 한국심리학회 편 / 현대심리학의 이해.
자료평가
- 인본주의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는 자료였음
- bada***
(2018.09.05 18:57:36)
- 잘 정리된 좋은 자료이네요
- 135js***
(2010.04.15 15:41: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개인, 가족,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1)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아동수과학) 그림자, 손그림자놀이 수업계획서, 모의수업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