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산업조직론] 세계속의 노키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업 조직론 수업시간에 리포트로 제출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p.1

Ⅱ. 본론............................................................................................................p.2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p.2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다국적 기업의 특징
(1)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
(2)거대한 경제력
(3)우수한 기술력

2.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p.4

3. 세계속의 노키아.............................................................................................p.5
1)노키아의 시작과 발전
2)세계최고의 이동통신기업 노키아
3)노키아의 성공비결
-노키아의 성공전략
(1) 성공 전략 1- 내실로 승부한다
(2) 성공전략 2 - 세계적인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라
(3) 성공전략 3 - Brand 가치를 높여라

4. 중국에서 성공한 노키아...................................................................................p.12
1)노키아의 중국에서의 현황
2)노키아의 차이나 모바일과의 독점계약
3)중국에서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

5.한국에서 실패한 노키아.....................................................................................p.14
1)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원인
2)근본적인 문제-표준의 중요성
3)한국시장에서의 재도약

Ⅲ. 결론...............................................................................................................p.17
본문내용
2)근본적인 문제
-표준의 중요성
세계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업이라고 해서 세계 어디를 가서도 1위를 하는 것은 아니다.
즉 근본적인 통신방식이 중요한데 휴대전화 통신방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CDMA 방식과 GSM 방식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두시장의 비율을 살펴보면 2:8정도라고 할 수 있다. CDMA가 전 세계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GSM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한다. 한국은 CDMA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 CDMA 시장의 대부분은 미국과 한국 정도로 보면 된다. GSM 방식의 휴대전화 시장에서의 점유율 1위가 노키아이다. GSM방식의 노키아는 노키아 글로벌 제품을 이 방식의 차이로 인해 들여올 수가 없었고 전략적 제휴를 통해 들여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CDMA 방식을 택한 우리나라에서 GSM 방식에서의 1위인 노키아가 기술면에서 국내 선발기업을 따라 갈수 없었던 것도 요인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노키아스토리] 21세기북스 이재규 지음
2.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동방미디어 다케스에 다카히로 지음
3. 다국적 기업의 한국 내 현지화 전략 최동익 지금
4. [노키아와 영혼을 바꾸다] 이재욱 지음
5.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 신문 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과 예문0e
  • 세계적인 기업의 뛰어난 인재의 자격을 갖추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전공분야에 대한 계획은 제가 1, 2 학년 때 배우지 못하여 부족한 부분인 “기술 경영론, 경영 조직론, 경영분석방법론”과 같은 과목들에 대해서 전공지식을 쌓음과 동시에 3, 4학년 전공과목들을 이수하면서 경영학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국제경영에 관련된 많은 서적과 실무 자료들을 바탕으로 DB(Database)를 구축하여 실전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전공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세계 인재 끌어들이면 1위 경제 대국 될 수 있다리우징 베이징 창장 경영대학원 부총장의 신중한 낙관론지난 3분기까지 중국 경제의 운영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었다. 경제 구조 개편 작업 역시 진전을 이뤘고, 기술 산업의 발전 속도도 빨랐다. 서비스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했고 금융 시장도 안정을 이뤘으며, 개혁개방 역시 심화됐다. 앞으로도 공급 측면의 개혁을 주(主) 노선으로 삼아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라.지난달 28일 열린 중

  • [경영학 원론] 경영의 미래를 읽고 - 변화하는 경영의 패러다임
  •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경영은 바로 이와 같은 것임을 책은 잘 지적한다. 결국 말뿐인 혁신 또는 소극적인 혁신을 넘어 살기위한 혁신만이 회사를 지속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인 것이다.두번째는 미래 창조를 위한 청사진을 항상 머리에 그려넣으라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기보다는 창조해 나아가는 것. 내가 원하는 미래를 꿈꾸는 것이 바로 경영자가 해야 할 가장 큰 역할임을 말한다. 그리고 그 청사진과 꿈에 도달하기 위하여 기업 내부 조직의 성과

  • [산업조직론]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세계 음반시장이 달성할 것으로 보이는 7.5%정도보다 높은 것이다. 국가별 시장규모는 미국이 전세계시장의 30%를 차지하는 121억 달러의 규모로 단연 1위이고 일본이 76억 달러의 규모로 전세계에서 2위 아시아에서는 1위의 시장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는 전세계적으로는 스페인에 이어 12위이고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이다. 그러나 우리 음반산업의 예상 성장률은 년간 12%로 이러한 성장률이 지속된다면 향후 일년 안에는 세계 10위

  • [일본경영][경제발전][디자인전략][품질장려상][지상파방송][일제시대]일본경영과 경제발전, 일본경영과 디자인전략, 일본경영과 품질장려상, 일본경영과 지상파방송, 일본경영과 일제시대 분석(일본경영, 경제발전)
  • 속 인상되고 있으며 영화와 비디오 구입비 상승, 스포츠 이벤트의 협찬비용 등 민방과의 경쟁 속에 점점 급등하고 있다. 대량의 프로그램을 공급하기 위해서 거대한 시장이 계속 형성되고 있다. 대 자본이 앞 다투어 정보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은 gold rush와 석유개발 붐에 비교될 정도이다. 옛날의 철이나 석유 대신에 정보나 소프트웨어가 현대의 기간상품으로서 국제적으로도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어떤 TV 방송사도 프로그램 시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