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종류
2. 스포츠 메가이벤드의 중요성
3. 산업연관분석
Ⅲ. 2002 한일 월드컵 사례분석
1. 2002 한일 월드컵 사례 분석의 의의
2.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
3. 월드컵관련 외래관광객 비율 추정
4. 1인당 지출액 및 총지출액 추정
5. 관광승수 도출
6. 월드컵으로 인한 총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배경
글로벌 시대에 관광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래 유망산업으로서 끊임없는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고용창출과 외화획득을 목적으로 경쟁적으로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또한 국민소득이 증대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스포츠를 통한 건강유지 및 증진 등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유·무형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김예기, 2003). 즉, 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나 가치에 대해서 관심이 점증하고 있다(주노종, 2000: 한왕택, 1996). 따라서 관광과 스포츠의 융복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스포츠의 발전에 따른 스포츠관광은 스포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스포츠관광은 빠른 시대변화에 발맞춰 스포츠와 관광의 응용되고 서로 적용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관광은 대체로 관광의 정의와 일치한다.
스포츠관광은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직접 참여하여 즐기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거리공간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거리를 이동하여 그 곳에서 24시간 이상 체류하면서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것을 스포츠관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Delpy에 따르면 스포츠 관광은 ‘직접 스포츠에 참여·관람하거나 모든 경쟁적·비경쟁적 스포츠 관광대상(Sport Attraction)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집을 떠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김규호․김사헌, 「지역산업연관모형에 의한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경주지역을 중심으로」,『관광학 연구』, 22(1): 151-171. 1998
류광훈,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관광산업의 성장요인 분석: 85-90-95 불변접속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관광학회, 『관광학연구』, 24(1):, 2000
문화관광부·한국관광연구원 「한국 관광위성계정 개발」, 2000
서정현·손대현, 「산업연관표에서 관광을 산업으로 규정하는 새로운 접근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25(1): 27-35, 2001
이강욱,「관광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한국관광연구원, 1997
이충기,「월드컵 개최에 따른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연관(Input-Output)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3): 73-92, 1999
이충기,「월드컵 외국인방문객의 실제 관광지출액 추정과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26(4): 16-18, 20-24, 2003
이충기.「관광응용경제학」, 일신사, 2003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의 국민경제 파급효과에 관한 투입·산출분석」, 1993
한국관광공사, 「월드컵기간 방한외국인 설문조사」, 2002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2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2002
한국관광공사, 「관광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1997
한국은행, 「1998년 산업연관표 연장표」, 2001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