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발전, 역할, 현황과 중소기업의 국제화, 육성시책 및 중소기업의 재무전략, 경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중소기업의 발전
Ⅲ. 중소기업의 역할
1. 고용의 창출
2.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
3. 상품과 서비스 생산의 다양화
4. 대기업의 보완적 역할의 수행
5. 기술혁신의 주체
6. 기업가 정신의 고양
7. 경제의 효율성 제고
8. 기술혁신의 용이
9.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Ⅳ. 중소기업의 현황
1. 중소기업 기술개발활동 현황
2.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및 기술수준
Ⅴ. 중소기업의 국제화
Ⅵ. 중소기업의 육성시책
1. 벤처기업의 재도약 기반구축
2.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역량 강화
3.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활용 기반구축
4. 중소기업의 안정적 판로확보 지원
5. 중소기업의 IT화 및 e-BIZ 활용 촉진
6. 중소기업의 수요에 부응한 인력 지원
7. 소상공인 등의 지원강화로 중산․서민층 육성
Ⅶ. 중소기업의 재무 전략
1. 단기 자금 조달
1) 은행
2) 중소기업 정책자금
2. 장기 자본 조달
1) 주식
2) 채권
3) 해외 자금
Ⅷ. 중소기업의 향후 경쟁 전략
1. 전통적 견해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3.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60년대 초부터 198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경제개발 계획을 통한 한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대기업은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이에 크게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부존자원이 빈약한 한국이 급속한 경제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수출확대를 통한 개방경제체제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용이하게 실현시킬 수 있는 대기업중심의 집중지원시스템을 가동시켰기 때문이다. 그러나,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들어서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기본 인식은 경제환경이 급변하면서 부터 점진적으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되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문제에 대한 인식 방향이 바뀌게 된 배경은 우선 대내외적인 경제환경이 산업구조의 고도화, 기술혁신의 가속화, 국제화의 급속한 진전 등을 축으로 질적으로 변화하면서,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는 데 있어서 중소기업부문이 주도적 담당자로 부각되었다. 다른 한편 소득수준의 상승에 따라 재화와 용역에 대한 수요자의 욕구가 고급화, 개성화 및 다양화의 방향으로 변화되고, 수요자가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개성이 있는 상품, 문화성이 있는 상품, 차별화가 이루어진 상품 등을 선호하게 되면서, 이를 효과적이고 신축성있게 대응하는 기업주체로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정책도 이노베이터(innovator) 및 고용창출자(employment creator)로서 중소기업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의 정책모색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Ⅱ. 중소기업의 발전
기업은 창업 후 몇 단계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강한 중소기업으로 발전하였다. 사업개시후 특정 시장이나 제품에 뿌리를 내리는 단계를 지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의 도약단계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안정적인 시장과 경쟁력을 확보한 후 수익
- 참고문헌
-
▷ 김일곤,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활용실태와 효과 분석, 1992
▷ 김만재, 신한국의 장래는 중소기업육성에 달려있다, 행림출판사, 1993
▷ 김기찬, 시스템간 경쟁구조를 향한 대기업 중소기업 분업적 협력모형의 개발 일본의 사례연구와 응용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원, 1995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외국의 중소기업 기술정책, 1999
▷ 김선근․고상원․송정국,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기술인력,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4
▷ 김광두․이근식, 경제환경변화와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한국은행조사1부 용역보고서, 1990
▷ 산업연구원, 80년대 중소기업육성의 성과와 과제, 1989
▷ 원희연, 지방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한 지방화시대의 정책과제, 부산․울산중소기업청부산․울산 중소기업인대회, 1999
▷ 한기윤, 중소기업의 위상변화와 발전전략, 기술보증월보, 기술신용보증기금,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