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혁명] 프랑스혁명의 의의, 원인과 프랑스혁명의 과정, 확산 및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의미, 현대적 의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랑스혁명의 의의와 원인
1. 프랑스혁명의 의의
2. 프랑스혁명의 원인
Ⅲ. 프랑스혁명의 과정
1. 삼부회(三部會)의 소집
2. 국민의회의 성립(1789년)
3. 민중의 봉기
4. 특권의 폐지와 인권의 선언
5. 입헌왕제의 시도와 원외민중의 압력
6. 1791년의 헌법
7. 입법의회의 성립
8. 혁명전쟁의 발발
9. 제2혁명
10. 국민공회의 성립
Ⅳ. 프랑스혁명의 확산
Ⅴ.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의미
1. 세계사적 사건으로서의 프랑스 혁명
2. 현대사에서의 프랑스 혁명
Ⅵ. 프랑스혁명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랑스혁명의 원인으로는 무엇보다도 구체제의(Ancien Regime)모순을 들 수 있다. 구체제에 따르면 전체인구의 2%미만인 제1신분과 제2신분은 특권계급으로서 국토의 40%를 소유, 면세특권과 연금 또한 소유하였다. 이제 비해 전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3신분은 참정권도 없을뿐더러 무서운 세금의 부담에 허덕이고 있었다. 프랑스혁명의 직접적 원인은 재정적 파탄이었다. 루이14세는 각종 전쟁에 참가하고 미국독립혁명에 원조하여 프랑스의 재정적 파탄을 초래하였다. 루이14세는 이러한 재정적 파탄을 극복하고자 특권계급에 상관없이 모든 토지에 과세하고자 하였으나 성직자와 귀족의 저항으로 실패했다. 그리하여 새롭게 과세의 승인을 얻기 위해 어쩔 수 없이 160년 이상 열리지 않았던 신분제 회의인 삼부회를 개최했다. 삼부회는 1614년 이후 한 번도 소집된 적이 없는 신분 대표 회의로서, 루이 16세는 여기서 조세인상에 대한 동의를 받아내고자 했다. 감부회의 첫 회의에서 당장 논란거리가 된 것은 표결에 있어서 세 신분 집단에게 동등한 결정권을 부여할 것인가, 아니면 참석한 모든 개인에게 동등한 결정권을 부여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제3신분은 개인별 표결을 요구했지만, 루이 16세는 이를 거부하고 신분별 회의와 표결을 명령했다. 이에 제3신분 대표들은 강력하게 반발했으며 1789년 6월 17일, 이들은 국민의회를 소집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국왕은 베르사유의 회의장 앞에 군대를 집결시켰고 국민의회 의원들은 6월 20일 테니스코트에 모여 헌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해산되지 않을 것을 맹세했다. 루이 16세는 영주와 고위 성직자의 압력에 의해 의회를 해산시키기 위해 군대를 파리 주위에 집결시켰다. 이 소문은 자신의 백성을 군대를 이용하여 포위하였다는 충격과 함께 퍼져나가 사람들을 격분시켰고 1789년 7월 14알, 군중들은 거리고 쏟아져나와 바스티유로 몰려들었다.
Ⅱ. 프랑스혁명의 의의와 원인
1. 프랑스혁명의 의의
근대사회 성립과정의 하나의 분수령이다. 자유와 평등을 실현시키려던 반봉건적이고 반귀족
- 참고문헌
-
김민제 /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 역민사 / 1998.
김진환 / 학술저널 (프랑스혁명 이전의 프랑스 사회상) / 2003.
다니엘 리비에르 저 / 그림으로 보는 프랑스의 역사 / 서울 : 까치 / 1995.
막스갈로 지음 / 임헌 옮김 / 나폴레옹 / 문학동네 / 1998.
민석홍 / 역사에서의 혁명 : 프랑스혁명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조르주 뒤프 Georges Dupeux / 프랑스 사회사 1789~1970 서울 : 동문선 / 2000.
A. Toequeville / 구체제와 프랑스 혁명 213-234p / 일월서각.
자료평가
- 도움 많이 받았어요
- moon0***
(2019.11.20 01:07: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학습자의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윤리 원칙들을 준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비밀보장의 원칙과 자기결정의 원칙 사이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보육계획에 대한 자율성 부여에 대해 찬성하는 경우와 반대하는 경우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