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의의, 배경, 문제점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한계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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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의의

Ⅲ.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배경

Ⅳ.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문제점
1. 법 절차의 위법성
2. 생산적 복지의 기본취지 미반영
3. 수급권자의 생존권 훼손
4. 수급권자의 보장기피
5. 보장수준의 하향 조정

Ⅴ. 국민기초생활보호법의 한계
1. 기초생보법 제정취지 미반영
2. 복지서비스와의 연계부진
3. 행정인프라와 행정제도상의 한계
4. 남북공동체에 대한 고려 미흡

Ⅵ.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선방안
1. 예산배정 시스템의 구축
2. 사각지대의 해소
3. 불복(不服)제도의 현실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수급권자의 권리성을 부각하고 빈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가장 하고 있고 이러한 법의 시행은 중요한 복지제도의 기반이 확충되었음들 뜻하기 때문에 빈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하나 확보한 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시행과 관련하여서는 많은 문제점이 노정되고 있는데, 그 근본적인 이유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취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의 형성이 아직도 미비하여 적정 예산의 확보가 어려운 데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장기적 과제의 하나는 담당 공무원을 포함한 일반인에게 빈민의 사회적 기본권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고 빈민 자신들의 권리의식을 강화시키는 일이다. 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일이 아니지만 의식 있는 사람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있다면 법 본래의 정신에 충실한 공공부조제도가 확립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 상 가장 큰 문제점은 획일적이고 구체적이며 인권 침해적인 방법으로 조사를 감행하여 신청자체가 원천봉쇄 될 가능성이 있는데 있다. 수급권자는 사적생활을 공무원에게 노출해야만 할 때 굴욕감을 가지기 때문에 조사 대상가구가 많을수록, 방법이 획일적일수록, 그리고 조사내용이 구체적일수록 피보호자의 숫자는 감소하게 된다. 즉 자산조사는 단순히 보호의 적격성에 대한 자료입수 기능에 그치지 않고 조사방법과 조사내용을 가감함에 따라, 피보호자의 신청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선정기준을 종합하여 볼 때, 소득기준이 상향조정되고 근로능력 기준이 철폐되었기 때문에 늘어날 수 있는 수급권자를 재산, 부양의무자, 면적, 승용차 기준 등으로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실제로 수급권자로 선정되지 못한 사람들 중에는 실제로 생활수준이 최저생계비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민원이 제기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주로 이들은 등재된 주소지에 살고 있지 않거나, 부양의무자 규정 때문에 탈락하였으나 실제로 부양의무자가 부양을 하지 않거나, 부양비가 적거나, 소득이 없는데도 재산과 면적기준을 초과하는 집에 살거나, 재산 규정 때문에 탈락하였으나 재산의 소득화가 어려운
참고문헌
* 김상균(1987), 현대사회와 사회정책, 서울대학교 출판부
* 김진수(200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화와 재정, 한국사회보장학회, 발표논문
* 김미곤(1999),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에 따른 행후과제, 보건복지포럼 10월호, 보건사회연구원
* 문진영(1999),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 추진운동, 월간복지동향
* 박능후(2000), 공공복지의 확충과 내실화 방안, 대통령 자문정책기획위원회
* 복지부(2000),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 지침보완사항 및 질의응답 사례모음
* 손건익(1999),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생활보호법의 비교, 보건복지포럼
* 원석조(1999), 사회복지 역사의 이해,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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