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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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체벌의 개념

Ⅲ. 체벌의 직․간접적인 원인
1. 직접적 원인
2. 간접적 원인
1) 학교교육 여건의 낙후성
2) 교사의 권위 약화
3) 가정교육의 파행성

Ⅳ. 체벌의 다양한 관점
1. 친권이양론
2. 특별권력관계론
3. 자유재량권
4. 행정적 이익과 헌법적 권리의 갈등

Ⅴ. 체벌의 문제점

Ⅵ. 체벌의 부정적인 측면
1. 체벌에 내재된 폭력성으로 인해 교육적 의미 상실
2. 체벌 과정상 감정개입으로 인한 객관성, 공정성, 교육적 효과 미흡
3. 시대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4. 체벌은 잘못 행해졌을 때 되돌릴 수 없다.
5. 대화 문화의 정착을 방해할 것이다.

Ⅶ. 체벌에 대한 당면 과제

Ⅷ. 체벌에 대한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 체벌을 금지하도록 한 이후,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질서 의식 부재 및 지도 교사에 대한 불손 행위의 증가 등으로 학생 지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자, 일선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실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교육 행정 당국은 교권을 확립하고 학생 지도상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단위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체벌 규정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자율적인 체벌 규정의 제정 및 적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의 체벌 실태 분석 및 체벌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는 열린 생활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유교적 전통의 영향으로 학교 체벌이 관대하게 수용되어왔다. 그래서 학교에서의 체벌은 ꡐ사랑의 매ꡑ라는 명목으로 유지되어왔다. 하지만 교사에 의한 체벌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ꡐ사랑의 매ꡑ의 수준을 넘어서서 ꡐ폭력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그리고 근래에 들어서 가정에서 자녀들을 교육시킬 때 매를 들지 않는 풍조 때문에 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시킬 때에 매로 다스리는 경우에 부모들의 반발이 여간 큰 것이 아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자식을 아낀다면 자녀의 순간적인 아픔을 걱정하기보다는 미래의 자녀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 정도에 맞는 체벌은 학교에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법령에는 ꡐ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한 체벌은 금지ꡑ라고 모호하게 명문화가 되어 있어 법정에서 시비가 가려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점점 심각해지는 교사의 체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벌을 금지하는 쪽으로 가는 경향이 있는데, 과연 이것이 학생들을 더욱 버릇없는 학생들을 양성하게 되는 것이 아는지 고려를 해보아야 할 것 같다. 체벌금지 법안은 교사의 감정이 섞인 체벌을 없애는 데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교사로
참고문헌
* 교육개혁위원회(1997), 체벌의 개념
* 김동옥(1987), 교사의 학생체벌, 고려대학교대학원 논문
* 강대교(2002),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부작용에 관한 연구, 한서대 교육대학원
* 김정호(1983), 체벌의 수용도가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논문
* 민영숙(1986), 체벌의 수용도가 중학생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 박후곤(2000), 교사의 학생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판례를 중심으로, 창원대 교육대학원
* 한상운(2001),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안산지역 고교 교사․학생․학부모에 대한 조사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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