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KT&G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2. 유해산업의 개념과 CSR 적용 가능성
3. 담배회사의 윤리적 딜레마
4. KT&G

Ⅲ. 결론
1. KT&G의 한계
2. KT&G의 대안 도출 그리고 Recommendation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과거 사교계의 필수 덕목, 혹은 남성의 상징으로 비춰졌던 담배가 최근에는 여러 언론매체의 유해성 보도로 인해 소비자와 담배 회사간의 끊임없는 소송으로 사회적인 주목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에서도 7년을 끌던 흡연 소송의 판결이 나왔는데 이는 기존의 해외에서의 판결과 다소 차이가 있어 한국의 유해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였다.

Ⅱ. 본론
기업의 경영환경은 과거 ‘I’ 중심에서 불확실성, 비선형성, 전체성의 증가로 인해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도 중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역시 강조되고 있다.
담배제조는 그 판매가 증가 할수록 그에 따른 사회적 후생이 감소하는 유해산업에 속한다. 때문에 일반 기업이 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선순환 매커니즘을 적용할 수 없다.
흡연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우리나라에서 담배회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져있고 보다 더 큰 사회적 책임을 요구 받고 있다.
현재 KT&G는 성공적인 민영화 이후, 기업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방면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문화 예술계를 지원하는 비율이 높으며, 전체적인 사회공헌활동의 비중도 타기업의 평균수준을 웃돌고 있다.

Ⅲ. 결론
KT&G의 부단한 사회적 책임의 실천에 비하여 소비자를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의 인식은 부정적인 평가가 다수를 차지한다. 이와 관련하여 내부적으로는 사회적 책임 발전단계를 상호 보완한 모형을 제시하여 보다 더 투명한 기업이 될 것을 제안하며, 외부적으로는 ‘징벌적 배상’을 도입하여 기업이 상품 제조에 있어 안전에 더 신경을 쓸 것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KT&G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신뢰가 높은 기업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bsgloba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http://www.fki.or.kr/emagazine/Monthly/View.aspx?content_id=4706c97d-7744-405b-adbe-3d4bbafe6ca8&cPage=&search_type=0&search_keyword=kt&category=
http://cafe.naver.com/freesk8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52
금연운동협의회, http://www.hp.go.kr/
담배인삼공사 홈페이지, http://www.ktng.com/
http://view.moneytoday.co.kr/mtview.php?no=2007071609033562201&type=1&TVEC
http://blog.naver.com/hyeweon80?Redirect=Log&logNo=13002090678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7190021141&code=940100
EAI CSR 브리핑 제1호 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글로벌스캔/매일 경제/동아시아 연구원 공동 기획 “한국경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시리즈”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kash.or.kr/user_new/pds_view.asp
http://www.hp.go.kr/, 담배 소송과 징벌적 배상, 배금자
http://cafe.naver.com/mgmt200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0410610
http://economy.hankooki.com/lpage/speci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
  • 목 차1.서론1)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2.본론1)스타벅스 소개2)스타벅스의 경영전략가.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나. 스타벅스의 SWOT분석다. 스타벅스의 5P전략라. 스타벅스의 내부고객 관리마. 스타벅스의 브랜드 전략3)사회적 책임가. 스타벅스의 윤리경영나.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CSR)4)매출추이3.결론1. 서론1)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y , 社會的責任 국가나 기업이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 기

  • [경영윤리] Google 구글 윤리경영
  • 윤리경영2) Google 사회공헌 부문의 윤리경영3. 실패사례 1) Google 마케팅 부문의 윤리경영2) Google 재무회계 부문의 윤리경영3) Google 정보관리 부문의 윤리경영Ⅲ. 결론Google 윤리 경영의 경영상 시사점Ⅳ. 출처Ⅰ. 서론1. 연구목적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

  • KT 윤리경영,올레kt,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KT 윤리경영의 양면성목 차Ⅰ. 서 론1. 선정동기2. 기업소개Ⅱ. 본 론1. KT 윤리경영2. 이해집단호응3. 기업이미지4. 조직성과5. 문제점 및 개선방안Ⅲ. 결 론1. 앞으로의 윤리경영 방향2. 경영상의 시사점서 론1. 선정동기 현재 휴대폰 시장은 과거 휴대폰 시장의 2세대(2G) 이동통신에서 3세대(3G) 이동통신으로 변화하였고 최근에는 4세대(4G) 이동통신으로 변화하였다. KT는 LTE의 선두주자로서 도약했고 통신 분야는 물론 무선통신, 인터넷, 위성 분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삼성전자 마케팅 성공사례CONTENTSⅠ. 삼성전자 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조직구조분석과 성공요인1) 조직구조분석2) 글로벌시장 성공요인3.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Ⅱ.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의 마케팅1) 서비스 마케팅(1)SNS을 이용한 마케팅2) 스포츠마케팅2. 삼성전자의 미래마케팅 전략1) Digital Age(1)E-Book(2)디지털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 [소비자행동론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
  • 기업윤리의 실천은 필연적이다.기업윤리 실천은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지금까지의 잘못된 인식과 당연하게 여겨왔던 관행의 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아야하는 문제다. 그러므로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는 기업 이윤을 추구 하되,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업윤리의 범위 안에서 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것이 기업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해지만 장기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