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의 발달단계

Ⅲ.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1. 우정의 발달
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

Ⅳ. 아동기의 인지 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5. 인지 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3) 사려성과 충동성
6.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2) 지능 검사
3) 지능에 대한 쟁점

Ⅴ. 아동 발달의 특성과 상담
1. 아동기 초기(4-5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
2) 상담시 고려할 점
2. 아동기 중기(6-11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아동기 중기의 발달특성
2) 상담에의 적용
3. 청소년 초기(11-14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청소년 초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2) 상담에의 적용
4. 소년 중기(15-18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청소년 중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2) 상담에의 적용

Ⅵ.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심리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1) 발달과정상의 과도기
2) 신체적 변화(성적 성숙)에 대한 적응
3)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4) 자아 주체성의 확립
5) 인지기능의 발달 중 형식적 조작기
6) 질풍노도의 시기
7) 모험과 반항의 시기
8) 교우집단 형성
2.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
3. 청소년기에 보이는 심리적인 문제

Ⅶ.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은 출생에서부터 죽는 순간까지 인간에게 나타나는 체계적인 변화를 말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되며 이는 성숙과 학습에 의한 체계적이며 규칙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발달적 변화에는 무작위적인 변화가 아니라 다음과 같은 발달 원리가 있다.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발달은 다양한 측면들이 서로 상호 관련되어 있는 전체적인 과정이다

Ⅱ. 인간의 발달단계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우선 유전적 요인과 같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태내의 발달에서 비롯되는 요인들의 중요성 때문에 태아기가 첨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노인의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노년기가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나이가 적으며 자주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노인과 나이가 많고 건강이나 기능에서 의존해야 하는 노인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으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하다
참고문헌
김억환(1984) : 파아제 지적 발달론, 성원사
김경회외(2006) : 보육학개론, 창지사
로버트 D. (Nyu1991) :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성현란 외6명(2001) : 인지발달, 학지사
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황상민(1995) :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Gumaer․이재연․서영숙․이명조 역(1990) :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M.A.S.플러스커(2003) :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