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포털사이트] 포털(포털사이트)의 정의, 발전배경과 포털(포털사이트)의 미디어화, 수용자 상품론의 변화 및 포털(포털사이트)의 주요 성공 방안, 미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포털의 정의

Ⅲ. 포털의 발전배경

Ⅳ. 포털의 미디어화와 수용자 상품론의 변화
1. 이용자 집중과 미디어로서의 지위
2. 이차적 시장의 등장과 이데올로기 시장의 재편

Ⅴ. 포탈의 주요 성공 방안

Ⅵ. 포털의 미래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초의 포털(portal)이 인터넷에 광범위하게 출현하기 시작한 90년대 중반 이후 지금까지 포털은 외형적 모습과 기능에 있어서 혁신적으로 진화해왔다. 많은 사람들은 초기의 포털을 ꡒ발전된(dressed up) 검색엔진ꡒ으로 언급하였다. 야후, 라이코스, 그리고 AOL 등의 민간 포털 개척자들은 단일 웹 페이지에 일반적인 흥미 있는 정보를 가진 웹 사이트 디렉토리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초기 포털에 발전된 검색엔진이 추가되고 컨텐츠가 풍부해지고 사용자 통제가 강화되면서 포털은 빠르게 성숙되었다. 오늘날 포털은 역동적으로 분류된 정보를 웹 페이지에 집어넣는 로봇 크롤러(robotic crawler)를 포함한 강력한 정보수집 기능을 비롯하여 이기종의 에플리케이션과 플랫폼에 대한 통합된 데이터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툴, 웹 컨텐츠의 개인화를 지원하는 에플리케이션 등의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90년대 중반 이후 포털이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핵심 수단(enabler)로 주목받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국가마다 차이는 있지만 정부는 수 십 개에서 수백 개 이상의 중앙행정기관과 그 부속 및 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특별지방행정기관, 각종 위원회 등을 가진 복잡하고도 거대한 조직이다. 따라서 개별 정부 기관의 업무를 명확하게 식별하여 이해할 수 없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부 정보와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하기가 곤란하다. 또한 이들 정부 각 기관들은 기관의 목적에 따라 구축한 MIS, KMS, DM/DW, Groupware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은 인터넷과 인트라넷이 결합된 서비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정보 인프라에 대한 통합적 접근 등으로 요약되는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정부기관의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통합하는 포털 구축이 추진되었다. 결과적으로 정부포털 구축은 단일화된 접점에서 모든 정부기관의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서비스 제공방식의 전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 그 자체의 전환
참고문헌
◇ 강미선 외(2003), 신문의 위기 진단과 처방, 한국언론재단
◇ 곽정호(2000), 포털 사이트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 정보통신정책
◇ 구본기(2002), 인터넷 포털사이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박선희(2004), 인터넷 정치뉴스의 이용 이용 패턴과 이용자 특성, 한국언론학보신윤진․◇ 황용석(2004), 2004 한국의 인터넷 신문, 서울 한국언론재단
◇ 이영렬․이전행(2003), 언론사 인터넷 신문의 경쟁구조, 신문과 방송
◇ 오정숙(2003), 소비자 인터넷 포털, 정보통신산업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 행정] 민주주의에서 전자민주주의(인터넷 민주주의)로
  • 전망Ⅴ. 우리조 결론Ⅰ. 서론인간사회에서는 세 번의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가 농경으로 시작된 제 1의 물결이었고, 두 번째가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2의 물결 이었으며, 세 번째가 컴퓨터에 의한 제3의 물결이었다. 농경 사회에서는 토지를 중심으로 하는 물질이, 공업 사회에서는 동력 기계를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가,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가 산업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사회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및 인터뷰 등을 활용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 것이고 영화운동의 역사부분을 다룸에 있어서는 기존의 자료를 정리하여 개관할 것이다. 개념의 정의“독립영화” 독립영화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80년대까지 거슬러올라가야 한다. 독립영화라는 말이 80년대 중후반에 등장했으니까. 한국의 독립영화라는 것은 개념적이고 정치적인 입장이며, 그것에 대한 철학적 범주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독립영화, 더군다나 한국의 독립영

  • 인터넷기업(온라인기업)의 성장과정, 시장진입, 인터넷기업(온라인기업)의 웹사이트구축
  • 화하고 성공의 확률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길 일 뿐이다. 모든 사업의 첫 단계는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조사연구와 기획(Planning)이 다. 이 단계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해 주고자하는 것과 받고자 하는 것, 그리 고 이를 위한 요구사항과 대처 방안들에 대해 정의하게 된다. 이것은 물론 회사 내 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을 포함한다.2. 인터넷 시장 진입을 위해 검토되어야 사항들1) 목표와 목적을 정의한다. 2) 시장에서 현재 위치를 평가한다.

  • [언론학] 텔레비전
  • 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3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34다.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노력 36라. 결론 397.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가. 텔레비전 방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화 분석 1) 편파적 감정 내재 - ‘부안 사태’ 보도2) 공포감 조성 - ‘불량만두 사건’ 보도 3) 애국심ㆍ민족의식 강조 - 일본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보도4) 영웅화 보도 사례들5) 자극적인 표현 보도 사례6) 동정심 유발 보도사례3. 감성과잉의 정의와 비판1) 감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포스트모더니즘과 감성(2) 하버마스의 이론와 감성 2) 감성과잉의 조작적 정의4. 감성 과잉화 된 뉴스생산물 비판 1) 보도의 감성과잉 상품화2) 수용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