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특성, 요인과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및 해외직접투자의 성공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Ⅲ.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1. 산업별 특성
1) 투자업종으로 제조업 부상
2) 제조업․업종별 해외투자
2. 지역별․국가별 진출 특성
1) 개황
2) 대아시아 투자
3) 대북미 투자
4) 대유럽 투자
5) 기타
3. 투자형태와 규모별 진출특성
1) 투자형태별 특성
2) 투자규모별 특성

Ⅳ. 해외직접투자의 요인

Ⅴ.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1. 업종별 해외투자의 문제점
2. 지역별 해외투자의 문제점

Ⅵ. 해외직접투자의 성공 사례
1. 해외시장 진출
2. 현지 마케팅 전략
1) 수출 포커스 정책
2) 글로벌화 전략
3) 시장 개척
4) 물류․판매 영업망 구축
3.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

Ⅶ. 해외직접투자의 정책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 이론의 시작은 무역이론으로부터 출발하였다. 2차대전 이후로부터 살펴보면, 거시적 측면에서 국제무역의 이론으로서 해외직접투자현상을 설명한 초기의 최대이론으로 헥셔-오린(Heckscher-Ohlin) 모델을 들 수 있다. 그 이외에 새뮤엘슨(Samuelson)과 먼델(Mundel)의 요소 가격균형정리 등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넉시(Nurkse), 올린, 아이버슨(Iverson)는 자본이동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자원, 노동의 질적인 측면까지 고려하는 신요소이론(neo-factor theories)과 규모의 경제, 생산함수 등의 보완을 한 신기술이론(neo-technology)으로 발전시켰다. 한편, 미시적 방향에서는 다국적 기업 자체의 우위요인을 분석하였다. 산업조직이론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이머(Hymer)는 독점적 우위이론을 발표하였으며, 후에 킨들버거(Kindleberger), 케이브즈(Caves)에 의해 발전되었다. 하이머는 해외직접투자는 독점 또는 과점적 우위를 지니고 있는 기업들이 이윤극대화를 위해 불완전한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행해진다고 하였으며, 시장불완전의 원인으로는 제품차별화, 경영능력, 자본조달능력, 규모의 경제, 정부정책 등을 들었다. 상술하면 그는 기존의 이자율이론의 중요한 결점은 ꡐ통제ꡑ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보고, 시장 불완전하에서 독점적 우위(monopolistic advantage)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였다. 직접투자는 간접투자에 비해 투자의 안전을 보장할 뿐 아니라, 그 기업이 가진 특유의 능력을 이용하여, 다른 기업들간의 경쟁에서 그 기업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해외 수직적 통합을 통해 기업이 갖는 이점으로 가격결정 문제, 시장 불확실성의 감소, 재무시장의 불완전성 해소에 기여, 정보부재의 해결 등을 들었다. 또한 기업의 국제적 활동은 비용이나 수요 같은 객관적 요소외에 ꡐ기업이 가진 능력(trials of strength)ꡑ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당시 무역장벽의 감소와 개도국 시장의 개방으로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 정복의 기회에
참고문헌
◎ 김두현 외 2인(1994), 가전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전략, 산업연구원
◎ 김시중․민충기․유재원(1992), 해외직접투자의 현황과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민상훈(1992),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연구종합, 강남대학교 논문집
◎ 박태호(1996), 해외직접투자의 정책과제, 한국경제신문
◎ 송의달(2004), 외국인 직접투자-21세기 글로벌 트렌드, 살림
◎ 이한우(1996), 해외투자와 산업구조 고도화, 한국경제신문
◎ 조영삼(1995),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의 구조와 성과, 산업연구원
◎ 전용욱․김주현․온동진공저(2003), 국제경영, 문영사
◎ 한국산업은행(1994), 해외직접투자의 동향과 우리의 대응전략
◎ 한국경재신문(1997), 수출지향형 해외투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글로벌기업의 현지화전략 사례
  • 성공요인 2 page (3) 더 큰 시장을 찾아 해외로 진출 3 page1 중국 직접투자 진출 배경 3 page2 진출 과정 3 page3 향후진행 과정 3 page4 성과 및 성공요인 4 page(4) 동양제과의 중국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의 평가 4 page1 제품전략 4

  • [경영전략]월마트의 세계화 전략과 국내시장 진입 분석
  • 목 차Ⅰ. 월마트의 현황1. WAL-MART / KOREA 연역2. 회사 소개3. WAL-MART 문화4. 기본 마케팅 전략5. 미국 월마트의 전략Ⅱ. 세계화 전략1. 실 체2. 핵심역량 (1) 정보시스템(2) 머천다이징과 공급선관리(3) 고객만족3. 국 제 화(1) 세계화(2) 글로발 전략의 기반(3) 유럽진출 전략(4) 아시아전략(5) 최근 경향(6) 월마트의 해외진출 성공요인Ⅲ. 국내 진출 전략1. WAL-MART의 한국시장 진출2. 경쟁업체 비교(이마트)(1) SWOT비교/분석(2) 경쟁정책 비교3. 향후 추

  • [국제경영] 지누스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 투자진출 경위6. 투자사업 주요내용7. 현지사업 추진 현황8. 성공요인 및 비전9.향후 중국시장 진출 기업에 대한 제언I. 기업 선정 동기기업선정 동기극심한 노사분규급격한 임금인상제조업의 경기부진중소기업의 도산80년대 중반의 상황글로벌 시장경쟁력 본격적 해외투자로 이어짐 현재의 상황대부분 10년 미만의 해외투자경력을 가진 한국 기업들투자가 성과창출로이어지지 못한실패 사례들이 많음지누스 성공사례를 통해 해외투

  • 해양관광 및 해양레저ㆍ마리나 환경변화에 따른 마리나 서비스산업 육성전략
  •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국내 마리나의 운영여건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마리나산업이 발달된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마리나 서비스산업의 육성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고찰1. 마리나의 개념 및 유형(1) 마리나의 개념마리나(marina)의 어원은 라틴어로 ‘해변의 산책길’또는

  • [국제마케팅] LG전자의 인도 마케팅전략
  • 사례가 주는 시사점은 크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도의 경제 상황과 인도 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 후 LG전자가 어떠한 전략으로 인도시장을 공략해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문제점도 명확하게 인식하고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내용본 보고서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첫째,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을 분석한다.둘째, LG전자의 현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