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제 5장 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사결정의 의미

2. 의사결정의 유형

3.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본문내용
1. 의사결정의 의미
한 가지 목표(욕구)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체방안을 비교 ․ 검토한 후 그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을 의사결정이라고 하며, 최종적으로 하나를 선택하기까지 마음속의 의문점들을 해소해 나가기 위한 과정들을 의사결정과정이라 한다. 의사결정이란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체방안이 둘 이상 존재할 때에만 발생된다.
우리는 경쟁을 보다 많이 촉발시키는 시장이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이익을 줄 수 있는 시장구조를 지녔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 우리는 자신의 어떤 특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제품이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 경우 여러 가지 대안들을 비교 ․ 검토한 후 자신의 욕구를 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그러면 의사결정은 누가 하는가? 의사결정의 주체는 개인일 수도 있고, 가계나 기업 또는 정부와 같은 조직이 될 수도 있다. 이는 소비자의 세 가지 역할과 관련되어 있다.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은 구매자, 사용자, 지불자의 세 가지 역할, 또는 적어도 구매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한 사람이 동시에 수행할 때 발생한다. 즉 한 개인이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 어떤 것을 구매하고 지불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이라 한다. 여기에서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과정들이 단순하며 갈등의 발생소지가 적다.
가계의 구매의사결정은 가계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형태를 위한다. 대안을 평가할 때는 사용자인 가족들의 기호가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형태는 공동의 의사결정(joint decision making)으로서 그 주체는 가계가 된다.
그 밖에 기업이나 정부도 구매의사결정의 주체가 된다. 특히 정부는 엄청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조직체이다. 정부는 조직의 목표달성과 유지를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다량으로 구매하게 되는데, 이 경우는 사용자와 구매자 그리고 지불자가 구분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콘서트2
  • [정보기술과 창업] 정보기술과 창업 연습문제
  • 제 등과 같은 중간경영자의 활동을 다루며, 전략정보시스템은 기업의 업무수행방식에 심각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미래의 상황과 의사결정들을 다룬다.5.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정의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기업경영에서 당명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수의 대안을 개발하고, 비교 ․ 평가하며, 최적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정의된다.

  • [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 제활동을 분석,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2)현대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3. 마케팅의 중요성1)경영상의 중요성현대기업은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기술혁신경쟁을 통하여 생산효

  • [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1.의사결정의 개념2.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의사결정의 유형관광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관여도와 관광의사결정(1) 관여도의 개념(2)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유형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의사 결정자의 다양한 역할의사결정의 개념: 관광객이 관광상품을 구매하는데 어떠한 과정을 거쳐 결정하는가 하는 것.(집단이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역할분담이 이루어질 수

  • [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5-1. 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1)의사결정의 개념(2)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3) 의사결정의 유형5-2. 관광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5-3. 관여도와 관광의사결정(1) 관여도의 개념(2)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유형(3)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 특성5-1. 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의사결정의 개념기업의 소유자 또는 경영자가 기업 및 경영상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