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1. 왕따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
3. 일본의 이지메

Ⅲ.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

Ⅳ. 왕따(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
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
2. 사회․문화적 요인
3. 교육적 요인
4. 가정적 요인
5. 개인적 요인

Ⅴ.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1. 따돌림의 경험
2. 따돌림의 유형
3.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Ⅵ.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
1. 가정에서의 예방 지도
1) 대화를 통한 원인 파악
2) 교사와 상담
3) 부모 자신의 반성
4)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2. 학교에서의 예방 지도
3. 학급에서의 예방 지도
4. 학생회 중심의 집단따돌림 예방의 활성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에게서 발생하는 집단적 문화현상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은 연구 차원의 노력도 더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교육 현실을 둘러싼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의 문제가 더 선차적인 고민거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현실에 좀 더 주목하고, 사회적 에너지를 교육에 집중해 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 현장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학교와 교실의 문화가 생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스스로 의식을 개혁하고 상호 연대하여 학교와 교실 속의 구체적인 모순을 뿌리에서부터 차분히 바꾸어가야 한다. 언론과 기업은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적 역할을 높여야 할 것이며 국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시민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을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경험하고 배우는 장으로 인식하고, 인간주의에 근거한 사상적 지향을 가지고 온 사회가 경제적․정치적 관심에서 교육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을 갖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눈부신 기술문명의 발전에 쫓아가기에 급급한 교육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발전과 공동체적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지평을 넓혀가야 한다.
교육이 학교에만 내맡겨진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민간부문과 정부와 공공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힘이 모아질 때, 인간에 대한 가치와 인간관계의 왜곡에서 빚어지는 교실에서의 집단 따돌림 같은 현상은 차츰 사라질 것이고, 우리는 한 차원 높여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
참고문헌
◇ 가우디(주)(1999), 어린왕따 민순이, 서울: 우리교육,
◇ 구본용(1997), ꡒ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 강은희,이은희,임은경(2002),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상담
◇ 심리치료학회, 한국심리학회지:상담및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445~160p
◇ 이훈구(2001), 교실이야기, 법문사
◇ 이종연,이재신(2000), 괴롭힘 경험을 가진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 및 이상균, 이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교육연구논문 4, 47~75p
◇ 상균, 중학생 또래 따돌림(왕따)의 예측요인, 한국사회복지학 37호
◇ 한준상(2003),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 의 원인과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과 집단폭행을 일삼았다.이로 인해 A군은 심한 정신적 충격을 입고 현재 전남대병원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극도의 심리불안으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렵다는 판정까지 받은 상태다.이런 가운데 학교측은 왕따로 더 이상의 생활이 힘들다며 A군 가족 측이 수 차례 전학요구를 해왔음에도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학생 생활지도의 허점과 함께 사건은폐의 의혹까지 받고 있다.광주지역에서는 지난 한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외국)
  • 집단 따돌림라. 집단 따돌림의 유형과 방법2. 집단 따돌림에 깔려 있는 심리와 대처 방안가. 집단 따돌림의 주체들인 가해자, 피해자 그리고 방관자의 심리 특성a. 가해자의 심리 특성b. 피해자의 심리 특성c. 방관자의 심리 특성나. 대처 방안a. 집단따돌림 예방 기반조성b. 상담활동 강화c. 부적응 학생 지도대책 다양화d. 수련활동 및 청소년 문화활동 활성화e.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3. 해외 각 국의 집단 따돌림 현상과 각국의

  • [청소년문제] 왕따,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안
  • 왕따,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대안과목명:청소년상담지도교수:차례왕따란 무엇인가011. 정의012. 실태왕따현상의 원인은021. 또래집단문화022. 왕따의 원인과 심리 과정사례031. Case 1,2,3032. 상담사례033. 집단따돌림 그 이후대응책과 지도방안041. 가정042. 학교043. 기타01.왕따란 무엇인가011. 정의왕따 – 왕따돌림최고의 따돌림, 제일 심한 따돌림이란 뜻으로 집단의 문화를 일탈할 경우에 집단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제약을 가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본 글은 집단따돌림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발생원인과 실상 그리고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했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은어인 라는 말을

  •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 1.서론 2.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왕따’란 용어의 출현3)일본의 이지메3. 학교에서의 따돌림 실태와 특징 1)학교에서의 따돌림의 실태 따돌림의 경험 따돌림의 유형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2)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4. ‘왕따(따돌림)’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적 접근1) 학부모의 원인진단과 교사상담2) Peer-Group Therapy(또래집단 치료)3) 학교에서의 지도활동1.서론 최근 들어서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