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아동의 정의, 아동관의 변화, 아동의 연령적 구분, 아동의 권리, 아동의 특성, 아동의 성격발달, 아동의 독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의 정의 및 아동관의 변화
1. 정의
2. 아동관의 변화

Ⅲ. 아동의 연령적 구분

Ⅳ. 아동의 권리
1. 아동권리의 중요성
2. 아동권리사상의 발전
1) 제네바 선언
2) 유엔 아동권리선언
3. 한국의 아동권리사상
1) 아동의 권리공약 3장
2) 어린이 헌장
3) 청소년 헌장
4)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가입
4. 아동권리의 내용
5. 아동권리의 유형
1) 복지권
2) 보호받을 권리
3) 성인으로서의 권리
4) 부모에 대한 권리

Ⅴ. 아동의 특성

Ⅵ. 아동의 성격발달
1. 구강기 Oral stage (0~1세)
2. 항문기 Anal stage (2~3세)
3. 남근기 Phallic stage (4~5세)
4. 잠재기 Latency Stage (6~13세)
5. 생식기 Genital Stage

Ⅶ. 아동 독서교육의 중요성

Ⅷ. 효율적인 독서교육을 위한 제안
1. 독서지도에 관한 사서의 업무 인정
2. 독서지도능력개발을 위한 사서의 교육기회 확대
3. 독서지도에 관한 지침 또는 평가기준 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 아동을 위한 보호는 복지실천과는 다르게 특별한 욕구나 문제가 없으며, 또한 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을 그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 보호는 일반 아동들이 더 건강하고, 또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이들이 가진 능력을 개발 및 육성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그리고 넓은 의미의 아동보호는 이들을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을 지지하는 실천도 포함되므로 부모의 역할을 강화하는 기능도 갖는다. 일반적으로 요보호 상태에 있는 아동들은 일반 아동에 비해 더 우선적인 복지의 대상으로써 고려되며, 따라서 이들에게 더 많은 사횢거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 이유는 부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자라거나, 발달상의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기가 어렵거나 또는 불가능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이 처한 특수한 상황에 따른 의료조치, 특수교육 및 특수한 설비와 시설을 갖춘 환경에서 생활하고자 하는 부가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장애아동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아동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하면 정상적으로 성장, 발달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 생존하기조차도 어렵다. 즉 원초적인 장애가 영구적장애로 변하여 궁극적인 사회적 재활을 성취하기가 어렵게 되며, 나아가 이들은 가족문제와 사회문제를 유발하여 사회의 안전과 번영을 이루는 저해요소로 적용하기가 쉽다. 그래서 아동복지는 곧 가족복지와 사회복지와 깊이 연루되는 것이다.

Ⅱ. 아동의 정의 및 아동관의 변화

1. 정의

우리는 아동이라 함은 대게 어린이, 또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로 생각하는데, 아동은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로, 아동복지법과 생활보호법에서는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자󰡓 라고 규정하고 있다.

2. 아동관의 변화

원시 고대 사회의 아동은 인격적, 권리적 존재라기보다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서 본능적인 존재, 그리고 사회 내의 풍습이나 미신에 의해 생명의 위협을 받아야 하는 무력한 존재였다.
참고문헌
▷ 김익균․고승덕․최찬호․이행숙(2001), 아동복지론, 대학출판사
▷ 성영혜․김연진, 아동복지, 동문사
▷ 서영숙 외 2명(2004), 아동복지론, 양서원
▷ 이용교(2000), 한국의 아동복지학, 양서원
▷ 이숙종 외5인(1997),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 이숙종(1997), 아동복지의 이해 이론과 실제, 학문사
▷ 장휘숙(1990), 아동심리학,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 발달의 시대적 구분과 서구 및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
  •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 발달의 시대적 구분과 서구 및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목차*아동복지의 역사Ⅰ. 아동복지 발달의 시대적 구분Ⅱ.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1. 전근대사회의 아동복지1) 조선시대 이전의 아동보호사업2) 조선시대의 아동보호사업2. 근대의 아동복지3. 현대사회의 아동복지1) 구호적 아동복지 (1945~1960)2) 잔여적 아동복지 (1961~1980)3) 보편적 아동복지 (1981~1999)4) 권리 중심적 아동복지 (2000이후)Ⅲ. 서구 아동복지의 역

  •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및 연령별 특징, 아동복지의 의의(정의와 대상)와 필요성(아동의 발달과업 및 발달원리)
  •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및 연령별 특징, 아동복지의 의의(정의와 대상)와 필요성(아동의 발달과업 및 발달원리)목차아동복지의 개념I. 아동의 개념II. 아동의 연령적 구분III. 아동의 특성IV. 아동복지의 의의1. 아동복지의 정의2. 아동복지의 대상V. 아동복지의 필요성1. 아동의 발달과업2. 아동의 발달원리1) 기초성의 원리2) 적기성의 원리3) 누적성의 원리4) 불가역성의 원리3. 가족구조의 변화1)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2) 취업

  • [청소년복지학] 청소년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 발달적 접근은 발달심리학 의학 등의 연구 성과를 기초로 하는데 발달심리학에서는 신체적 성장과 정신적 성숙이라는 관점에서, 의학에서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육상태의 수준에 따라 청소년을 정의한다. 이와 같이 발달론적 접근으로 인간을 정의하고 유형화할 때 발달단계별 특성은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되며, 그에 따라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을 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중년기-장년기-노년기-등의 9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교육을 주장한다. 2) 국가에 의한 공교육제도 루터는 국가의 번영이 국민교육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학교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일은 교회가 아니라 세속의 정부가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보편적 의무교육 교육을 인간 구원의 수단이자, 국가 번영의 수단으로 본 루터는 아동의 취학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3. 루터의 교육이론 1) 아동의 인격을 존중한 교육 루터는 “어린이는 신의 선물이다.”라고 하면서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

  • 외국 장애아동복지사업(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 아동→ Rousseau(1712~1778)는 『사회계약론』에서 “어린이들은 인간으로 또 자유인으로태어난다. 그들의 자유는 그들의 것이며 그들 이외의 어떤 사람도 마음대로 할 권리가 없다.” → Rousseau의 아동관은 ① 성선설로 “만물은 창조자의 손에서 나올 때 선하다.”밝히며 어린이의 본성을 규정② 발달 단계로,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청년기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계에 교육과제를 제시3) 현대의 아동→ 아동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