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KT&G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2. 유해산업의 개념과 CSR 적용 가능성
3. 담배회사의 윤리적 딜레마
4. KT&G
Ⅲ. 결론
1. KT&G의 한계
2. KT&G의 대안 도출 그리고 Recommendation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과거 사교계의 필수 덕목, 혹은 남성의 상징으로 비춰졌던 담배가 최근에는 여러 언론매체의 유해성 보도로 인해 소비자와 담배 회사간의 끊임없는 소송으로 사회적인 주목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에서도 7년을 끌던 흡연 소송의 판결이 나왔는데 이는 기존의 해외에서의 판결과 다소 차이가 있어 한국의 유해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였다.
Ⅱ. 본론
기업의 경영환경은 과거 ‘I’ 중심에서 불확실성, 비선형성, 전체성의 증가로 인해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도 중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역시 강조되고 있다.
담배제조는 그 판매가 증가 할수록 그에 따른 사회적 후생이 감소하는 유해산업에 속한다. 때문에 일반 기업이 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선순환 매커니즘을 적용할 수 없다.
흡연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우리나라에서 담배회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져있고 보다 더 큰 사회적 책임을 요구 받고 있다.
현재 KT&G는 성공적인 민영화 이후, 기업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방면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문화 예술계를 지원하는 비율이 높으며, 전체적인 사회공헌활동의 비중도 타기업의 평균수준을 웃돌고 있다.
Ⅲ. 결론
KT&G의 부단한 사회적 책임의 실천에 비하여 소비자를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의 인식은 부정적인 평가가 다수를 차지한다. 이와 관련하여 내부적으로는 사회적 책임 발전단계를 상호 보완한 모형을 제시하여 보다 더 투명한 기업이 될 것을 제안하며, 외부적으로는 ‘징벌적 배상’을 도입하여 기업이 상품 제조에 있어 안전에 더 신경을 쓸 것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KT&G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신뢰가 높은 기업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http://cafe.naver.com/bsgloba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http://www.fki.or.kr/emagazine/Monthly/View.aspx?content_id=4706c97d-7744-405b-adbe-3d4bbafe6ca8&cPage=&search_type=0&search_keyword=kt&category=
http://cafe.naver.com/freesk8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52
금연운동협의회, http://www.hp.go.kr/
담배인삼공사 홈페이지, http://www.ktng.com/
http://view.moneytoday.co.kr/mtview.php?no=2007071609033562201&type=1&TVEC
http://blog.naver.com/hyeweon80?Redirect=Log&logNo=13002090678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7190021141&code=940100
EAI CSR 브리핑 제1호 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글로벌스캔/매일 경제/동아시아 연구원 공동 기획 “한국경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시리즈”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kash.or.kr/user_new/pds_view.asp
http://www.hp.go.kr/, 담배 소송과 징벌적 배상, 배금자
http://cafe.naver.com/mgmt200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0410610
http://economy.hankooki.com/lpage/specia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