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정리 및 주요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서론

Ⅱ.본론
ⅰ.본문 요약 (제19, 20, 21, 22장)
ⅱ.토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제 14장-교수법의 정확한 질서는 자연에서 배워야 하며 어떤 장애물도 방해하지 못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에서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한 원리를 정립할 수 있는 기초를 찾기 위해 자연을 모방하고자 했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만 지혜의 산정에 오르고 나머지는 오르지 못하는 다섯 가지의 이유가 있는데 그 중 두 번째인 우리 지능이 파악해야 하는 사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코메니우스는 지식의 한계 속에 그 모든 것을 몰아 넣으려는 노력은 심히 힘든 것이라고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교과를 간략화 함으로써 일생의 길이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즉 지식을 빨리 습득하기 위하여 교과를 간략화 하는 원리가 필요한 것이다. 19장은 바로 이런 교수법의 간결성과 신속성의 원리에 대해서 문제점을 먼저 제시하고 8가지의 문제상황을 들어서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제20장 지식의 교수법, 특별한 방법과 제21장 기술의 교수법, 제22장 언어의 교수법은 모든 지식과 모든 기술과 언어의 교육을 위해서 단 하나의 자연적 교수법 밖에 없다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19장의 문제4,어떻게 전 교과를 동일 교수법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과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목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 차 례 -1. 생애2. 주요이론1) 교육사상의 이론적 근거2) 범지학적 교육론3) 직관교수3.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 ※ 학교교육의 단계3) 교육방법※ 교육방법 정리4. 피드백5. 참고문헌 1. 생애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 모라비아의 니브니츠(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후스(J. Huss)를 따르는 모라비아 형제교단의 신자였다.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얼마 안 되는 유산마저 잃고 숙모와 같이 살면서 스트라스니츠(Strasnitz)의 초등학교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아동교육강해》교재 조별발표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목 차Ⅰ. 들어가며 -1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1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 -3A. 제5장 3B. 제6장 5C. 제7장 -

  • [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대비자료
  • 교육공학 분야의 최근 동향- 정보 구성의 주체로서 학습자를 강조, 맥락 강조, 문제해결 중심, 교사 역할 및 평가 개념 변화, 협동 학습 강조철학접 접근소크라테스 - 산파술코메니우스 - 대교수학, 세계도해(아이들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것 중심으로 이야기)루소- 아동중심 교육법 : 에밀 : 아동흥미중심의 교수방법 제안, 경험주의 ,자연중심 교수법.페스탈로치 - 감각중심교육법 : 노작교육강조, 경험중심, 감각교육헤르바르트 - 교수단계모형 :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아동교육강해》교재 조별발표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목 차Ⅰ. 들어가며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A. 제5장B. 제6장 C. 제7장 D. 제8장 Ⅲ.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받은 교육사상가들 A. 루소 B. 헤르바르트 C. 페스탈로치 Ⅳ. 논쟁점 및 토론 Ⅴ. 과제를 마치며(후기)참고문헌 Ⅰ. 들어가며평생교육의 효시라고도 평가받는 코메니우스는 후대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