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성공사례 -포스코 KM(Knowledge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가) 기업 소개


Ⅱ. 본 론

가) KM 사용 배경

나) KM 문제점과 해결사례


Ⅲ. 결 론

가) 추진 방향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기업의 역사

포스코는 04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에서 사명을 변경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기계 산업 발전과 그 역사를 함께한다. 나라의 기간사업은 물론 자동차 산업에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의 역할은 실로 국내 대표 기업이라 불릴만하다. 이제는 포스코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세계의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기업의 역사를 보면 1973년 포항제철소 준공을 시작으로 87년 광양제철소를 준공하며 연간 1,180만톤의 철강생산을 가능케 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뉴욕증시 상장과 런던증시의 상장으로 세계에 우리나라의 기업을 알렸고 최근에는 인도와 중국에 제철소 준공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목표를 한걸음씩 이루어 나가고 있다.

 생산 제품

생산 제품을 보면 기본적으로 철강제품을 중심으로 열연제품, 후판제품, 선재제품, 냉연제품, 전기강판, 스테인레스 스틸등으로 나눌 수 있다. 포스코는 지속적인 R & D 투자로 전제품의 고급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기능 냉연제 기술 개발, FINEX 사용화, 고급 API강재 양산기술 개발 등의 기술혁신으로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포스코 홈페이지(http://www.posco.com)

신뢰로 이뤄낸 지식경영(포스코건설 지식경영팀, 유레카컨설팅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의 지식경영(KM)
  • 제 목 : 포스코의 지식경영(KM)목 차 Ⅰ. 들어가며1. 지식 경영2. 포스코 선정 이유Ⅱ. 기업소개1. 포스코의 개요2. 연혁3. 포스코의 미션4. 포스코의 비젼과 전략5. 포스코의 해외 진출6. 조직도Ⅲ. 환경분석1. SWOT분석2. 5 Forces of PoscoⅣ. 경영혁신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KM) 1) 포스코가 KM을 추진하게 된 배경2) POSCO KM Model3) KM을 가능케 한 KMS지식경영시스템(KMS) 1) 지식경영시스템(KMS)의 구축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효과3) POSCO KM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 경영 조직6. 이랜드 지식 경영 구조7. 이랜드 지식 경영 사례8. 지식 경영 도입 후 성장 사례 IV. 결 론 - 별첨자료- 참고문헌I. 서 론1. 이랜드 기업 선정이유-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지식경영이 현대사회의 중요한 경영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 비해 미래의 예측이 불가능한 경쟁사회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은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창조적 지식에 있다. 하나의 브랜드도 성공시키

  • [지식경영] 포스코 KM성공사례
  • KM성공사례(POSCO)순 서▷ 포스코의 지식경영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포스코에서 왜 KM인가?▷ 포스코의 KM은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가?▷ 포스코의 KM은 어떤 단계를 거쳐왔는가?▷ 포스코의 KM 성공요인들은 무엇인가?▷ 포스코가 KM을 도입하여 얻은 효과는 무엇인가?▷ 포스코 KM에 대한 평가포스코의 지식경영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포스코는 1994년 당시 생산성 세계 1위, 조강규모 세계 2위, 21년 연속흑자,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순이익 등 사

  • [지식경영]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목 차-Ⅰ. 서론 21. 지식경영의 도래 22.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3Ⅱ. 본론 41. KMS의 개요 41) 정 의 42) 확산(diffusion) 배경 43) 정보기술 54) 중요성과 특성 75) KMS의 성공요인 76) 기존 정보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2. KMS의 구축 사례 81) 아서 앤더슨 사 82) 데이콤 93. 그 밖의 사례들 121) 한국통신 12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3) LG-CALTEX 정유 15Ⅲ.결론 171. KMS의 기대효과 172. KMS의 문제점 18Ⅰ. 서론1. 지식경영의 도래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

  • 지식경영 레포트
  • 지식경영이라는 분야가 시작된 지는 약 17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 경영관리 컨설턴트 Karl Wiig가 1986년에 UN 국제노동기구에서 후원한 스위스 회의에서 처음으로 이 용어(Knowledge Management)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경영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존재하며, 기존 경영이론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경영을 새로운 신개념으로 생각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경영이론에서 나온 제 개념들을 다시 정리해 보는 시각이 적합할 것이다.포스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