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제 5장 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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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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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결정의 의미
2. 의사결정의 유형
3.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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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결정의 의미
한 가지 목표(욕구)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체방안을 비교 ․ 검토한 후 그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을 의사결정이라고 하며, 최종적으로 하나를 선택하기까지 마음속의 의문점들을 해소해 나가기 위한 과정들을 의사결정과정이라 한다. 의사결정이란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체방안이 둘 이상 존재할 때에만 발생된다.
우리는 경쟁을 보다 많이 촉발시키는 시장이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이익을 줄 수 있는 시장구조를 지녔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 우리는 자신의 어떤 특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제품이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 경우 여러 가지 대안들을 비교 ․ 검토한 후 자신의 욕구를 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그러면 의사결정은 누가 하는가? 의사결정의 주체는 개인일 수도 있고, 가계나 기업 또는 정부와 같은 조직이 될 수도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세 가지 역할과 관련되어 있다.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은 구매자, 사용자, 지불자의 세 가지 역할, 또는 적어도 구매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한 사람이 동시에 수행할 때 발생한다. 즉 한 개인이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 어떤 것을 구매하고 지불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이라 한다. 여기에서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과정들이 단순하며 갈등의 발생소지가 적다.
가계의 구매의사결정은 가계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형태를 위한다. 대안을 평가할 때는 사용자인 가족들의 기호가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형태는 공동의 의사결정(joint decision making)으로서 그 주체는 가계가 된다.
그 밖에 기업이나 정부도 구매의사결정의 주체가 된다. 특히 정부는 엄청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조직체이다. 정부는 조직의 목표달성과 유지를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다량으로 구매하게 되는데, 이 경우는 사용자와 구매자 그리고 지불자가 구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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