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 인터넷광고의 특징, 역할, 효과, 현황과 인터넷광고의 성공요인 및 효과적인 인터넷광고 지침, 향후 인터넷광고의 활용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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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광고의 정의 및 특징
1. 인터넷광고의 정의
2. 인터넷광고의 특징

Ⅲ. 인터넷광고의 역할
1.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편익
2. 기업에게 제공되는 편익
1) 유통적 편익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편익
3) 운영적 편익

Ⅳ. 인터넷광고의 가치

Ⅴ. 인터넷광고의 효과

Ⅵ. 인터넷광고 현황

Ⅶ. 인터넷광고의 성공요인

Ⅷ. 효과적인 인터넷광고를 위한 지침
1. On-Off 결합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
2. 사용자 위주로 Contents 구성
3. 투자의 ROI(Return on Investment) 관점에서 광고전략 수립

Ⅸ. 인터넷광고의 활용 방안
1. 히트
2. Page View
3. Duration Time
4. Session
5. Visitor
6. 조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혁명으로 특징화되는 사회적 변혁가운데 인터넷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광고의 비중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아울러 기존 광고 매체시장과 광고의 제작방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해 전 세계적인 인터넷 붐을 타고 미국 인터넷광고시장은 연간 120억 달러 규모에 달해, 라디오나 잡지광고 시장을 훨씬 추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광고매체간의 치열한 경쟁상황을 대변해 주고 있다.
96년에 25억 원 규모였던 국내 인터넷광고시장은 2008년 1조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의 대부분 가정에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구축되어 누구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정부도 현재 보다 1천 배 빠른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한다는 계획을 밝힌바 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을 통한 대화형 멀티 미디어 영상 서비스가 가능해 질 것이고, 직장과 가정에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근무여건이나 생활환경이 크게 바뀌게 되어 새로운 생활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결국 지금까지 텔레비젼 위주의 방송문화 및 광고규제 정책에 크나큰 변화를 예상토록 하는 것으로써 정확히 말해 이제는 인터넷 위주의 광고문화 및 규제정책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Morgan stanley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 라디오 보급이 5만 가구에 이르는데 약 38년이 걸렸고, TV는 13년, 케이블 TV는 약 10년이 걸렸다고 한다. 이에 반해 인터넷은 1994년 웹 브라우져가 나온 이후 이용자 5천만 가구에도 달하는데 겨우 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은 이제 까지 탄생한 어떠한 매체들보다도 수용자들의 매체채택속도가 가장 빠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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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일우 : 광고의 기능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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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신 : 황금시장 인터넷광고를 잡아라, 명경
석종훈․황순현/1997 : 온라인 광고 열풍, 조선일보
양영종/1998 : 웹광고의 경험성과 복합성이 계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학계론, 법문사
이효성/2000 : 인터넷의 새로운 시장 환경과 경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이명천 외 15명/2002 :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올 아카데미
차배근/1995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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