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종류
2. 스포츠 메가이벤드의 중요성
3. 산업연관분석

Ⅲ. 2002 한일 월드컵 사례분석
1. 2002 한일 월드컵 사례 분석의 의의
2.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
3. 월드컵관련 외래관광객 비율 추정
4. 1인당 지출액 및 총지출액 추정
5. 관광승수 도출
6. 월드컵으로 인한 총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배경

글로벌 시대에 관광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래 유망산업으로서 끊임없는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고용창출과 외화획득을 목적으로 경쟁적으로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또한 국민소득이 증대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스포츠를 통한 건강유지 및 증진 등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유·무형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김예기, 2003). 즉, 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가치에 대해서 관심이 점증하고 있다(주노종, 2000: 한왕택, 1996). 따라서 관광과 스포츠의 융복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스포츠의 발전에 따른 스포츠관광은 스포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스포츠관광은 빠른 시대변화에 발맞춰 스포츠와 관광의 응용되고 서로 적용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관광은 대체로 관광의 정의와 일치한다.
스포츠관광은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직접 참여하여 즐기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거리공간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거리를 이동하여 그 곳에서 24시간 이상 체류하면서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것을 스포츠관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Delpy에 따르면 스포츠 관광은 ‘직접 스포츠에 참여·관람하거나 모든 경쟁적·비경쟁적 스포츠 관광대상(Sport Attraction)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집을 떠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규호․김사헌, 「지역산업연관모형에 의한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경주지역을 중심으로」,『관광학 연구』, 22(1): 151-171. 1998
류광훈,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관광산업의 성장요인 분석: 85-90-95 불변접속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관광학회, 『관광학연구』, 24(1):, 2000
문화관광부·한국관광연구원 「한국 관광위성계정 개발」, 2000
서정현·손대현, 「산업연관표에서 관광을 산업으로 규정하는 새로운 접근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25(1): 27-35, 2001
이강욱,「관광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한국관광연구원, 1997
이충기,「월드컵 개최에 따른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연관(Input-Output)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3): 73-92, 1999
이충기,「월드컵 외국인방문객의 실제 관광지출액 추정과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26(4): 16-18, 20-24, 2003
이충기.「관광응용경제학」, 일신사, 2003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의 국민경제 파급효과에 관한 투입·산출분석」, 1993
한국관광공사, 「월드컵기간 방한외국인 설문조사」, 2002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2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2002
한국관광공사, 「관광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1997
한국은행, 「1998년 산업연관표 연장표」, 2001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가이벤트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 메가이벤트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목 차1. 메가이벤트란?2. 메가 이벤트의 종류3.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월드컵, 올림픽, 엑스포, 동계올림픽, 기타4. 결 론1. 메가이벤트의 개념메가(mega)의 사전적 의미는 ‘거대한 핵세포’, 이벤트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e-(out 밖으로)와 venire(to come 오다)라는 뜻을 가진 evenire의 파생어인 eventus로서 ‘발생(occurance)이나 ’우발적 사건(happening)과 같이 이벤트란 사건, 시합, 행사라는 사전적 의미를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스포츠산업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 스포츠용품 생산자 협회(SGMA)의 분석에 따르면 2000년 483억달러였던 매출액이 2004년 528억달러, 2005년 617억달러, 2006년 653억달러로 증가했다. 인근 캐나다도 68억달러(2004년)→70억달러(2005년)→74억달러(2006년)로 매년 성장세이다. 스포츠서비스업의 핵심인 비즈니스 분야(중계권+입장권+스폰서십+라이센싱+스포츠이벤트 파생상품)도 해외시장은 역동적이다. 세계적인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

  • [문화경제학] 일본 애니메이션
  • 스포츠, 음반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관심 및 여가 수단으로서의 선호도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이다. 즉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음악, 게임소프트웨어, 테마파크, 영화관, TV, 비디오, 교육용 자료, 광고 등 다양한 장르에 활용할 수 있으며 극영화보다 수출 가능성이 크고 투자수익률도 매우 높은 산업이다. 따라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와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를 보고, 이를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이용자의 활동실태에 대한 조사․분석이 부족하고, 해양레저보트 시장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해양레저보트 제조회사는 20여개로 공급시장의 규모가 매우 작아 대부분의 해양레저보트를 일본의 중고 해양레저보트를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해양레저 활동과 관련한 해양레저보트, 통신장비, 낚시장비 등 해양레저보트 산업의 연관 산업 또한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 분석 및 평창 올림픽에 관련 여러 스포츠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 월드컵 성과2. 육상 선수권 대회 스포츠 마케팅 실패 사례 & 분석- 육상대회 실패요인- 육상대회 마케팅 사례3. 평창 올림픽 현 진행상태와 성공을 위한 마케팅 대안- 평창 개최 계획- 현 진행상황- 평창 슬로건- 기대도- 파급효과- 경제적 효과-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Ⅲ.결론1. 설문지 분석2. 평창 올림픽에 관련 여러 스포츠 마케팅 전략 예상3. 평창 동계올림픽 SWOT 분석Ⅰ.서론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스포츠 산업은 21세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