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특성, 요인과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및 해외직접투자의 성공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Ⅲ.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1. 산업별 특성
1) 투자업종으로 제조업 부상
2) 제조업․업종별 해외투자
2. 지역별․국가별 진출 특성
1) 개황
2) 대아시아 투자
3) 대북미 투자
4) 대유럽 투자
5) 기타
3. 투자형태와 규모별 진출특성
1) 투자형태별 특성
2) 투자규모별 특성
Ⅳ. 해외직접투자의 요인
Ⅴ.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1. 업종별 해외투자의 문제점
2. 지역별 해외투자의 문제점
Ⅵ. 해외직접투자의 성공 사례
1. 해외시장 진출
2. 현지 마케팅 전략
1) 수출 포커스 정책
2) 글로벌화 전략
3) 시장 개척
4) 물류․판매 영업망 구축
3.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
Ⅶ. 해외직접투자의 정책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 이론의 시작은 무역이론으로부터 출발하였다. 2차대전 이후로부터 살펴보면, 거시적 측면에서 국제무역의 이론으로서 해외직접투자현상을 설명한 초기의 최대이론으로 헥셔-오린(Heckscher-Ohlin) 모델을 들 수 있다. 그 이외에 새뮤엘슨(Samuelson)과 먼델(Mundel)의 요소 가격균형정리 등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넉시(Nurkse), 올린, 아이버슨(Iverson)는 자본이동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자원, 노동의 질적인 측면까지 고려하는 신요소이론(neo-factor theories)과 규모의 경제, 생산함수 등의 보완을 한 신기술이론(neo-technology)으로 발전시켰다. 한편, 미시적 방향에서는 다국적 기업 자체의 우위요인을 분석하였다. 산업조직이론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이머(Hymer)는 독점적 우위이론을 발표하였으며, 후에 킨들버거(Kindleberger), 케이브즈(Caves)에 의해 발전되었다. 하이머는 해외직접투자는 독점 또는 과점적 우위를 지니고 있는 기업들이 이윤극대화를 위해 불완전한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행해진다고 하였으며, 시장불완전의 원인으로는 제품차별화, 경영능력, 자본조달능력, 규모의 경제, 정부정책 등을 들었다. 상술하면 그는 기존의 이자율이론의 중요한 결점은 ꡐ통제ꡑ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보고, 시장 불완전하에서 독점적 우위(monopolistic advantage)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였다. 직접투자는 간접투자에 비해 투자의 안전을 보장할 뿐 아니라, 그 기업이 가진 특유의 능력을 이용하여, 다른 기업들간의 경쟁에서 그 기업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해외 수직적 통합을 통해 기업이 갖는 이점으로 가격결정 문제, 시장 불확실성의 감소, 재무시장의 불완전성 해소에 기여, 정보부재의 해결 등을 들었다. 또한 기업의 국제적 활동은 비용이나 수요 같은 객관적 요소외에 ꡐ기업이 가진 능력(trials of strength)ꡑ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당시 무역장벽의 감소와 개도국 시장의 개방으로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 정복의 기회에
- 참고문헌
-
◎ 김두현 외 2인(1994), 가전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전략, 산업연구원
◎ 김시중․민충기․유재원(1992), 해외직접투자의 현황과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민상훈(1992),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연구종합, 강남대학교 논문집
◎ 박태호(1996), 해외직접투자의 정책과제, 한국경제신문
◎ 송의달(2004), 외국인 직접투자-21세기 글로벌 트렌드, 살림
◎ 이한우(1996), 해외투자와 산업구조 고도화, 한국경제신문
◎ 조영삼(1995),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의 구조와 성과, 산업연구원
◎ 전용욱․김주현․온동진공저(2003), 국제경영, 문영사
◎ 한국산업은행(1994), 해외직접투자의 동향과 우리의 대응전략
◎ 한국경재신문(1997), 수출지향형 해외투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Caterpillar와 Komatsu의 경영사례 분석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