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2. 조직의 형태
3. 조직의 유형

제2절 학교조직의 성격
1. 관료적 성격
2. 전문적 성격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
4. 조직화된 무정부로서의 학교
5. 이완결합체의 성격

제3절 학교조직의 발전
1. 조직풍토(별첨자료 참조)
2. 조직건강
3. 갈등관리
4. 학습조직

제4절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수준
3. 학교조직문화의 이해
4.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제1절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 조직은 행정이 이루어지는 그릇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 까지 조직의 힘을 빌리게 된다.
- 조직의 개념
“두 사람 이상의 활동이나 힘이 의식적으로 조정되는 체제”(Barnard, 1938: 73-82)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역할체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집단”(Udy, 1963: 678)
“특정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 단위”(Etzioni, 1964: 3)
“업무와 기능의 분담을 통하여 그리고 권위와 책임의 위계를 통하여 공동의 명시적 목적이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의 활동이 계획적으로 조정되는 것”(Schein, 1980: 15)
- 조직의 속성
첫째,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는 집합체이다.
둘째, 조직은 조직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규정과 규칙이 있다.
셋째,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주어진 역할 범위에서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조직의 정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

2. 조직의 형태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공식조직: 조직의 기구표에 나타나는 조직
- 비공식조직: 공식조직 속에서 조직구성원들 간의 태도, 신념 및 행동양식의 일치를 통해 거기에서 새로운 소속감과 정서적 유대 등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집합체(예, 동호회, 향우회, 동문회, 동지회, 상조회, oo연구회, oo모임 등)
순기능: 집단의 단결 강화, 의사소통에 도움, 개인의 정체감과 자존심을 높여줌, 조직의 활력소가 됨
역기능: 공식조직의 의사소통을 차단 또는 왜곡, 비합리적 의사결정, 편파적인 행정행위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 모든 조직의 기본형태는 계선조직과 참모조직이 혼합해서 조직체계가 이루어진다.
- 계선조직: 조직체계 속에서 하나의 수직적 라인에 의해 형성된 조직이고 조직의 상하위계 속에서 지휘와 명령계통에 따라 움직임
장점: 구성원 상호간의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백함, 조직의 간결화로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져 경비를 절감할 수 있음
단점: 계선부분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최고관리자의 업무량이 과중, 전문가의 지식이나 경험이 활용되지 못해 독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교과교육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목차교과교육I. 교과교육의 의의II. 교과교육의 성격1. 교사양성체제와 교과교육2. 교과교육학의 개념III. 교과교육학의 구성1. 교과교육학의 구조1) 교과목표론2) 교과 내용구조론(내용의 선정, 조직론)3) 교과 교수-학습론4) 교과 교육평가2. 교과교육학의 교과목 설정교과교육I. 교과교육의 의의학교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어떤 내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 [교육학] 학교의 풍토와 문화
  • ♣ 교육학개론-학교의 풍토와 문화학교의 풍토와 문화목 차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과 효과 3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효과(적용 사례) ♣ 미국 보잉 사(社)♣ 미국 GE(General Electric) 사(社)2. 조직문화 61) 조직문화의 개념 및 내용(1) 개념정의(2) 조직풍토와 조직문화의 관계(3) 조직문화의 수준과 내용 ♣ Schein의 개념적 조직문화 구조(4) 학교조직문화의 유형① 인간자원 지향성에 따른 문화유형㈀ 보호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조직론2, 참고정보봉사론, 전자도서관구축론7. 한성대학교지식정보학부내에 문헌정보학전공과 기록관리학필드로 나누어짐문헌정보학과-속한대학: 인문대학-전공선택과목: 기록관리개론, 정보커뮤니테이션론, 도서관경영론, 장서관리론, 독서교육론, 메타데이터의이해, 기록정보조직론, 공공도서관론, 자료편목록, 색인초록론, 학교도서관론, 웹콘텐츠구축론, 기록평가및 선별론, 기록정보서비스론, 문헌정보학연구, 정보센터론, 지적

  • [교육행정이론실제] 교육행정이론과 실제 적용 방안
  •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하도록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모든 교실에 피아노를 두지 않고, 음악실이라는 교실 하나를 만들어 모든 음악 수업을 음악실에서 진행하게 한다면 여러 가지 악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폴딩은 1910년에 미국의 전국 교육학 교수협의회 연차대회에서 「공교육 행정에서의 대학과정의 목적범위방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간단하면서도 건전한 기업원칙에 입각한 교육행정을 주장하면서 학교행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