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반도체산업] 반도체(반도체산업)의 정의, 발전, 제조과정, 이용과 반도체(반도체산업)의 현황 및 반도체(반도체산업)의 강화방안, 산업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반도체의 정의
Ⅲ. 반도체의 발전
Ⅳ. 반도체의 종류
Ⅴ. 반도체의 제조과정
1. 웨이퍼 제조 및 회로 설계
2. 웨이퍼 가공
3. 조립 및 검사
Ⅵ. 반도체 산업의 현황
Ⅶ. 반도체의 이용
Ⅷ. 반도체 산업 강화 방안
Ⅸ. 향후 반도체 산업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신기술과 신산업은 선진국에서 창출되며, 창출된 기술들과 산업들은 일종의 기술궤적을 따라서 발전, 진화한다 (Abernathy and Utterback, 1979; Dosi, 1982; Nelson and Winter, 1977). 이러한 발전은 Nelson과 Winter의 ꡒ자연적 궤적(natural trajectory), 혹은 Dosi가 이름 붙인 기술적 궤적(technological trajectory)을 따라 진화한다 (Freeman and Soete, 1997).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선진국 기술선도 주자들의 기술진보와 기술궤적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후발산업국 기술추격주자들의 기술역량발전 과정은 이러한 궤적들과 다를 수 있다. 산업발전이 초기단계를 지나 성장단계로 진입하면서 성장을 위한 많은 투자와 이를 위한 외부로부터 많은 기술적, 자본적, 인적 자원 동원이 필요하였는데 한국 반도체 재벌들의 경우 해외자본․기술 유치 대신 수익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우수한 인력이 많이 있는 계열기업들로부터 전략적 자원들을 동원하는 준 내부네트워킹을 강화하였다. 또한 해외기술획득을 위해 선진국 현지에 연구개발기지 설치, 해외교포 전문가 활용 등 준 글로벌 네트워킹 활동을 강화하였다. 또한 정부지원 하에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자금조달 등을 위해 정부와의 국내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였다. 그리고 한국 반도체 기술추격주자들이 선진국 기업들에게 무언가 기술적 제의를 할 수 있는 발전단계에 도달하면서 선진국 기업들과 전략적 기술제휴, 해외직접투자, 해외기업 인수합병 등을 위한 수평적 글로벌 네트워킹을 강화하였다.
기술역량 요소들 중 먼저 초보적인 생산능력이 발전하였고, 가장 나중에 혁신능력이 발전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와 같은 후발 산업국의 경우, 임가공 등에 기반한 조립생산능력의 확보와 이를 통한 이윤확보 및 재투자능력을 우선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네 가지 기술역량 구성요소들 중 상대적으로 혁신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어렵기 때문이었다. 또한 한국 반도체 주자들의 생산능력은 산업발전 초기 주로 임가공 형태의 조립생산능력이 먼저 발전하다가 그 다음 부품 자급률을 제고한다든지, 조립품의 수율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생산능력을 발전시켰다.
- 참고문헌
-
□ 고정민 외 7명, 한국 주력산업의 21세기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0
□ 반도체물성의 기초, 보성각 펴냄, 2002
□ 세계경제연구원, 세계 반도체 산업의 발전전망과 한국의 대응전략, 2003
□ 산업연구원, 반도체 산업의 세계화전략, 2003
□ 이진광, 반도체 산업 현황, 산업자원부 반도체전기과, 2004
□ 이갑수, 신산업정책론, 무역경영사, 1992
□ 안영도, 국가경쟁력 향상의 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 최성배, 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육성을 위한 정책대안, 성균관대학교 무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 현대경제사회연구원, 한국 반도체 산업 세계기술을 선도한다, 2003
□ LG주간경제, 강화되는 미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